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를 움직이는 SNS 마케팅 전략

  • 등록 2025.08.09 08:46:25
크게보기

-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핵심 항목

디지털 시대의 창업은 마케팅 전략에서 출발한다. 과거의 대규모 광고 캠페인이 아니라 오늘날은 한 장의 이미지, 한 문장의 글, 하나의 공유가 브랜드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 예비창업자에게 SNS는 ‘선택’이 아닌 ‘필수’ 가 되었으며, 이는 단지 트렌드가 아니라 생존의 무기이다.

 

사업화 추진을 위한 마케팅 활동은 필수적으로 비용을 수반하게 되지만, 요즘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개방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다면 저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신기하고 놀라우며 패러다임을 바꿀 정도로 대단한 아이디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며, 그들의 채워지지 않은 숨겨진 니즈가 무엇인지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한다면, 누구나 타깃 소비자에게 맞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SNS 마케팅이 무언가 대단한 전략이 필요하고, 전문가만이 추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SNS 마케팅을 추진하는 데에는 그리 대단 한 노력이나 능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심지어 4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대학교 축제 수익사업에서도 SNS 마케팅을 통한 성공 사례가 있다.

 

 

대학교 축제기간 동안 크레페와 과일 음료수를 판매하는 수익사업을 진행했다. 첫날 매출이 너무 저조해 팀원들 간 대책 회의를 하던 중 재학생들이 사용하는 SNS를 통해 메뉴에 대한 삼행시를 짓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다음 날 간단히 메뉴를 찍은 사진과 글만으로 SNS 마케팅을 진행했다. SNS 마케팅 진행 초기 팀원들은 그 효과에 대해 기대하지 않았다. 그런데 예상과 달리 기대 없이 시작한 SNS 마케팅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대학교 SNS에서 이슈 글이 되면서, 가장 상단에 위치하게 되고, 그날 매출은 전날 대비 300% 상승하는 효과를 이루어 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삼행시 이벤트의 당첨 대가가 5,000 원 정도의 과일 음료수가 전부였다. 이처럼 SNS 마케팅은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다면 누구나 활용 가능한 전략이다.

 

창업기업의 사업화 초기 SNS 마케팅 성공 사례를 알아본 후 SNS 마케팅의 핵심 성공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일상생활에 깊숙이 들어오면서 식음료업계도 SN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공감이나 스크랩 수를 높이기 위한 단순한 형태를 벗어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SNS 특성을 이용해 인증사진을 찍고 사연 댓글을 받는 참여형 이벤트가 늘어 나는 추세다.

 

조사기관에 따르면 연령 별 SNS 이용 순위 분석 결과 20대~30대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중심의 콘텐츠 소비, 30 대~40대는 유튜브와 카카오톡 중심의 SNS 활동, 50대 ~60대는 밴드와 유튜브, 카카오톡 SNS 이용 순위로 조사되었다. 기업에서는 비용이 많이 드는 기존의 TV나 지면 광고보다 저렴하면서도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소비자에서 쉽고 재미있게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윈-윈 전략으로서 SNS 마케팅을 병행 추진하는 추세이다.

 

빙과류, 스낵, 우유 등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에서는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 실시로 SNS에서 화제를 모은 적이 있었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과일 우유 이벤트에 우유 용기에 자음을 뺀 'ㅏㅏㅏ 우유'라는 제품명을 인쇄하여 소비자가 직접 메시지를 채우는 방식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소비자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잘나가 우유', '반해라 우유' 등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채운뒤 인증사진을 본인의 SNS 에 업로드하면서 참여하였다.

 

이벤트 실시 후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SNS 채널에서 자발적인 공유와 확산으로 SNS 마케팅 효과가 기대 이상으로 달성되었다. 이벤트는 1차, 2차에 걸쳐 진행 되었고 응모작에 대해 내부 심사를 거쳐 당첨자를 선정해 전문 포토그래퍼의 스냅, 프로필 촬영 및 앨범 제작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회사 관계자는 “이벤트 역시 소비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자발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하여 기획하였으며 MZ세대에서 유행하는 자음탈락 SNS 메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성공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이벤트는 제품 자체를 콘텐츠화하여 SNS에서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끌어내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관련 전문가는 “소셜 미디어로 마케팅한다고 하면 대부분 게시물을 콘텐츠로 생각하는데, 제품 자체가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사람들이 많이 공유 하는 콘텐츠는 ‘내 이야기’와 ‘대화’할 수 있는 것들인데, 이런 요소를 제품에 반영한 마케팅 추진 전략이 성공 요인”이라고 분석하였다.

 

마케팅은 스펙터클이 아니다.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전략은 ‘참여’를 설계하는 것이다. 나만의 개성을 만든다는 건 결국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고, 주변 지인들에게 건네고 싶은 메시지가 담기다 보니 자연스레 대화가 확산되는 구조라는 분석이다. 그렇다면 SNS 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SNS 마케팅 성공 3원칙

 

SNS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 원칙이 필요 하다. 첫번째 원칙은 소비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즉시성이다. 대학 축제에 활용한 수익사업처럼 메뉴의 이름을 토대로 삼행시를 짓는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자음을 뺀 'ㅏㅏㅏ우유' 이벤트처럼 SNS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정보를 접한 소비자가 즉각적인 참여가 가능하도록 소비자의 참여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제품이 콘텐츠가 되는 순간, 소비자는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브랜드의 공동 창작자가 된다.
 

두 번째 원칙은 한 번 들으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구성한 단순성이다. 만약 참여하는 소비자로 하여금 고민을 하거나 깊게 생각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몇몇 소비자의 깊은 관심은 이끌어 낼 수 있을지언정 높은 참여율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이다. 애초에 SNS 마케팅을 활용하는 이유는 소비자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저비용으로 자사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함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한 번 보는 것만으로도 바로 참가가 가능할 정도로 단 순한 이벤트를 진행해야 한다.

 

세 번째 원칙은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하는 소비자의 접근성이다. 일반적인 SNS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표 고객 대상의 소비자가 접근성을 가지고 있는 SNS를 활용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 는 전략이 필요하다.

 

유머와 재미 요소 추가

 

유머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하나이다.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광고와 다른, 실제 제품에 대한 실망감을 느끼는 소비자의 불만에 착안하여 소비자가 직접 찍은 자사 제품 광고 이미지와 실제 제품을 비교해 평가한 뒤 SNS에 공유하는 싱크로율 비교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또한, 회사 임직원과 점주들이 직접 SNS에 올라온 악플을 직접 읽는 콘텐츠는 진정성과 인간미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공감과 긍정적 이미지를 동시에 각인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SNS 마케팅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잠재력은 충분히 갖추었지만, 현실적으로 마케팅 자금이 부족한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하나의 마케팅 추진 전략 대안으로, 유머를 통한 소구는 SNS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자사의 이미지 제고에도 효과적인 전략으 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SNS 마케팅은 더이상 대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다. 적은 자본으로도 콘텐츠가 대화가 되고, 대화가 공유되는 구 조를 설계할 수 있다면, 예비 창업자도 소비자를 이해하고 그들의 관점에서 개방된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고객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하여 긍정의 바이러스로 퍼져나가게 될 것이다.

 

 

 

 

 

편집국 기자 sy1004@m-economynews.com
Copyright @2012 M이코노미뉴스. All rights reserved.



회사명 (주)방송문화미디어텍|사업자등록번호 107-87-61615 | 등록번호 서울 아02902 | 등록/발행일 2012.06.20 발행인/편집인 : 조재성 |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72길 4. 5층 | 전화 02-6672-0310 | 팩스 02-6499-0311 M이코노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