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조던 칼럼- 생산수단을 지배하라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가 장 대표적인 것이 생산수단을 민간이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 여부이다. 예를 들어 북한은 사유화 가 금지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럼 사람들은 TV, 자 동차도 소유하지 못할까? 가끔 북한 여성들이 나 오는 TV프로그램을 보면 북한에서는 그들이 생활 필수품, 가전제품 등은 소유를 하며 자신들의 집도 자신의 소유로 있다고 말한다.


사유화가 금지인데 어떻게 생활필수품과 가전제품, 심지어 집도 소유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사회자나 북한 여성들이 이야기를 하다가 결국 결론을 내지 못한다. 단지 이상하다고 결론지을 뿐이다. 이러한 오해는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본질을 가르는 생 산수단의 본질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생산수단이란?


그렇다면 생산수단이란 무엇인가. 생산수단은 자신 이 노동을 하지 않고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다. 예 를 들자면 공장, 부동산(토지·건물), 택시, 비행기, 배 등 운송수단 등이 생산수단이다. 그럼 이 모든 것들이 예전부터 생산수단이었을까? 아니다. 예전 에는 농사가 경제활동의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토 지만 가능했다. 그래서 토지를 왕이 소유했고 귀족 이나 양반이 관리를 하도록 했으며 그 아래 소작농 이 땅에서 소작을 해서 먹고 살았다. 그럼 생산수 단을 갖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예를 들 어 내가 대지주라고 치자. 그럼 땅을 소작농에게 빌 려주고 그 땅에서 농사를 짓게 한다. 농사에서 나온 농산물을 그 소작농에게는 죽지 않을 만큼만 준다. 만약 땅에서 쌀 10섬이 나왔다고 한다면 그 가운 데 1섬만 줘도 관계없다는 얘기다. 10섬을 그 소작 농이 노동으로 지었는데도 말이다. 나는 땀 한 방울 흘리지 않고 단지 토지를 지녔다는 이유만으로 놀고먹을 수 있다. 그럼 이게 어떻게 가능한가.


 땅은 유한하고 소작을 하려는 농민은 줄을 섰기 때 문이다. 만약 쌀 1섬이 적다고 행패를 부리는 소작 농이 있다면 내쫓아버리고 다른 소작농을 들이면 된다. 이것은 어디서 본 듯한 이미지가 아닌가. 이것 을 현대에 적용시켜보면 고용주와 피고용인과의 관 계와도 똑같다. 이러한 것이 중세까지 오다가 중세 가 끝나고 근대에 들어오면서 토지가 생산수단으 로써의 가치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방직기, 방적기를 통한 직물 의 대량생산이 일어났다. 그로 인해 물건이 남아돌기 시작했고 그 물건을 해외 식민지에 팔면서 토지 보다는 상공업이 훨씬 큰돈을 벌게 해줬기 때문이 다. 즉 큰돈을 버는 자본가가 나타났다. 자본가들 의 등장은 제국주의의 산물이다. 영국, 프랑스, 스페 인 등의 제국주의 국가들이 해외 식민지 건설에 열 을 올린 이유는 식민지 건설로 남아도는 옷감을 팔 고 그곳에서 싼 값의 원재료나 귀금속, 아편 등을 수입할 수 있었다. 실제로 영국은 방적기에서 짜낸 옷감을 인도에 팔고 인도로부터 아편을 받아 중국 에 아편을 팔고 중국으로부터 대량의 은을 가져올 수 있었다. 그럼 자본가들은 어떻게 생겨났나. 산업혁명이 일 어나기 전까지는 자영업자인 직물업자(베틀을 가 지고 옷 한 벌 겨우 만들던 수공업자)가 하루에 겨 우 옷 한 벌을 만들었다. 그래서 세이가 공급이 수 요를 창출한다는 법칙을 얘기한 것이다. 만들면 팔 곳은 줄을 서 있을 정도로 널려있다는 법칙이다. 그 만큼 공급이 부족했는데 방적기가 나오고 물량이 다. 그러니 도시로 몰려든 노동자들의 환경은 열악 했고, 삶은 피폐해졌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공산주의다. 자본주의가 노동자들의 노동을 착취해 최소 한의 생계비만 지급하고 자신들의 배만 불리면서 사단이 난 것이다.


그러니 그들로부터 국가가 생산 수단을 빼앗아 노동자들의 천국을 만들겠다는 것이 공산주의다. 역사를 이렇게 장황하게 늘어놓은 이유는 그 후로도 수정자본주의, 신자유주의를 거 치며 국가의 사회보장제도로 노동자의 삶을 보장 하는 장치를 만들었으나 생산수단의 자본가 독점 은 현재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생산수단으로써의 토지는?


큰돈을 버는 것이 세 가지 있다. 첫 번째는 토지투 자이고, 두 번째는 기업경영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주식투자다. 다시 말하면 생산의 3요소인 토지·노 동·자본 중 토지와 자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렇 다면 생산수단으로써의 토지는 무엇인가?


바로 부동산이다. 부동산은 공장에서 기계 설비를 제외한 건물과 땅이 있다. 자본가인 회사 사장이 돈 이 없다면 공장을 빌려 공장을 돌린다. 그럼 공장을 갖고 있는 토지주는 회사 사장으로부터 월세를 받 는다. 토지주가 자본가이고 회사 사장은 월세를 주 는 소작인이다. 그러나 회사 사장은 노동자를 고용 하여 기계 설비를 돌리게 함으로써 회사 사장은 자 본가가 되고 노동자는 피고용인이 되는 것이다. 그 외에 월세를 받는 상가·주택, 소작농에게 빌려준 전 답, 장뇌삼 업자에게 임야를 빌려준 지주 등이 될 것이다.


생산수단으로써의 토지는 위와 같다. 물론 더 다양 한 용도의 부동산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여기서 자본가란 생산수단을 가지고 월세를 받는 것이지 미용실을 직접 운영하는 자영업자는 아니라는 얘 기다. 물론 미용실에서 자신은 일하지 않고 직원을 많이 고용해 미용실을 돌아가게 하는 사장은 자본 가이다.


토지 투자로 자본가가 되려면?


그럼 토지 투자로 자본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까? 월세가 나오는 부동산을 사는 방법이 있다. 그 러나 월세가 나오는 부동산이 만만치 않다. 일단 공 실 없고 목 좋고 가격까지 올라주고 월세도 많이 받 는 부동산은 가격이 비싸다. 그러니 공실 위험은 있 고 목은 별로 안 좋은데 수익률만 좋은 부동산을 레버리지(leverage)를 일으켜 사는 것으로 시작한 다. 그러나 그러한 방법은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강남의 역세권 작은 빌딩이라도 한 채 사려면 수십 억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월세가 나오는 부동산을 사고팔아서는 결코 살 수 없다. 여기서 해야 할 것 이 두 가지인데, 토지투자를 하거나 주식투자를 하 거나이다. 결론적으로 투자는 흐름에 따라 잘 사고 팔아 겨우 2배 오르는 부동산이 아닌 100배, 1000 배 오르는 곳에 장기 투자를 해야 한다. 그래야 적 은 돈으로 큰돈을 벌 수 있다. 사업도 물론 큰 부자 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사업은 제쳐두고 주식투자에 대해 말해 보자면 시간 없고 돈 없는 월급쟁이가 가장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투자방법 중 하나가 부동 산 투자이다. 사업을 경영할 배포나 아이템은 없고 자본가에게 고용된 피고용인으로서 자본주의 시스 템에서 할 일은 주식투자이다.



주식은 영어로 ‘equity’로 지분이라는 뜻이다. 사업 을 경영할 사람이 아니라면 앞으로 유망한 사업에 지분 참여하는 것이 큰돈을 벌 수 있다. 주식이 많 이 올라 지분가치가 올라가면 주식에 투자한 사람 은 스스로 자본가가 될 수 있다. 그 회사의 종업원 이 자신의 피고용인이 되는 것이다. 그럼 주식에 투 자한 사람은 자신이 투자한 회사가 생산수단이 되는 것이다. 예전에 삼성전자 2만원에 1,000만원을 투자해서 지금 150만원이 되었다면 그 사람은 삼성 이라는 생산수단을 갖게 된 것이다. 주식으로서 생 산수단을 가지려면 현재 좋은 것보다는 미래에 좋 아질 것에 투자해야 한다. 왜냐하면 내가 가진 돈은 적고 앞으로 많이 올라줘야 내가 가진 지분의 가치 가 많이 올라갈 테니 말이다. 앞으로도 우리는 자본 주의 사회를 살아가게 될 것이다. 그런데 생산수단 의 가치를 무시하고 생활한다면 결국 그것은 자본 주의의 생리를 모르는 것이고 그 대가는 죽을 때까 지의 노동이 기다릴 것이다.


MeCONOMY Magazine August 2016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은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