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


친환경·소형화, 시대의 요구인 ‘마이크로 모빌리티’


<M이코노미 최종윤 기자>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대가 저물고 있는 것일까. 클린 디젤 신화의 몰락과 함께 자동차 시장의 변화가 심상치 않다. 친환경이라는 화두와 함께 전세계 주요 국가와 도시는 전기자동차 중심으로 자동차 시장을 개편하려 는 정책방향을 이미 설정했다. 자동차 제작사들에게는 친환경차의 개발과 보급은 더 이상 선택요소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거대도시화가 함께 진행되면서 ‘마이크로 모빌리티’‘퍼스널 모빌리티’도 함께 부상하고 있다. 이미 유럽, 일본 등 해외선진국은 법적 준비를 마치고 차 공유(카쉐어링) 서비스, 실증사업 등 실제 도로 에서 활발하게 운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6년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도입의 준비태세를 갖췄다. 


클린 디젤 신화의 몰락과 함께 자동차 시장은 빠르게 친환경쪽으로 선회하고 있다. 1886년 카를 벤츠(Carl Benz)에 의해 등장한 내연기관 자 동차는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물러가는 것일까. 이 같은 흐름은 전세계가 공통적이다. 인도는 2030년 까지 100% 전기자동차 나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고, 노르웨이와 네덜란드는 202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이 상정됐다. 중국에는 이미 5백만개의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설치하는 작업에 착수해 전기자동차 중심으로 자 동차 시장을 개편하려는 정책방향을 설정했다. 미 국은 이미 전세계 전기자동차를 선도하는 ‘테슬라’ 가 자동차 시장 지도를 바꿔나가고 있다. 최근 전세 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도 큰 의미가 있 다. 자동차 제작사들에게 친환경차의 개발과 보급 은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가 됐다.


친환경차와 전기자동차가 관심을 받으면서 또 하 나 작으면서도 의미있는 움직임이 있다. 바로 마이 크로 모빌리티,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이다. 거대화 된 도시는 친환경적인 차량과 함께 소형화된 차량 또는 탈것에 대한 요구를 쏟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대림대학교 김필수 교수는 “틈새차종으로 1~2인승 초소형 전기차인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등장은 이 동수단의 다양화를 촉진하고, 자동차 산업의 재편 과 새로운 시장의 창조를 가속화 할 것이고 시장성 도 생각 이상으로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탈 것의 변화, 친환경·초소형으로

…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등장배경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필요성은 시대의 요구에 있 다. 미래학자들은 향후 10년 이내, 세계 인구의 60%가 대도시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5년이면 1천만명 이상의 거대도시는 2010년 기 준 22개에서 30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 다. 현재 대도시 근로자 66%가 개인용 차량을 이용하 고 있고, 이 가운데 80%가 120km 이내로 이동한 다. 또 개인차량 전체의 약 58%가 총 탑승용량의 25% 이하만 활용 중에 있다. 결국 중단거리 이하를 이동하고, 1인승 더 커야 2인승 정도의 새로운 이동 수단의 필요성은 충분하다. 이러한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EU·일본 등 해외 선 진국들을 중심으로 교통수단 이용의 개념이 변화 하고 있다. 또 차량 소유의 개념 역시 변했다. 


소유하는 재산이 아닌 이용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실제 2014년 OECD ITF에 따르면 프랑스 파리의 경우, 1가구 당 차량 소유비율이 절반 이하에 불과하며, EV 카쉐어링 서비스인 Autolib가 전기자전거 쉐어 링 서비스인 VELIB와 함께 매우 활발하다. 2014년 기준, 파리 시내에만 4,385개의 충전 포인트(861개 스테이션)가 분포돼 있으며, 13만명이 회원으로 등 록해, 하루 1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 이는 서비 스 중인 EV 1대 당 하루 5.5명의 이용자가 존재하 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결국 거대도시화가 가속화 에 따라 승용차 등 단일차종 운행이 아닌, 이동거리 별로 차별화된 환승형 교통수단 활용이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한민국 도로, 이제는 달릴 수 있다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은 이미 법적 준비를 마치고 차 공유(카쉐어링) 서비스, 실증사업 등 실제 도로에서 운행되고 있다. 일본은 경차와 이륜차 사이에 새로 운 등급을 정의했다. 또 유럽은 기존 법체계에 존재 하는 사륜차(L-category(Quadricycle))로 분류하고 정식 번호판을 발급해 운행 중이다. 해외에 비해 늦은감이 있지만 정부도 적극적으로 대처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015년 6월 초소형 전기차(Micro 모빌리티) 개발에 박차를 가 하겠다고 밝혔고, 국토부는 관련 규제내용을 전환 했다. 


산자부는 2014년부터 70억원을 들여 4륜 초 소형 전기차 개발에 착수했고, 이를 통해 도출된 디 자인은 현재 의장등록이 완료한 상태로, 올해 개발이 완료될 예정에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법체계 준비도 아직 미비한 수 준이다. 2015년 5월 르노삼성자동차와 서울시, BBQ그룹은 MOU를 맺고 실증운행에 나서려고 했 다. 대대적인 협약식까지 열면서 홍보에 나섰으나 결국 트위지는 국내 도로를 달릴 수 없었다. 당시 국 토부는 트위지가 구조가 일반차와 달라 승용차로 도 인정받을 수 없고, 4개인 바퀴로 인해 이륜차로 도 분류할 수 없다면서 임시운행 허가를 취소했다. 


논란이 됐던 트위지는 1인용·2인용 전기차로 일반 승용차의 3분의 1 크기로 만들어졌다. 이미 유럽 등 선진국에서 정식 승인을 받고 1만8천여 대 이상 팔 린 트위지가 국내 도로를 달릴 수 없다는 소식이 알 려지면서, 정부 정책이 오히려 시장의 발전을 가로 막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하지만 올해는 도로를 달리는 트위지 등 초소형 전 기자동차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부는 2016년 5월 대통령 주재 제5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드 론 및 자율주행차 규제혁신’ 방안에 초소형 전기차등에 관한 방안도 포함시켰다. 


국내 기준이 없는 상 황에서 트위지 등 신 유형의 첨단 자동차가 외국의 자동차 안전·성능에 관한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국 내 도로운행을 우선 허용하고, 추후 국내 기준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제도운영 방식이 전환된다. 또, 매연·소음이 없으면서도 골목배송이 가능한 삼륜 형 전기차의 길이·최대적재량 규제를 완화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차세대 교통수단이 도심을 자유롭 게 다닐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를 정비했다. 세그웨 이, 전동퀵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의 통행방법과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등 개인형 이동수단이 좀 더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 고 밝혔다.



■ 마이크로 모빌리티, 올해는 볼 수 있을까


1. 초소형 전기차, 르노삼성 트위지


그 동안 트위지는 초소형 전기자동차에 대한 차종분류 및 안전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도로를 운행할 수 없어 임시운행허가를 통한 시범사업을 검토해 왔으나, 2016년 5월18일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국 토부가 관련 법령을 획기적으로 정비해 외국의 자 동차 안전 성능에 관한 기준 등을 충족할 경우 도 로운행을 허용함에 따라 정식 출시가 가능하게 되 었다.2016년 하반기에 출시예정이었으나, 업계에 따 르면 정부 보조금 확정 문제로 조금 더 미뤄진 것으 로 알려졌다. 하지만 올해 초에는 충분히 도로를 달 리는 트위지를 볼 수 있을 듯 하다.


르노삼성은 용 도에 따라 2인승 및 1인승 카고 2 종류를 출시할 예 정이라고 밝혔다.트위지는 6.1㎾h 리튬이온 배터리 를 장착, 한 번 충전으로 100㎞까지 주행할 수 있다. 최고속도는 시속 80㎞이며, 충전은 가정용 220V 전 원을 그대로 이용하면 된다. 에어백과 4점식 안전벨 트는 물론 전면 범퍼 빔, 측면 충돌 보호 장치 등 안 전 보호 기능을 두루 갖췄다. 최고속도 45km인 트 위지45, 최고속도 80km인 트위지80이 전세계적으 로 출시되고 있다. 지난해 르노삼성차가 국내에 처 음 소개한 트위지는 1인 가구의 증가로 국내 소비 자들이 초소형차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도심 무공 해 차량에 대한 수요가 커짐에 따라 대중교통의 보 완 수단으로서 많은 주목을 받아 왔다. 


제주도, 서 울 G밸리를 비롯한 관광지, 지식산업단지뿐만 아 니라 물류업, 도심 배달업 등에서 근거리 이동 수단 의 필요성과 카쉐어링 같은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 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량으로 큰 관심을 보이고 있 다. 르노삼성은 트위지를 국내에 출시할 경우, 국내 생산도 검토할 계획임을 밝혔다.


2. 하이브리드의 절대강자 도요타의 ‘i-ROAD’


토요타자동차는 2015년 5월12일 초소형 삼륜 전기 자동차 ´TOYOTA i-ROAD’의 본격적인 실용화 를 위해 1년간 일본 도쿄 도내에서 ‘오픈 로드 프로 젝트(Open Road Project)’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토요타자동차는 아이로 드의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해 2014년 10월 프랑스 그르노블(Grenoble)에서 실시하는 EV 쉐어링 프로 젝트에도 ‘i-ROAD’를 투입하는 등 점차 ‘i-ROAD’ 의 활동반경을 넓혀가며 실증 시험을 계속해 왔다. ‘i-ROAD’의 주요 강점은 자전거에 가까운 컴팩트 한 크기와 가정용 100V 콘센트에서도 충전이 가능 하다는 점이다. 


토요타는 일본 도쿄 중심부에 있는 주차장 운영자와 상업용지 소유자와의 협력을 통 해, 주차 및 충전에 이용 할 수 있는 플러그 소켓에 접근이 가능한 빈 공간을 발굴함으로써 ‘i-ROAD’ 의 이러한 장점을 활용할 방법을 계속 연구하고 있 다. 주차 및 충전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방법을 분석 하기 위해 수집된다.


MeCONOMY magazine  January 2017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은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