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우원식, 민주당 당 대표 출마 선언…"민주당을 다시 국민 속에 세우겠다"

"다시 국민과 현장으로 들어가 신뢰 회복"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우 의원은 "혁신하고 단결해서 민주당을 다시 국민 속에 세우겠다"라며 출사표를 던졌다.

 

우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연 출마선언식에서 "국민의 절대다수 을들과 함께, 국민 삶의 현장에서 뛰어온 제가 민주당의 당 대표가 되고자 한다"라며 "다시 국민 속으로, 현장으로 들어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당 대표 출마 키워드로 '민생'과 '현장성', '기득권 타파' 등을 강조했다.

 

우 의원은 "민생으로 혁신하겠다. 국민이 가장 아픈 곳을 중심으로 정체성을 강화하겠다"라며 "정치가 국민 삶의 문제에서 멀어질 때, 정치는 기득권이 된다. 기득권이 아니라고 말로 주장하지 않겠다. 실천으로 보이겠다"라고 했다.

 

우 의원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가지고 죽기 살기로 싸우겠다"라며 "재정건전성 논리가 민생의 벽이 될 때, 관료주의가 민생을 가둘 때, 이만하면 됐다, 현실은 어쩔 수 없다는 우리 안의 나태함이 민생을 멈춰 세울 때, 국민께서 모아주셨던 그 절박함으로 이 참담한 현실을 돌파해내겠다"라고 했다.

 

또 "당 운영에서 현장성을 강화해 혁신하겠다"라며 "민주당원과 민생단체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가 당에 돌도록 만들겠다"라고 했다.

 

우 의원은 "국민의 눈높이보다 더 엄격하게 혁신하겠다. 부동산 투기 같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들의 잘못 앞에서 머뭇거리지 않을 것"이라며 "윤리심판원에 국민배심원단을 도입해 제 식구 감싸기를 혁파하겠다"라고 했다.

 

우 의원은 "우리 당의 경쟁상대는 국민의힘이 아니라 어제의 민주당"이라며 "어제의 민주당보다 더 나은 민주당을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고, 그것이 국민께 보답하는 길"이라고 했다.

 

 

다음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당 대표 출마선언문 전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

국민의 손을 놓쳐 잃어버린 길, 다시 국민 속에서 찾기 위해 광장으로 나왔습니다. 광장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고 싶은 수많은 국민의 뜻이 모였던 곳입니다. 촛불이 시작된 이 자리에서 광장이 가르쳐준 국민의 눈높이를 새깁니다. 다시 국민 속에서 길을 열겠습니다.

민주당은 국민의 신뢰를 잃었습니다. 위험신호는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국민의 마음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해 그냥 지나쳤습니다. 국민에게서 멀어져 있었고, 삶의 현장에서 떨어져 있었습니다. 국민의 기대와 희망에 큰 상처를 입힌 잘못, 바로잡겠습니다.

국민께서 민주당이 갈 길을 알려줬는데 엉거주춤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국민의 절대다수 을들과 함께, 국민 삶의 현장에서 뛰어온 제가 민주당의 당 대표가 되고자 합니다. 다시 국민 속으로, 현장으로 들어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습니다. 당장 이번 전당대회부터 친문 비문 대회가 아니라 민생 대회로 만들겠습니다.혁신하고 단결해서 민주당을 다시 국민 속에 세우겠습니다. 세 가지를 하겠습니다.

첫째, 민생으로 혁신하겠습니다. 국민이 가장 아픈 곳을 중심으로 정체성을 강화하겠습니다.

민주당에는 네 개의 기둥이 있습니다. 민주, 평화, 민생, 균형발전의 기둥입니다. 그동안 민주당은 민주와 평화를 강조해왔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김대중 대통령의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 노무현 대통령의 국가균형발전에 지금보다 더 힘을 실어야 합니다. 앞의 두 기둥은 가치의 두 기둥입니다. 뒤의 두 기둥은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기둥입니다.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이 구조화된 시대에 민주와 평화의 기둥에 민생과 균형발전의 기둥도 튼튼히 세워 지쳐가는 국민의 삶을 떠받쳐야 합니다.

민생의 기둥에 집중하겠습니다. 당장은 코로나 19입니다. 불공정, 불평등이 야기한 양극화입니다. 하루하루 피가 마르는 심정으로 버틴 날들이 벌써 1년입니다. 삶이 휘청거리고, 아예 송두리째 뿌리뽑힐 것 같은 불안과 공포를 해결하는 것보다 더 긴급한 것은 없습니다.

 

정치가 국민 삶의 문제에서 멀어질 때, 정치는 기득권이 됩니다. 기득권이 아니라고 말로 주장하지 않겠습니다. 실천으로 보이겠습니다.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가지고 죽기 살기로 싸우겠습니다. 어려움에 부닥치면 딱 하나만 기억하겠습니다. 김대중을 대통령으로 만들고, 노무현과 함께, 문재인과 함께 새로운 나라를 만들려고 한 국민의 뜻이 얼마나 간절했는지, 그것 하나만 기억하겠습니다. 재정건전성 논리가 민생의 벽이 될 때, 관료주의가 민생을 가둘 때, 이만하면 됐다, 현실은 어쩔 수 없다는 우리 안의 나태함이 민생을 멈춰 세울 때, 국민께서 모아주셨던 그 절박함으로 이 참담한 현실을 돌파해내겠습니다.

둘째, 당 운영에서 현장성을 강화해 혁신하겠습니다. 민주당에는 전국 골목골목에 200만 민주당원이 있습니다. 을지로위원회 활동으로 가맹점주단체를 비롯해 60개가 넘는 민생단체들이 민주당과 함께 성장했습니다. 민주당원과 민생단체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가 당에 돌도록 만들겠습니다.

셋째, 국민의 눈높이보다 더 엄격하게 혁신하겠습니다. 부동산 투기 같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들의 잘못 앞에서 머뭇거리지 않을 것입니다. 잘못과 허물은 단호하게 대처하겠습니다. 윤리감찰을 윤리감찰원으로 격상해 조사 권한과 역량을 강화하고, 윤리심판원에 국민배심원단을 도입해 제 식구 감싸기를 혁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당원 동지 여러분 민생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세 가지를 우선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부동산 문제에 접근하는 시각부터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겠습니다. 주택시장 안정과 실수요자 보호라는 대원칙을 후퇴시켜서는 안 됩니다. 투기 근절은 단호하게, 공급․대출․세제는 유능한 변화를 추구하겠습니다. 2·4 대책 기조를 흔들림 없이 지키겠습니다. 촘촘하게 마련된 투기 방지와 개발이익 환수 방안은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내 집 한 채 갖고 싶은 평범한 소망을 지킬 수 있도록 주거 사다리를 제대로 놓겠습니다. 3기 신도시, 공공 재개발을 차질없이 진행해 저렴한 내 집 마련을 돕겠습니다.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분양주택처럼 질 좋은 평생 주택도 대량 공급하겠습니다. 부동산 버블은 걷어내고 큰 빚 얻지 않고 내 집 장만하는 꿈만은 놓치지 않겠습니다.

당에 부동산 대책기구를 설치하겠습니다. 정부 부동산정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민심이 닿아있는 당이 중심이 되어 전열을 정비하겠습니다. 정부 정책과 주거 현장의 요구를 일치시키겠습니다.

둘째, 코로나 19와 싸우는 국민께 힘을 보태고, 벼랑 끝으로 내몰린 민생의 회생을 위해 자영업자들의 회생을 위해 민주당이 꼭 필요하다는 믿음을 쌓겠습니다.

국민의 방역 역량은 세계 최고인데, 코로나 민생 재정지원책은 선진국 수준에 한참 못 미칩니다. 이 불균형, 바로 잡겠습니다. 재정이 화수분이 아니라지만, 국민의 인내도 화수분이 아닙니다. 국민이 낸 세금, 국민의 주머니로 돌려드리는 상식 관철하겠습니다. 재정지원책 마련과 집행에 주도권을 확실히 가져오겠습니다. 재정의 주인인 국민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재난지원책 마련을 서두르겠습니다.

집합 금지명령에 대한 손실보상 제도, 재난지원금 강화, 자영업자를 포함하는 전국민고용보험 등 사회안전망, 임대료 멈춤법 추진과 임대료의 공정한 조정 등 자영업자가 감당하고 있는 어려움을 여러 측면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정책을 수립하겠습니다. 국민이 주신 180석을 민생입법의 수단으로 쓰겠습니다.

셋째, 민생 최고위원회와 민생 뉴딜연합으로 민생정치의 틀을 짜겠습니다. 1930년대 미국 민주당의 30년 집권을 가능하게 한 뉴딜연합처럼 한국판 민생뉴딜연합으로 사회적 약자들을 확 끌어안아야 합니다. 더 큰 민생개혁, 일회성 아닌 지속적인 민생개혁을 추진해야 합니다. 을들의 교섭권을 보장하는 입법을 추진하고, 180석 여기에 쓰겠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도 치열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불평등, 양극화에 맞서 강력한 사회경제개혁으로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겠습니다. 정의로운 전환을 토대로 양질의 일자리와 성장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만들겠습니다. 원전, 석탄 기득권에 맞서 에너지전환을 통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겠습니다. 복지제도 확충과 균형발전을 병행해 저출산 고령화 위기를 극복하겠습니다.

균형발전의 기둥을 세우겠습니다. 수도권 비대화와 지방소멸로 대한민국은 극단적 불균형의 상황으로 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위협하며 국민의 삶도 파괴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은 글로벌 경제 중심, 지방은 특화된 메가시티 전략으로 지방의 소멸을 막고 골고루 잘 사는 나라를 만들겠습니다.

사랑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지키는 것은 민주당원 모두의 사명입니다. 문재인 정부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자기 일로 여기지 않는 당원은 없습니다. 가장 확실하게 정권 재창출의 길로 들어서는 방안을 가지고 단결하면 됩니다. 민생이 방안이고, 현장이 답입니다.

다시 국민 속으로 들어가야 민주당이 살아납니다. 민생에서 성과를 내야 정권을 재창출할 수 있습니다. 정권 재창출에 성공해야 문재인 정부가 온전히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당을 정권 재창출의 베이스캠프로 만들어야 합니다. 앞으로 11개월, 당 대표의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국민께 분명한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5월 2일 저녁, ‘민생대표가 나왔다’, ‘민주당이 달라지고 있다’고 국민들께서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좌도 우도 아닌 아래로, 현장으로 향해야 합니다. 당 대표가 당의 중심을 확고히 세우고 흔들리지 않아야 합니다. 당에 민생의 강물이 제대로 흐르게 하는 당 대표가 필요합니다. 민생을 잘 알고, 현장과 소통이 잘 돼야 합니다. 우원식이 적임입니다. 을지로위원회를 민주당과 국민을 잇는 징검다리, 정당 사상 최고의 민생실천 프로그램으로 만든 우원식이 당 대표가 되겠습니다. 아래로 현장으로 파고들어 국민과 눈높이를 같이 하고, 기득권이 아닌 많은 국민들이 180석으로 ‘민주당이 우리를 보호하고 있구나’ 하는 확신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500만 표 더 가져오겠습니다.

민주당을 원팀으로 만들 수 있는 당 대표여야 합니다. 공정한 경선관리는 기본입니다. 대선주자들이 포부와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 대표가 대선주자들을 원팀으로 우뚝 세워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자신을 앞세우지 않고 낮은 곳에서 대선주자들을 빛내주는 당 대표, 우원식이 제일 잘할 수 있습니다.

당의 단합과 정권 재창출만 보고 우직하게 나아가는 당 대표여야 합니다. 한결같이 국민과 당이 우선이어야 국민과 당원이 불안하지 않습니다. 안심할 수 있는 당 대표, 우원식이 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 우원식이 하겠습니다. 정권재창출, 우원식이 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

우리 당의 경쟁상대는 국민의힘이 아닙니다. 어제의 민주당입니다. 모진 세월을 겪어내고 마침내 역사적인 첫 정권교체를 이룬 ‘김대중의 민주당’, 특권과 반칙 없는 사람 사는 세상에 모든 것을 바친 ‘노무현의 민주당’, 국민주권 실현과 권력기관 개혁의 포문을 연 ‘문재인의 민주당’, 얼마나 가슴 벅찬 역사였습니까.

 

그러나 이제 우리는 이 당당한 길 위에 굳건히 서서 어제의 민주당보다 더 나은 민주당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고, 그것이 국민께 보답하는 길입니다.

함께 갑시다. 민주당이 승리하고, 국민이 승리하는 길로 함께 갑시다.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정부 “의대 정원 확대는 불변”... 의협 차기회장 “대정부 강경투쟁”
대한의사협회가 임현택 차기 협회장을 중심으로 대정부 강경 투쟁에 나설 전망인 가운데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가 의료 정상화의 필요조건이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7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27년 만의 의대 정원 확대는 의료 정상화를 시작하는 필요조건”이라며 “의대 정원을 늘려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 수를 확충해야한다" 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의사들은 갈등을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의료 정상화 방안을 발전시키는데 함께 해달라"고 말하며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하도록 설득해주고 정부와 대화에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면서 의료 공백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데. 그런 가운데 정부는 공중보건의사(공보의)와 군의관 200명이 현장에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임현택 의협 차기 회장 당선인은 "전공의 등이 한 명이라도 다치면 총파업을 하겠다"며 강경대응 입장을 굽히지 않아 의정 간 갈등이 쉽게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26일 결선투표에서 당선된 임현택 회장의 임기는 오는 5월 1일부터지만, 의대 입학정원 증원에 반발해 꾸려진 의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