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


원전, 이대로 괜찮은가?

강진 이후 이어진 여진 549회…심상치 않은 대한민국

<


M이코노미 김선재 기자> 영화 ‘판도라’가 지난해 12월7일 많은 이들의 관심 속에 대중들에게 공개됐다. 우리나라에서 ‘원자력발전소 폭발’ 이라는 사상 초유의 재난이 발생했다는 상황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개봉 5일 만에 관객 수 100만 명을 넘 겼을 정도로 작년 12월 극장가를 휩쓸었다. 4년 전 감독의 상상을 바탕으로 제작된 ‘판도라’는 지난해 9월 경 북 경주 지진,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 논란 등과 묘하게 겹치면서 더 이상 영화가 아닌 ‘있을 법한 현실’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영화 ‘판도라’…원전 폭발, 혼란에 둘러싸인 한반도


‘판도라’는 ‘모든 선물을 받은 여인’이라는 이름을 가진 그리스 신화 최초의 여성으로, 사람들에게는 ‘판도라의 상자’로 더 잘 알려져 있다. ‘판도라의 상자’에는 온갖 질병과 고통, 불행이 담겨 있었는데, 판도라는 호기심에 이 상자를 열었고 상자 안에 있던 것들이 쏟아져 나와 인류의 모든 불행이 시작됐다고 한다. 영화 ‘판도라’에서 ‘판도라의 상자’는 바로 원자력발전소다. 영화는 지진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원전 폭발’이라는 사상 초유의 재난이 발생했다는 상상에서 출발한다. 김남길(재혁), 문정희(정혜, 재혁의 형수), 김영애(석 여사, 재혁의 어머니), 정진영(평섭, 한빛 원전 1호기 소장) 등이 출연해 원전 폭발 이후 혼란에 휩싸인 한반도를 현실성 있게 그려냈다. 


영화는 한 어촌마을을 배경으로 한다. 이곳에는 ‘한별원전’ 4기가 있다. 특히, 1호기는 가동 40년이 지난 골동품이다. ‘한별원전’은 과거 마을 사람들의 터전이자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게 하는 원천이었지만, 지금은 마을의 발전을 막는 존재로 전락했다. 적어도 재혁에게는 그랬다. 이곳에서 나고 자란 재혁은 원전 사고로 아버지와 형을 잃었다. 때문에 원전과 마을을 벗어나 성공한 삶을 살고 싶지만, 관광객도 찾지 않는 마을에서 이만큼 먹고 살 수 있는 것은 다 원전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석 여사의 강력한 반대로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한다. 그러던 어느 날 마을에 진도 6.1의 강력한 지진이 발생해 한별 1호기 원자로 건물 내 냉각수 밸브 가 터지는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원전은 진도 7.0에 도 견딜 수 있다고 홍보됐지만, 설비가 워낙 낡은 탓에 기준보다 훨씬 낮은 진도에도 밸브가 망가저 버린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작업자들은 안전을 무시하고 작업하기 편한 방법으로 밸브를 수리하다가 사고를 더 키운다. 사고 현장을 장악하고 통제해야 하는 본부장 등 수뇌부는 정부에서 꽂은 전문성 없는 낙하산 인사인 탓에 사고 수습은 고사하고 상황 파악도 제대로 못한다. 이 대목에서 영화를 보던 관객들은 어이없다는 듯 실소한다. 대한수력원자력(현실 속 한국수력원자력 에 해당)에서 파견된 주재원은 윗선들 눈치 보기와 경제 논리(원전 폐쇄 반대) 때문에 적절한 수습을 자꾸 미뤘다. 정부 역시 사고 사실을 인지했으면서도 나라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다는 미명 아래 외 부로의 정보를 통제하고, 총리 등 내각은 대통령에 대한 보고까지 차단하기에 이른다. 대통령이 해당 사실을 인지한 후에는 정치셈법, 조직 이기주의 때 문에 사고를 축소 보고하는 등 대통령의 의사결정을 방해한다. 


그 사이 터진 냉각수 밸브 때문에 냉 각수를 원활하게 공급받지 못한 원자로 내 우라늄 연료봉은 결국 멜트 다운(Meltdown, 원자로의 냉 각장치가 정지돼 내부의 열이 이상 상승, 연료인 우라늄이 용해되는 것)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원자 로는 폭발해 엄청난 양의 방사능이 유출된다. ‘판도 라의 상자’가 열린 것이다. 영화는 전반부에 사고 수습을 위해 누구보다 먼저 나서서 역할을 해야 할 정부, 대한수력원자력이 정작 사고 수습보다는 손익 계산에 더 골몰하는 모습 을 여실히 보여준다. 또한 사고에 대한 대비 없이 무리하게 원전 가동을 추진했다가 사고 이후에는 발만 동동 구르는 무능력한 정부의 모습도 담았다. 무능력한 정부 권력은 급한데로 민간인 보호라는 명목 아래 마을 주민들을 체육관으로 대피시키지만 시설 주변에 경찰인력을 배치하는 등 사실상 주민 들을 감금하고, 언론에는 관련 정보를 축소하거나 대답을 회피하는 등 무책임한 대응으로 일관한다. 



영화를 보는 관객들은 기가 막히다는 듯 “허! 참”, “미친×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러는 사이 폭발한 원전에서는 끊임없이 엄청난 양의 방사능이 유 출됐고, 이로 인한 피폭 위험이 급증하는 가운데, 제대로 장비를 갖춘 119 구조대도 섣불리 들어가지 못하는 사고 현장 속에서 사망자, 부상자를 수습하고 한 명이라도 더 살리기 위해 발전소 안팎을 뛰어다니는 사람들은 아이러니하게도 발전소 하청업체 직원들이었다. 영화 중반 재혁은 “사고는 지그들이 쳐놓고 국민들보고 수습하란다, 개××들”이라고 일 갈한다.


‘그럴 법’하지만 영화는 영화


영화 ‘판도라’는 4년여의 제작기간을 거쳐 지난달 개봉했지만, 촬영을 끝낸 것은 1년 반 전인 2015년 7월이었다. 박 감독은 지난해 11월 9일 제작보고회에서 “특수효과 장면이 영화의 60%를 넘는데다가 대사 대부분을 다시 녹음하면서 후반 작업이 길어진 탓에 개봉이 늦어졌다”고 말했다. 실제로 영화는 전체 2,419컷 중 CG 작업 분량만 1,322컷에 달한다. 특히, 영화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원전 폭발 장면은 실제 원자력 에너지 발전 과정과 문제가 생겼을 때의 개연성을 고려하는 등 과학적인 시뮬레이션과 테스트를 거쳐 만들어졌다는 후문이다. 


‘세월호 7시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등에 맞닥뜨 린 현 시국에서 영화는 국가적 재난상황에 무능력· 무책임한 정부의 모습과 CG로 정교하게 구현된 원전 폭발 장면을 통해 관객들이 영화 속 상황을 ‘그럴 법한’, ‘있을 법한’ 상황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하지만 ‘판도라’는 어디까지나 영화. 극적인 장면을 위해 원전과 관련한 영화적 과장이 많이 들어갔다는 것이 한국수력원자력의 입장이다. 일단 영화속 ‘한별 1호기’는 1978년 4월 29일 상업 운전을 시작한 고리 1호기를 모델로 했다. ‘한별 1 호기’는 진도 6.1의 지진 때문에 57번 냉각수 밸브가 터지는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나오는데, 이에 대해 한수원은 “고리 1호기는 원전 바로 밑에서 진도 6.5의 지진이 발생해도 버틸 수 있도록 설계됐고 10년 주기로 평가를 한다”면서 “냉각수 밸브가 터져 냉각수 수위가 내려가 원자로 내부 압력이 상승해 폭발했다는 설정도 유출된 냉각수를 보충하는 주 입설비와 펌프 시스템이 마련돼 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원자로가 폭발하는 점도 실제와 차이가 있다고 한다. 영화에서는 원자로 내부 압력이 540kPa(킬로파 스칼, kPa·㎠당 5.4㎏의 압력)까지 올라가 원자로가 폭발했는데, 원자로 건물은 1,310kPa까지 안정성이 유지되고, 압력이 일정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자동으로 압력을 낮추는 살수계통이 마련돼 있다. 또 한 영화나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수소폭발을 막기 위한 무전원수소재결합기(수소제거기)가 설치돼 있고,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경우 9.0의 지진이 발생했지만 지진 자체만으로 원전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영화에서 발전소 소장 평섭이 “지은 지 40년이 넘은 이 거대한 시설 안에 밸브만 3만개, 배관길이가 170km, 전선길이는 1,700km다. 어느 구석에 녹이 슬었고 균열이 생겼는지, 어디 불량품이 들어가 있 는지 모든 곳을 속속들이 알려면 몇년이 걸린다”고 말한 부분도 사실과 다르다고 한다. 


한수원은 밸브와 배관에 대해 ‘배관 관육 프로그램’에 따라 정기 검사를 하고 모든 설비에 고유 식별번호를 부과해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설계수명이 다하면 정부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전문가, 민간단체와 함께 종합안전성평가 2년, 인허가심사 2년, 설비개선 3년 등 총 7년의 안전검사를 실시한다고 강조한다. 이밖에 영화에서 “원전에서 방사능 유출 등과 같은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한 대비책은 없다. 현실적으로 계획수립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한 부분에 대해 한수원은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 능 방재 대책법’에 따른 위기대응 매뉴얼이 있고, 원 전이 위치한 각 지자체별로 이와 관련한 매뉴얼이 마련돼 있다”면서 “주기적으로 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전하다’는 한수원…진짜 안전한가?


원전과 관련된 이슈가 생길 때마다 한수원은 “원전 에는 이상이 없다. 안전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내진 설계와 관련해 “원전 바로 밑 지층에서 지진이 발생 해도 진도 6.5까지는 견딜 수 있도록 원전이 설계됐다는 것은 과학적·기술적으로 사실이고, 10년마다 주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해 구조적인 안전성을 점검 하고 있다”면서 “이 자체를 의심하는 것은 아예 기 초기술을 의심하는 것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이 없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원전수명연장(계속운전)과 관련해서도 “‘원전수명 이 몇 년이다’하는 것은 설계수명(최초 운영허가 기 간)을 의미하는 것이지 ‘기술적 제한기간’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가동과 관련해 안전성·성능에 대한 법적 기준을 만족하면 이를 연장해서 운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민들의 원전에 대한 불신은 좀처럼 가시지 않는다. 실제로 한국 원자력문화재단이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6년 8월 원자력 국민인식조사’에 따르면 ‘원전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75.4%였지만, 직전 조사였던 2015년 12월 조사보다 9.7%p나 하락했다. 원전과 방사성폐기물 관리의 안전성에 대한 긍정적 응답은 각각 38.0%와 33.9%에 불과했고, 부정적인 응답은 원전 57.5%, 방사성폐기물 관리 53.9%로 나타나 부정적 인식이 여전히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력 에너지 이용에 대한 반대 응답도 61.1%는 ‘환경 및 건강 영향 우려’, 59.5%는 ‘사고 위험’ 등 안전에 대한 것이었다. 지난 9월 12일 경북 경주에서 약 50분의 시간차이 를 두고 발생한 리히터 규모 5.1, 5.8의 지진은 원전의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 심리를 또 다시 자극했다. 


무려 38년 만에 한반도에서 발생한 가장 강력


한 지진이었는데, 진앙지에서 약 27km 떨어진 곳에 월성원전이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지진은 서울에서도 진동이 느껴질 정도였다. 이날 이후 경 주에서는 크고 작은 여진이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14일에는 경주 남서쪽 10km 일대에서 리히터 규모 3.3의 여진이 발생했다. 불과 이틀 전이 었던 12일에도 3.3 규모의 지진이 발생해 울진에서도 진동이 느껴졌다고 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9월 강진 이후 경주에서만 무려 549회의 여진이 있었다. 월성원전은 1~4호기가 있는데, 지난해 2022년까지 계속운전이 결정된 월성 1호기는 상업운전을 시작 (1983년 4월 22일)한지 30년이 넘었고, 나머지 2~4 호도 1997~1999년 사이에 상업운전에 들어간 거의 20년 가까이 된 발전소들이다. 진도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549회의 여진에 의한 영향을 계속 받은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김경진, 신용현, 오세정 국민의당 의원들은 지난달 13일 성명을 내고 “원자 력안전위원회는 이제라도 경주 월성 원전 재가동 승인을 철회하고 주민설득과 안전성에 대한 신뢰확보가 될 때까지 원전 가동을 즉시 중지할 것을 강력 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원안위는 같은 달 5일 진도 2.1의 여진이 발생한 날 안전점검을 위해 가동을 중지했던 월성 1~4호기의 재가동을 승인한 바 있다. 의원들은 원안위가 이 과정에서 독립성을 갖춘 전문가들이 안전점검을 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요구를 묵살하고 한수원 자체점검과 원자력안전기술원의 확인만을 원전 안전성의 근거로 삼았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경주 강진은 지난 1978년 지진 관측을 시작한 이래 한반도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지진이었다”면서 “여진이 멈추고 주변 지역의 활성단층 조사가 완료 될 때까지 원전가동을 중지하는 것이 국민 안전을 위한 원안위의 최소 책무”라고 강조했다. 박정 민주당 의원도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5일 원안위는 월성 1~4호기의 안전에 문제가 없다며 기습적으로 재가동을 승인했다”면서 “원안위는 독립성을 갖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안전점검을 받아들이지 않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이 확보한 월성 1~4 호기 점검 결과에 따르면 2014년 9월부터 활용하 고 있지 않은 1호기의 자유장 계측기는 2월에나 적 정성 확인이 예정돼 있고, 2~4호기 일부 기기의 내 진성능은 확인됐지만 사업자가 수행하는 내진성 능평가의 적정성은 확인 중에 있다고 한다. 박 의원 은 “원안위 스스로 안전점검이 미흡했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원전에 대한 제대로 된 점검 없이 서둘러 재가동할 것이 아니라 안전 확보 를 위해 보다 더 힘을 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활성단층 평가도 제대로 안 했다? 


비슷한 지적은 시민사회에서도 나온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팀장은 “내진설계를 강화한다고 하는데 도대체 어디를 어떻게 강화하는지, 성능을 어떻게 평가하는 것인지를 정부가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다”면서 “또한 이전에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 국이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실제로 최대 지진, 활성 단층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 드러났다. 정부의 원전부지평가도 활성단층을 인정하지 않고 몇개만 반영하는 식으로 해서 안전하다고 평가해왔다”고 지적했다. 월성 1호기 수명연장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까지 등장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달 12일 “수명연장 월성 1호기 스트레스 테스트가 한창 진행 중이던 2014년 6월 17일 고(故)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업무노트)에 ‘월성 1호기 – 수 명 10년 연장’이라고 기록돼 있다”고 말했다. 월성 1호기 수명연장이 통과되기 6개월 전에 청와대에서 10년 연장이 논의됐다는 것은 사실상 청와대에서 지침을 내린 것이나 다름없다는 주장이다. 월성 1호기 수명연장 결정은 원안위가 2015년 1월 15일 ‘월성 1호기 계속운전 허가(안)’을 상정했고 세 차례의 회의 후 2월 27일 새벽에 수명연장을 결정했다. 현재 월성 1호기 수명연장과 관련해서 이를 취소하는 소송이 진행 중인데 당시 원안위 위원이었던 김익중 교수는 “당일 저녁식사 이후 청와대에서 ‘오늘 통과시킬 것’이라는 취지로 원안위 위원들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들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한수원에서 원전이 안전하다고 아무리 외쳐도 국민들에게 와 닿지 않는 이유는 이같은 ‘불투명성’ 때문이다.


원전 추가가 능사 아니야…

합리적인 전력수요 조절해야


원전이 밀집한 지역일대에서 지속적으로 지진이 발생하는 불안정한 상황에서 현재 건설 중인 원전은 그렇다고 치더라도 건설 계획 중인 원전에 대해서는 계획을 수정할 필요성이 있어 보이지만, 정부는 아직까지 그럴 계획이 없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다르게 한 부지에 여러 대의 원전이 밀집해 있는데, 원전 각각에 대한 안전성평가가 이뤄졌을 뿐 다수호기의 안전성평가는 되지 않았다. 국민들은 불안하기만 하다. 


한수원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고리 및 신고리원전) ▲경북 경주시 양남면(월성 및 신월성원전) ▲전남 영광군 홍농읍 (한빛원전) ▲경북 울진국 북면(한울원전) 등에 총 24기의 원전이 운전 중이다. 또한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신고리 3·4·5·6호기) ▲경북 울진군 북면(신 한울 1·2호기) 등 총 6기의 원전이 건설 중이고, ▲ 경북 울진군 북면(신한울 3·4호기) ▲경북 영덕군 영덕읍(천지 1·2호기) ▲대진 1·2호기(삼척) ▲천지 3·4호기(영덕) 등에 새로운 원전 건설을 계획 중이다. 대진 1·2호기와 천지 3·4호기의 입지는 아직 확 정되지 않았다. 이를 통해 정부는 현재 설비용량 기 준 전체의 20% 가량인 원전비중을 2035년까지 전 체의 29%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정부가 이처럼 원전을 추가하려는 이유는 늘어나는 전력수요에 대응해 전력공급을 늘릴 수 있는 방 법이 마땅하지 않기 때문이다. 


화석연료를 활용한 발전은 이산화탄소 발생으로 인한 온실가스 발생 등 환경오염 우려가 있어 추가하기 어렵고, 신재생 에너지나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의 비중을 늘릴 경우에는 전기요금이 높아져 국민들의 반발을 불 러오게 될 것이 뻔하다. 반면, 원전은 발전 과정에서 별다른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전력생산에 들어가는 단가도 다른 발전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해 이런 측면에서는 상당히 유리한 발전 수단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에너지원별 생산단 는 ▲원자력 40원 ▲석탄 60원 ▲LNG 125원 ▲중 유 188원 ▲신재생 240원 등이다. 하지만 원전 밀집지역에서 지진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점에서 원전 추가가 과연 합리적인 결정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과 관계자는 건설계획 중인 원전에 대한 계획 수정이나 재검토 여부에 대해 “현재 그런 계획은 없다”면서도 “활성단층과 관련해서는 국민안전처와 협의해 내년부터 가동 중인 원전부지에 대한 단층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 고 말했다. 


원전과 관련된 안전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데도 불구하고 원전을 늘리는 이유로는 “기본적으로 전력수급 측면과 전력요금의 적정성, 에너지 안보, 온실가스 감축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를 통해 발전원의 비중을 정하고 그에 맞춰 전력 수급계획을 세운다”면서 “발전량도 중요하지만, 전력수요가 피크일 때 어떻게 전력예비율을 안정적으로 가져가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원전 안전성에 문제 제기가 있기는 하지만, 신재생에너지는 발전용량대비 이용률(발전량)이 너무 낮다. 태양광의 경우 15%에 불과하다”며 “반면, 원전 은 80% 이상 된다”고 설명했다.


국토면적 대비 원전 밀집도 1위 ‘대한민국’


전력수요가 피크까지 올라 전력예비율이 위험수준까지 가는 것은 특정 시간이나 시기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수요조절을 유도할 수 있는 정부 정책이 시행된다면 굳이 원전을 늘려가면서 전력공급을 늘릴 필요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한 어느 수준까 지 전력공급을 늘릴 것인가도 사회적 합의가 이뤄져야 할 대목이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전력수요가 최대에 도달하는 시기는 주로 여름과 겨울이고, 우리나라는 국토면적 대비 원전 밀집도 세계 1위이 다. 안 팀장은 “소득이 늘어나고 산업 발전에 따라 전기 사용이 늘어난다고 볼 수도 있지만, 지금처럼 전기 사용에 아무런 제한이 없는 상황이라면 그만큼 사용은 늘어날 것이다. 여름에 길거리에 다니면 에어 컨을 빵빵하게 틀어놓고 문을 활짝 열어놓은 채  업하는 곳들이 그런 예”라며 “이런 곳들에 대한 단속이나 캠페인을 진행한다거나 산업체의 경우 자체 발전시설을 구비하도록 하는 등의 정책을 펼친 다면 굳이 위험성을 안고 있는 원전을 추가로 짓지 않아도 수요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런 측면 에서 서울시의 에너지정책인 ‘원전 하나 줄이기’ 확 대를 고려해볼 만하다. 2012년 4월 에너지절약 캠 페인과 절약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태양열 등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등을 통해 2014년까 지 원전 1기에서 생산하는 200만TOE(Ton of Oil Equivalent, 1TOE=1,000만kcal)만큼의 에너지를 절감하겠다는 ‘원전 하나 줄이기’는 시행 초기 비 현실적이라는 지적을 받았지만, 2014년 6월 204만 TOE를 달성했다. 이에 따라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의 전력사 용량은 9.4% 증가한 반면, 서울의 전력사용량은 같은 기간 1.6% 감소했다. 전국 전력사용량에서 서울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0년 10.9%에서 2013년 9.8%로 줄었다. 




재난발생 원인 돌이켜 봐야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달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CGV에서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 15명과 ‘판도라’ 를 단체 관람하고 “위험성을 드러내고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핵 발전에 대한 위기감은 후쿠시마 사고와 경주 지진으로 충분히 생겼다”고 말했 다. 앞서 언급한 영화 ‘판도라’는 2013년 원전비리 사건으로 대한민국이 떠들썩했던 점을 상기해보면 단순히 영화로 꾸며낸 상상이라기고 말하기에는 너무나 현실과 닮아있다. 우리의 경험과 영화 속 재난발생 원인을 다시 한 번 돌이켜 봐야 할 시점이다.


MeCONOMY magazine  January 2017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이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