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브리핑전문] 박수현 대변인, 북한 도발에 따른 한·미·일 정상통화 관련 브리핑



한·미 정상통화 결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전 07시 58분부터 08시 54분까지 56분 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따른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한·미 양국의 공조 및 대응방안에 대해 중점 협의하였습니다.

우선,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고 있는데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한·미 양국이 긴밀히 공조하면서, 국제사회와 협력 하에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과 제재를 가하여 북한으로 하여금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데 공감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안보리가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전 이사국들의 만장일치로 사상 유례없이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 제재 결의안을 채택하는 매우 중요한 상황 변화가 있었다고 소개하였습니다. 아울러,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하는 등 확고한 입장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중국 및 러시아와 협조하여 전례없이 강력한 결의 채택을 이루어낸데 대해 평가하고, 이번 결의가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4 및 7.28 北 전략도발 직후 양국 NSC간 협의를 기반으로 한·미 양국이 동맹차원의 강력한 대응조치를 즉각 실시하고, 또한, 미국이 굳건한 대한 방위공약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북 무력시위조치를 취해준 점을 평가하였습니다. 양 대통령은 8월말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을 전후하여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고조될 가능성에 대비하여,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기반으로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지하고 대응하기 위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강화시키는 조치와 함께 우리의 방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이의 일환으로 지난 7월 한·미 정상회담시 협의한 미사일 지침 개정 협상이 원만하게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표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대북 대화 제안과 이에 대한 북한의 반응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였습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이 힘의 우위에 기반한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통해 궁극적으로 북한을 핵폐기를 위한 협상의 장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한편,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올바른 선택을 할 때 대화의 문이 열려 있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의 참상이 일어나는 것은 결코 용인할 수 없는 만큼, 북한 핵문제를 궁극적으로는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평화적, 외교적인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아울러, 지난 7월17일 제안한 남북 적십자회담 및 남북 군사당국회담은 인도적인 조치이자 우발적 군사충돌 방지를 통한 긴장 완화를 위한 조치라는 점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은 미국의 훌륭하고 위대한 동맹이자 동반자이며, 미국은 한·미 동맹을 위해 막대한 국방예산을 지출하고 있다고 하면서, 다만, 막대한 대한 무역 적자를 시정하고 공정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이 양국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안보 분야의 동맹과 함께 경제 분야 협력의 근간이 되는 동 협정이 기존의 성과를 바탕으로 양국에 더욱 호혜적인 방향으로 발전되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우리 측 대표인 통상교섭본부장이 최근에 임명된 만큼 앞으로 양측 관계 당국간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되는데 대한 기대감을 표명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금년 중 조기에 그리고 늦어도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하여 줄 것을 지난 7월 한·미 정상회담에 이어 다시 한 번 초청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 초청에 사의를 표하고, 가까운 시일 내 방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양 대통령은 금일 협의가 유익하였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이러한 긴밀한 협의를 수시로 갖기로 하였습니다.

한·일 정상통화 결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후 4시부터 4시23분까지 23분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따른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한편, 한·일 양국의 대응 및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습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한의 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고 북한이 연이은 미사일 도발을 함으로써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였습니다.

이러한 공동 인식을 바탕으로 한·일 양국과 한·미·일 3국이 각급 수준에서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는데 대해 만족을 표하였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어제 새벽 유엔안보리가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전 이사국들이 참여한 가운데 만장일치로 사상 유례없이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 제재 결의안을 채택한 것을 평가하였습니다.

이번 결의가 국제사회의 협력을 바탕으로 면밀히 이행되어 북한의 실질적인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는 계기가 되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한․일 양국이 긴밀히 협의하면서, 국제사회와 협력하에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과 제재를 가하여 북한으로 하여금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해 나가야 한다는데 공감을 표하였습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지난 7.4 및 7.28 북한의 전략도발 직후 양국 국가안보실과 외교, 국방 당국간 각급 수준에서 긴밀한 협의와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고, 8월말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 등을 전후하여 북한이 다시 도발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지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한·일간 협력 및 한·미·일 3국간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한이 계속 도발을 하면서 대화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현 상황 하에서 북한에 대한 압박과 제재를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문제는 결국 협상을 통해 평화적이고 외교적인 방법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한·일과 한·미·일이 북한을 완전한 핵폐기를 위한 대화의 場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협의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하면서, 앞으로 한·미·일 3국간 긴밀한 협력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해결을 위해 최종적으로 대화를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고, 다만, 지금은 북한으로 하여금 이러한 대화에 응해 나오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한데 대해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지난 8.3 일본의 제3차 내각이 출범한 것을 축하한데 대해, 아베 총리는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 새로 임명된 고노 외상과 함께 한·일 관계의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의 지도력하에 한․일간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고, 셔틀외교의 일환으로 조기에 일본을 방문하시길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셔틀외교를 활성화하기 위해 실무적으로 상호 편리한 시기를 조율해 나가자고 하는 한편, 9월초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되는 동방경제포럼에서 만나게 되길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금일 통화가 매우 유익했다고 하고, 앞으로 수시로 전화 통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은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