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방용성 칼럼> 창업 아이디어의 중요성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핵심 항목

 

창업절차는 사업의 핵심요소를 결정하는 사업구상단계이다. 사업의 핵심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무엇을 할 것인가는 사업을 하고자 하는 창업자에게는 향후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으로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창업 아이템의 무게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템이란 업종이나 판매할 상품 또는 서비스의 총칭이다. 이러한 업종 및 사업 아이템 선정은 창업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의 결정으로 사업의 규모와 기업의 경쟁력 등의 핵심요소가 연관되어 사업구상이 이루어지며, 어떤 형태의 비즈니스 창업을 할 것인가 하는 고려사항도 이 구상단계에서 구체화 된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의 시작은 어떻게 하면 좋은 업종과 아이템을 선정하느냐에 사업의 성패가 달려 있다.

 

예비창업자가 자신에게 맞는 창업업종을 선택함에 있어 실패율을 낮출 수 있는 점검 항목은 다음과 같다.

 

, 자신의 성격을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업종을 선택한다.

, 자신의 경력, 특히 전문지식이나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업종이면 더욱 좋다.

, 자금 및 기술 등 경영자원의 관점에서 이상적인 기준과 너무 큰 차이가 없는 업종이 좋다. ,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 시대 변화를 반영하되 자신이 따라잡을 수 있는 업종이 좋다.

섯째, 상기의 성격, 경력 및 경영자원이 동시에 만족된다면 더욱 이상적인 업종선택이 될 것이다.

 

창업기회는 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조건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창업기회를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도 있다미국독립사업전국협회(National Federation of Independent Business)의 회원을 대상으로 지금하고 있는 사업의 아이디어를 어디에서 얻었는가? 라는 설문의 조사 결과 이전 일의 경험 이라는 비율이 45%이었고, 16%가 취미 또는 관심사였으며, 다음으로는 우연한 기회 로부터가 11%, 어떤 사람의 제안 에 의한 아이디어의 획득이 7%이었다  

베스퍼(Karl H. Vesper)의 좋은 사업 아이디어 창출을 일곱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기대치 않았던 초대(Unanticipated Invitation)

  어떤 사업아이디어는 제안이나 부탁의 형식으로 오면서 발생하는 경우  

전직(Prior Employment)

대부분 창업아이디어는 예비창업자가 몸담고 있었던 이전 직장의 업무와 관련 얻어지는 경우  

권리의 획득(Obtaining Rights)

 아이디어 개발권자로부터 권리를 사는 경우와 아이디어 창안자와 협력관계를 맺는 경우  

자기고용(Self-employment)

무슨 종류든 사업를 우선 시작하게 됨으로써 연이어 또 다른 사업의 기회를 만나게 되는 경우

취미(Hobbies)

취미로 시작하게 된 것이 사업으로 이어지는 경우

사회적으로 만난 사람들(Social Encounters)

 사회활동을 통해 만난 사람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

단순한 관찰(Pedestrian Observation)

 주변상황을 단순히 관찰함으로부터 창업아이디어를 얻게 되는 경우

 

롱제넥커(J. Longenecker) 등은 창업을 위한 기회의 유형을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새로운 시장 을 형성하는 방법, 새로운 기술 에 의해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 개선된 방식으로 기존제품과 서비스의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새로운 혜택 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창업을 시작함에 있어서 창업아이디어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사업아이디어의 바탕에서 사업구상을 체계화할 수 있고, 또 효과적인 사업계획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창업아이디어를 얻는 원천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다.

 

전 직장


많은 사람들이 졸업 후 직장생활을 하게 되며, 독립적인 경제생활을 위해 창업을 하는 경우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일반적이다. 직장에서 전문화된 작업을 수행하다보면 해당 업무나 제품 및 서비스의 기술적 현황과 미비점 및 발전 가능성에 대해 잘 파악할 수 있고,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분석적인 시각을 지니게 되며, 브랜드나 명성이 중요하지 않을수록 이러한 직장 경험에 바탕을 둔 창업이 성공적일 수 있다또한 직원으로서 퇴사 후 생계를 위해서 자신이 취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할 수는 있지만 그것이 과거의 직장에서 회사의 투자나 비용으로 얻어진 재산권일 때 회사는 그것을 보호할 권리를 가지는 것이며, 업무상의 기밀, 전 직장의 사내발명 등에 대해서는 법적인 문제에 대하여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업설명회의 초청


어떤 경우 주변의 인물이 사업기회를 인식하고 그것을 성사시키기 위해 사업동업자나 투자자 등을 초청해서 사업계획서에 의거하여 사업설명회 및 투자설명회 개최를 통해 동업자 또는 투자자의 협력을 얻어 창업을 추진하게 될 수 있다. 이 경우 사업기회의 포착이 상당히 소극적이지만 실제로 그것을 사업화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추진을 결정한 창업자의 사후적인 노력과 적극적인 추진력이 필요하다.

 

권리의 취득


다른 사람이나 단체가 개발한 제품/서비스의 특허 등에 대해 라이센스 등의 제작판매권을 취득하는 것은 사업을 신속히 전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권리를 취득할 수 있는 원천에는 전 직장, 타 회사, 개별발명가, 정부 등이 있다. 특허의 경우, 특허 소유권자를 대행해서 라이센싱 계약을 알선해 주는 국제적 브로커도 존재하고, 이들은 때로 특허권을 매입하여 재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제품에 대한 라이센싱은 기업체, 대학, 비영리 연구단체 등의 연구개발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다. 기업체는 특정 제품 아이디어를 직접 개발하기는 했으나 기업의 규모에 비해 그 제품의 잠재시장이 너무 협소하다든지, 그것과 관련되지 않은 특정 시장에 특화해서 집중하려 한다든지 하는 이유로 라이센싱을 하게 된다.

 

자영업


독립적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그 활동과 경험으로부터 사업기회를 찾아낼 수 있다. 프리랜스 활동 등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잘 알 수 있어 그것을 충족시키는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수도 있고, 어떤 경우는 특정한 업종에 종사하다가 우연치 않게 새로운 상품 아이디어를 개발하게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종류의 사업기회 발견을 샛길효과(side-street effect)라고 부른다. Polaroid사의 개발자 애드 윈(Edwin Land)은 처음부터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만들려고 한 것이 아니라 맞은편 차량의 광선을 차단하기 위해 자동차의 폴라로이드된 앞 유리와 전조등을 개발하려고 하다가 결국 카메라 사업에서 크게 성공한 경우이다.

 

취미생활


자신이 즐겨하는 취미생활로부터 사업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특정한 아이템을 다듬고 멋지게 만들어 즐겨 쓰다가 주변 사람들이 관심을 표명하여 똑같은 것을 만들어 달라는 주문을 하게 되면 그러한 분류의 사람들이 일반 소비자화 될 수 있다는 판단을 할 수 있다. , 취미생활은 자신이 좋아서 하는 것이고 자신의 돈을 기꺼이 투자하기 때문에 수익성 자체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네트워크


직장 및 사회생활로부터 여러 부류의 사람들과 접촉한다. 이렇게 형성된 인맥이 상호 교류의 과정을 통해서 좋은 사업아이디어를 일깨우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업무상 전문가집단, 예컨대 법조인, 회계사, 금융가, 투자가 등과의 주기적인 접촉을 통해서 그들이 알고 있는 특허의 라이센싱 기회나 매각업체 등에 대해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또한 업계나 관련 협회 등과의 공식, 비공식적 네트워킹을 통해서 최근의 업계 현황과 사업 가망성 등을 타진해 볼 수도 있다.


계획적 탐색


대부분의 사업기회가 체계적인 탐색보다는 자연 발생적으로 발견된다고 해서 예비 창업자들이 우연적인 발견을 마냥 기다릴 수는 없는 것이다. 우연적인 발견도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자에게 높은 확률이 있기 때문에 무언가 아이디어 탐색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예비 창업자들이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사업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정보원천이 사실상 다양한 경로에 존재한다.


예컨대, 대형 장난감 제조업체의 경우 매년 대부분의 매출을 신제품 판매를 통해서 올리는데, 이는 장난감이 경쟁업체에 의해 쉽게 모방될 수 있고, 유행을 타서 시장 수요기간이 짧아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장난감 회사는 각종 다양한 신제품 아이디어 개발 기법을 총동원하는데, 이에는 브레인스토밍, 라이센싱, 경쟁사 제품의 모방과 수정, 내부 인센티브와 압력, 고객조사, 신기술 적용, 경진대회 등이 포함된다.

 

끝으로 창업 기업가의 가치관과 생활습관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업 기업가는 늘 투자할 사업기회를 모색하며, 주변의 네트워크를 항상 자신의 자원으로 활용하고 도움을 받을 자세를 갖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하여 성공적인 창업 기회를 적극적인 행동으로 추구하는 실천가라고 할 수 있다.

 

MeCONOMY magazine May 2018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정부 “의대 정원 확대는 불변”... 의협 차기회장 “대정부 강경투쟁”
대한의사협회가 임현택 차기 협회장을 중심으로 대정부 강경 투쟁에 나설 전망인 가운데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가 의료 정상화의 필요조건이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7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27년 만의 의대 정원 확대는 의료 정상화를 시작하는 필요조건”이라며 “의대 정원을 늘려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 수를 확충해야한다" 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의사들은 갈등을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의료 정상화 방안을 발전시키는데 함께 해달라"고 말하며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하도록 설득해주고 정부와 대화에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면서 의료 공백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데. 그런 가운데 정부는 공중보건의사(공보의)와 군의관 200명이 현장에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임현택 의협 차기 회장 당선인은 "전공의 등이 한 명이라도 다치면 총파업을 하겠다"며 강경대응 입장을 굽히지 않아 의정 간 갈등이 쉽게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26일 결선투표에서 당선된 임현택 회장의 임기는 오는 5월 1일부터지만, 의대 입학정원 증원에 반발해 꾸려진 의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