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칼럼] 웰니스 호텔의 경쟁력

  • 등록 2025.02.27 13:49:45
크게보기

 

코로나 팬더믹 이후 사회 전반적으로 건강한 삶을 지 향하는 웰니스(wellness)트렌드가 확대되고 있다. 웰 니스는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 의 합성어로 신체와 정신, 사회적으로까지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 미국의 글로벌 웰니스 연구소(GWI)는 2022년 글로벌 웰니스 산업 규모가 5조 6천억 달러로 팬데믹 이 후 매년 12% 성장했다고 밝혔다. 또 2027년까지 연평균 8.6%의 성장률을 보이며 8조 5천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 로 전망했다.

 

이러한 분위기는 국내외 여행 산업에서도 주된 흐름이 되 고 있다. 웰니스 관광은 행복과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는 여행으로 단순한 휴식과 관광을 벗어나, 신체적 건강과 정 신적 안정을 동시에 추구한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스파, 요가, 명상, 건강한 식단 등이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웰니스 관광지의 방문객 수는 2020년 360만 명에서 2023 년 2,200만 명으로 증가했다. 또 국내 웰니스 관광시장 규 모도 2022년 54억 달러(약 7조 4천억 원) 까지 늘어나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웰니스 관광의 고객층이 중년층이나 고령층 에만 한정되지 않고 젊은 층들까지 확대되고 있다. 2023 년 글로벌 웰니스연구원은 “MZ세대들은 자신만의 웰빙 (well being)을 추구하는 여행을 선호하고, 요가, 명상, 디 톡스(detox) 등 다양한 웰니스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 여한다”며 “이는 SNS에서 공유할 수 있는 경험이나, 자신 의 건강과 관련된 활동에 관해 관심이 많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웰니스 관광의 추세에 따라 세계적인 호텔과 리조 트들이 웰니스 호텔을 표방하거나 웰니스 프로그램을 개 발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웰니스 호텔은 스트레스 해 소 및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숙박과 식음과 같은 호텔 기 존 서비스 외에 웰니스 전용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공하 는 호텔이다.

 

웰니스 호텔은 휴식과 심신을 위로하는 공간 으로 세계보건기구 WHO가 규정한 웰니스의 3요소인 운 동, 영양, 휴양을 통합하는 심리적, 정서적, 육체적 힐링을 모두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세계 적으로 웰니스 호텔로 특화되어 많은 웰니스 관광객이 방 문하는 대표적인 호텔들을 어떤 곳일까?

 

◇세계적인 웰니스 호텔은 어디?

 

스페인의 럭셔리 리조트인 샤 웰니스(Sha Wellness) 리조 트는 실내외 수영장, 사우나, 열대 정원, 명상 센터, 도서 관까지 부대 시설이 다양해 휴식과 메디케어(medi care) 가 가능하다. 클리닉 공간에서는 개인 맞춤형 메디컬 서비 스, 영양 테라피(therapy), 금연 치료 및 숙면 프로그램, 오 존 테라피와 혈청 요법 등을 제공한다. 웰니스 공간에서는 피트니스, 마사지, 명상을 비롯해 워터 트리트먼트 프로그 램을 접할 수 있다. 또한 샤 아카데미에서는 건강과 질병에 관한 다양한 세미나, 그룹 액티비티 등에 참가할 수 있다.

 

아시아의 대표적인 웰니스 호텔은 필리핀의 더 팜 앳 산베 니토(The Farm at San Benito)리조트이다. 전문 의료진과 테라피스트, 피트니스 컨설턴트가 상주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의 체류 일정에 따라 프로그램이 정해지는데, 웰 니스 홀리데이(Wellness Holiday), 디톡스 클렌스(Detox Cleanse), 스페셜라이즈드 힐링 리트리트(Specialized Healing Retreats) 등으로 크게 구분된다. 사전에 고객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메디컬 상담을 진행한 후 맞춤형 심신 테라피와 식단, 매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액티비티 프로그램을 설계해서 제공한다.

 

국내의 대표적인 웰니스 호텔은 제주도에 있는 WE호텔 로 관광과 웰니스 서비스를 융합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쿠아 테라피 프로그램, 숲 산책로에서 진행되는 힐링 포레스트 테라피, 청정 제주의 식자재를 사용한 다양 한 건강 음식 등을 고루 갖춘 메디-웰(Medi-Well) 원스톱 웰니스 플랫폼이 갖추어져 있다. 웰니스 센터에서는 다양 한 미네랄 성분이 함유된 천연화산암반수를 이용한 다양 한 수(水)치료와 메디컬 스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몸과 마음 안정 찾은 관광이 대세

 

최근엔 틀에 짜여진 일정을 소화하는 수동적인 여행 대신 먹고 쉬며 몸과 마음의 안정을 찾는 웰니스 관광이 대세이 다. 국내외 웰니스 관광객을 유치하려면 웰니스 요소를 강 조한 웰니스 호텔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갖춘 웰니스 호텔로 육성시키고 발전하려면 기 존 호텔도 웰니스 시설 보강뿐 아니라 요가, 명상, 스파, 피 트니스 등과 같은 웰니스 프로그램을 갖춰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국내 웰니스 호텔은 차별화된 웰니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고객의 개인화와 맞춤형 경험을 강화하고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 그리고 영적 건강까지 아 우르는 통합적인 접근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이 외에도 요가, 명상 등과 같은 기본적인 웰니스 활동과 약선음식 및 한방과 온천 등을 활용한 새로운 치유 방법을 결합한 차별화된 프로그램들을 개발해야 한다.

 

글 : 김경한 건양대학교 호텔관광학과 교수(주제여행포럼 부회장)

편집국 기자 sy1004@m-economynews.com
Copyright @2012 M이코노미뉴스. All rights reserved.



회사명 (주)방송문화미디어텍|사업자등록번호 107-87-61615 | 등록번호 서울 아02902 | 등록/발행일 2012.06.20 발행인/편집인 : 조재성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방로69길 23 한국금융IT빌딩 5층 | 전화 02-6672-0310 | 팩스 02-6499-0311 M이코노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