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방용성 칼럼> 『기업 경영자가 알아야 할 경영 추진 전략』 시나리오 분석 실행 전략

외부환경이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성이 심화 될수록 경영진의 의사결정은 사업화추진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시나리오 분석의 목적은 전략적 사고와 관련해 임직원 모두가 공유하는 기준선을 정하고, 전략적 조기경보를 발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시나리오 분석은 스토리의 속성을 지니기는 하지만 체계적이고 구분할 수 있는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시나리오 분석은 어떤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되며 정보를 추적하고 수집할 때 활용되어지고 있는 실행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시나리오 개발 접근법


① 정량적 방법(컴퓨터에 의한 계량경제 모델)


이 모델은 여러 트렌드간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통합하고자 시도한다. 한 가지 변수를 바꿈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영향과 최초 변수에 대한 효과를 함께 분석할 수 있다.


② 정성적 방법(직관적 방법)


이 방법은 정략적 접근법을 거부하고,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정성적 변수들에 중점 을 둔다. 기본적인 트렌드들을 파악해 이를 미래에 비춰봄으로써 미래에 뜻밖의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한다. 이는 여러 트렌드 가운데 일부를 변경해, 다른 가능한 미래 결과들을 살펴봄으로써 이루어 진다. 직관적 접근법은 그 단순함이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높은 수준의 추상성과 체계적 절차의 부족 으로 인해 실용성이 떨어져 실행하기가 쉽지는 않다.


③ 델파이 기법


사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에게 각각 별도로 각자의 특정 전문·활동 영역의 현재 및 미래 트렌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몇 차례의 반복과 수정을 거쳐 나온 결과를 통계적으로 취합해 다수의 합의점과 이견을 도출한다. 델파이 접근법은 미래에 나타날 사건과 이슈들의 순차적 인과관계 경로를 알아내기 위해 사용된다.


④ 교차영향 분석


이 접근법도 또한 전문가 의견을 구하지만 그에 더해 이들 전문가가 추정한 미래의 트렌드나 사건의 발생 확률과 시점까지 제공한다. 그 결과는 미래 사건의 발생 가능성과 시간대의 확률분포로 나타내 고, 이를 이용해 한 가지 트렌드 혹은 사건의 제거가 나머지 트렌드나 사건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할 수 있다. 교차영향 분석은 미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파악된 다양한 사건·요소·이슈 간의 상호 의존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혼합형(Mixed) 시나리오 분석은 정성적 접근법에 치우친 방법으로 오늘날 비교적 널리 사용된다. 이 접근법은 미래에 대한 주요 가정을 검증하는 정성적 기술에 초점을 맞춘다. 우선 다수의 시나리오를 만들고, 이어서 연역적 또는 귀납적 과정을 통해 적은 수로 간추린다. 요소의 수에 대한 연역적 감축을 통해 먼저 각 시나리오의 일반적인 서술 주제를 검토하고, 이어서 각 시나리오 주요한 영향력을 발휘할 요소들을 추려낸다.


귀납적 감축은 먼저 요소수를 적당하게 줄이고, 이들 요소의 다양한 조합에 잠재적인 미래 가치를 투영함으로써 실현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를 도출해낸다. 연역적 방법이나 귀납적 방법은 둘다 장점도 있고 위험도 수반한다. 연역적 감축은 분석가가 많은 요소들을 조합해 미래를 설명하는 몇 가지 기술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반면, 요소 간의 조합 가운데 중요한 것들을 빠트림으로써, 결정적인 시나리오를 놓치게 될 수 있다.


귀납적 감축은 요소의 수를 먼저 줄임으로써 중요한 변수를 빠트릴 수 있다. 이러한 맹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접근법을 같이 사용해야 한다. 일단 투입요소들을 적당한 수로 줄이고 나면, 각 시나리오를 보다 엄밀히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시나리오 분석에 있어서 단 하나의 정확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집단적인 경험으로부터 몇가지 실제적인 지침이 만들어졌다. 다음에 설명하는 시나리오 개발 과정은 특히 폴 슈메이커(Paul J. H. Schoemaker)에 의해 널리 알려졌다.


분석 범위의 정의


제품과 시장, 고객 집단, 기술, 지역의 측면에서 분석 시간대와 범위를 정한다. 시간대는 산업수명주기, 제품수명주기, 선거, 경쟁사의 플래닝 범위, 기술변화 속도, 경기 순환 등을 포함한 여러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일단 적합한 시간대를 결정하면, 그 시점에 자신의 기업에 가장 큰 가치를 갖는 지식이 어떤 지식일지도 묻는다.


주요 이해관계자 파악


미래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될 이슈의 발전에 누가 관심을 가질 것인가? 이들의 영향을 받게 될 이들은 누구고, 또 누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이해관계자들의 현재 역할과 이해관계 및 영향력을 파악하고, 그것들이 지금까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평가한다.


불확실성 파악


어떤 결과와 사건이 불확실한가? 또는 우려되는 이 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각각의 불확실성 에 대해 가능한 결과(법안의 통과 혹은 부결이나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나 실패 등)를 예상한다. 또한 이들 불확실한 사안 간에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내고, 실현 가능성이 없는 조합(예를 들면, 이자율의 지속적 하락과 정부·민간 부문의 부재·적 자의 꾸준한 증가)은 제외한다.


일관성과 실현가능성 점검


다음의 내용들을 평가한다. 서로 다른 트렌드들이 동일한 특정 시간대에 양립 가능한가? 그렇지 않을 경우 맞지 않는 트렌드들은 뺀다. 다음으로, 시나리 오를 구성하는 불확실한 사건들의 결과는 서로들 어맞는가? 그렇지 않은 시나리오는 제거한다. 마지 막으로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자신이 원하지 않는 포지션에 위치해 있고, 또 이를 바꿀 수 있는가? 그 럴 경우 시나리오는 다른 형태로 진화할 것이다.


정량적 모델 수립


시나리오의 내적 일관성을 재검토하고, 특정한 상 호관계를 정량적 모델을 통해 공식화할 필요가 있 는지를 평가한다. 이들 모델은 다양한 시나리오의 결과를 정량화함으로써, 경영진이 길을 잃고 실현 가능성이 없는 시나리오를 쫓아가지 않도록 한다.


의사결정 시나리오를 향한 진화


이전의 결과를 반영하는 반복적인 과정을 거쳐, 최 종적으로 전략을 평가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 출하는데 사용할 시나리오를 향해 수렴한다. 시나 리오가 기업이 직면한 실제 문제들을 다루는지, 회사의 의사결정권자들이 이들 시나리오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MeCONOMY magazine November 2016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정부 “의대 정원 확대는 불변”... 의협 차기회장 “대정부 강경투쟁”
대한의사협회가 임현택 차기 협회장을 중심으로 대정부 강경 투쟁에 나설 전망인 가운데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가 의료 정상화의 필요조건이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7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27년 만의 의대 정원 확대는 의료 정상화를 시작하는 필요조건”이라며 “의대 정원을 늘려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 수를 확충해야한다" 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의사들은 갈등을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의료 정상화 방안을 발전시키는데 함께 해달라"고 말하며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하도록 설득해주고 정부와 대화에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면서 의료 공백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데. 그런 가운데 정부는 공중보건의사(공보의)와 군의관 200명이 현장에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임현택 의협 차기 회장 당선인은 "전공의 등이 한 명이라도 다치면 총파업을 하겠다"며 강경대응 입장을 굽히지 않아 의정 간 갈등이 쉽게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26일 결선투표에서 당선된 임현택 회장의 임기는 오는 5월 1일부터지만, 의대 입학정원 증원에 반발해 꾸려진 의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