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


잘못된 도로 표식 애꿏은 운전자만 피해



<M이코노미 최종윤 기자> 말 그대로 차량의 홍수시대다. 가구당 차량대수가 늘어나면서 대한민국 전역이 주정차문제로 홍역을 치르 고 있다. 주정차문제는 주택가, 도로변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낮밤도 가리지 않는다. 이에 우리나라 는 도로 노면의 선의 구별과 주변 교통표지판으로 주정차 가능여부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공 사 등으로 도로상황은 변했는데 도로 위 표식은 변하지 않고 방치돼 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또 바뀌지 않은 도로의 표식은 불법주차한 사람에게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다. 


낮밤 할 것 없이 주차공간 부족으로 대한민국 이 몸살을 앓고 있다. 경찰과 지자체는 이에 도로의 노면표시, 표지판으로 주정차 가능여부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공사와 주변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노면표시가 예기치 못한 사고를 부 르기도 한다. 지난해 12월 초순경,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대교 공사현장 인근에 사고하나가 발생했다. 강변북로에서 상암월드컵경기장으로 가기 위해 난 지나들목으로 나와 진입로를 빠져나오던 승용차 한 대가 진입로 앞에 세워져 있는 버스와 충돌했다. 박상미(가명, 34) 씨는 출근길에 사고가 나서 너무 놀랐다고 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강변북로를 지나 회사가 위치한 DMC로 가기 위해 난지 나들 목으로 빠져나오던 중에 난 사고였다.


외길의 출구가 황색 점선, 정차 가능?

사고가 난 지점은 상식적으로 주차금지구간이어


야 할 도로로 보였지면, 노면 위의 표식은 황색점선 으로 돼 있었다. 황색 점선이 시작되는 곳에 차량을 잠시 세운다고 가정하면 차량이 나오는 길 자체가 안쪽에서부터 막히게 된다. 황색복선은 24시간 주 정차가 항시 금지되지만, 황색단선과 점선은 주변 표지판에 따라 주정차가 탄력적으로 허용되는 장 소다. 하지만 해당 장소에는 어떤 안내 표지판도 볼 수 없고, ‘주정차단속을 강화한다’는 마포구청의 플 랜카드만이 덩그러니 걸려 있었다. 

사고현장에 출동한 보험사 직원은 “이곳은 난지IC 에서만 차량이 나오면서 사고위험은 별로 없어 보이 지만, 항상 주정차차량이 많고, 간혹 유턴차량까지 겹치면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면서 “하지만 차량 의 노면표시가 점선으로 돼 있고, 어떤 표지판도 없 어 원론적으로 5분간 정차 가능해 불법주정차로 인한 책임을 묻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고 가해자가 주장하는 5분이라는 시간도 입증하기 어 렵다. 진입로에서 최소 몇 십 미터만 주정차불법구 간으로 확정만 해줘도 사고는 크게 줄 것인데, 노면 이 이렇게 돼 있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의 아해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버스 운전자는 정차 중이었다고 주장했다. 

버스 운전자는 “전화가 와서 잠시 정차해 놓았다가 출발하려는 참에 뒤에서 충 격을 받았다”면서 “시동도 걸려 있었고, 나도 차량 안에 있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박씨는 “버스운전자가 처음에는 차량에 없었다고 말했다. 사고가 나고 몇 분 정도 지났을까, 꽤 시간이 흐른 뒤에서 야 사고 여부도 잘 모른 채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짧은 시간 동안에도 서로 간 설명이 엇갈렸지만 이 를 입증할 방법은 찾지 못했다. 결국 이번 사고는 박 씨의 100% 과실로 결론이 났다. 

박씨는 “제가 서있 던 차량을 뒤에서 충돌한 것이라 당연히 내 잘못이 크다. 하지만 차량이 계속 나오고 있는 진입로 출구 쪽에 그렇게 대형차량을 세워 놓은 차량의 과실이 잡히지 않은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박 씨는 이어 “나는 어쩔 수 없지만 황색 점선인 도로 노면, 아니면 확실한 표지판이라도 세워 불법주정 차는 관리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면서 “사고 가 난 도로는 너무 방치돼 있는 것 같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경찰, “해결 방안 찾겠다”

기자는 사고 이후 사고차량이 견인될 때까지 해당 도로를 관찰했다. 길의 가장자리를 따라 빠져나오 는 차량은 나오자마자 불법주차된 차량들을 피해 도로의 다음차선으로 바로 변경해야 했다. 월드컵 대교가 완성이 되지 않아 차량 통행이 없어 사고가 능성이 작아 보였지만, 간혹 유턴해오는 차량은 바 로 2, 3차선으로 밀려나오는 차량 때문에 위태로워 보였다. 주정차 돼 있던 차량이 다시 도로로 나갈 경우에도 간간히 빵빵하는 소리가 울려 퍼졌다. 강 변북로에서 빠져나오는 도로와 주정차차량간 충분 한 거리가 필요해 보였다. 

기자는 해당 도로에 대해 마포구청 민원실과 해당 지역 경찰서 민원실에 문의했다. 마포구청 관계자 는 해당 도로는 경찰에게 관리 권한이 있어 경찰에 문의하라고 했고, 마포경찰서 교통과 관계자는 “도 로노면의 주차선은 경찰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게 아니다. 심의위원회를 열어 전문가 의견도 듣고, 타당성을 판단해 봐야 한다. 그러나 상황이 그렇다 면 현장조사를 나가 현재 월드컵대교 공사를 진행 하고 있는 업체와도 상의해 해당 도로에 대해 해결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황색 두 줄은 주정차금지, 
단선과 점선은 표지판에 따라

대한민국 주요 도시는 현재 말 그대로 주차와의 전 쟁 중이다. 공간은 한정돼 있는데 차량은 갈수록 늘 어나고 있다. 밤8시가 넘어가면 주택가는 차량을 주차할 곳 자체가 마땅치 않다. 주택가뿐 아니다. 차량은 도로까지 점령한다. 어느새 한쪽 도로도 주 차장으로 돌변한다. 이는 낮밤을 가리지 않는다. 이에 각 지자체는 낮 동안에는 주요 도로 등에 대 한 주차단속에 나서고 심야에는 긴급 견인팀 등을 운영하기도 하고, 기습적으로 심야 단속을 벌이기 도 한다. 하지만 애초에 공간자체가 부족하다보니 운전자들의 하소연도 늘고 있다. 

우리나라는 도로 에 노면표시를 다르게 해 주정차 허용여부를 구분 하고 있는데 이 또한 헷갈린다는 운전자들이 많다. 도로를 달리다보면 흰색실선으로 돼 있는 곳이 있 다. 이곳은 주·정차가 가능한 지역이다.  황색실선이 라면 원칙은 주정차가 금지된다. 하지만 극심한 주 차난에 지자체별로 별도 시간대, 요일 등을 지정해 주·정차를 탄력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각 지자체는 허용 요일, 시간 등을 표지판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 위 사건처럼 황색 점선이라면 주차는 불가능하고 정차도 5분 이내만 가능하다. 

반면 노란색 실선이 이중으로 그어진 경우는 24시간 주 차와 정차가 모두 금지된다. 이외에도 교차로의 가 장자리나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5미터 이내, 건널목 의 가장자리 혹은 횡단보도로부터 10미터 이내인 곳도 주·정차 금지구역이다. 또 버스 정류장 10미터 이내,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의 보도위도 마찬 가지다. 쉽게 정리하면 ‘황색선이 이중으로 표시된 도로에서는 절대로 주정차를 할 수 없다’는 사실과, 또 하나는 ‘황색단선, 점선이 설치된 장소에서는 표 지판에 따라 주정차가 허용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해결되지 않는 불법주정차, 해외는?
강력히 제재하는 해외

불법주정차 차량은 도로 위 ‘흉기’나 마찬가지다. 교통의 흐름을 방해해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커 타인에게 신체적, 재산적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정부차원에서 불 법주정차 문제의 해결에 나서고 있지만 쉽게 해결 되지 않고 있다.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해외 선진국 들은 어떨까. 우리와 가장 큰 차이점은 제재의 수준 차이다. 해외는 불법주정차 차량에 대해 보다 강력한 제재 를 가한다. 미국 뉴욕의 경우 교통행정기구 산하 주 차과를 만들어 아예 전문적인 단속원을 강화했다. 

벌금도 항목을 강화해 미납 시에는 높은 가산금과 함께 이후 차량의 압류 및 급여나 재산에 압류를 거는 등 강제집행까지 진행된다. 영국의 대표적인 제도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차량잠금장치를 들 수 있다. 차량잠금장치제도는 잠금장치의 설치해 벌금을 내기 전까지는 차량의 이동을 못하게 하고, 48시간 경과 후에도 차량을 인수하지 않을 경우 견 인차를 이용해 아예 교외의 보관 장소로 이동시켜 버린다. 가까운 일본도 영국과 유사하다. 보다 간편한 타이 어 잠금장치를 사용해 차량의 사용을 막는다. 또 특이한 점은 불법주정차가 심각한 곳일 경우 지정 법인제도를 도입해 민간법인으로 하여금 불법주차 차량을 견인, 보관시키도록 해 보다 효율적인 단속 을 하고 있다. 또 외국의 경우 벌금이 우리의 2배를 넘는다. 우리 나라는 4만원, 5만원 수준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반 면 미국은 약 9만원, 영국은 약 10만원, 일본은 최고 25만원(2만5천엔)을 부과하고 있다.

경찰과 지자체의 무관심 속에 방치된 도로

기자의 문제제기 이후 해당 도로는 외길 진입로의 출구부터 일정 구간까지 주정차를 금지하는 표지 판이 설치됐다. 항상 주정차 돼 있던 대형버스나 트 럭들이 사라지자 넓은 시야까지 확보된 모습이었 다. 사실 난지IC 주변 도로는 현재 월드컵대교 건설 공 사로 인해 상황이 계속 변해왔다. 현재 월드컵대 교 공사는 공기가 계속 연장돼 6년째 공사 중이고, 2020년 완공예정이다. 더구나 해당 진입로는 월드 컵대교 공사로 인해 막혀 있다가 2015년 5월 재개 통되기도 했다. 공사로 인해 주변 상황은 계속 변하 는 모습인데, 도로는 최소한 주정차와 관련해서 만 큼은 특별한 관리와 대책 없이 계속해서 방치돼 왔 던 것이다. 

교통사고가 발생한 지점에서의 사고처리과정 중에 도 지자체의 주정차단속차량은 단속을 위해 주변 을 돌 뿐 도로노면 상황에 대한 문제인식은 없어 보 였다. 5분 정차 가능 구간이라 처음에 한번, 5분 뒤 쯤 다시 나타나 차량을 단속하고 사라졌다. 매번 단 속에 나서는 해당도로에 대한 문제인식은 뒤로한 채 단속하기만 바쁘다는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였다. 하지만 경찰이나 공무원 등 관리주체가 모 든 상황을 예측하고 판단할 수는 없다. 모든 시민의 적극적인 신고와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해 보인다.

MeCONOMY magazine  January 2017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은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