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보


‘블루오션’ 할랄(Halal)시장은 그림의 떡?

… ‘할랄’ 세계적 표준기준 없어, 국가별 수입장벽 될 수도


[M이코노미 최종윤 기자] 6월19일 인도네시아 식품의약청(BPOM)이 자국 내로 수입된 한국라면 4종에 대해 판매금지 조치하고 전량 회수를 명했다. 현 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테엇 페니 쿠수마투티 루키토 식품의약청장은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는 한국라면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일부에서 돼지 DNA 가 검출됐다”면서 “해당 제품에 ‘할랄’ 식품이 아니라는 표기가 되지 않아 일반 소비자를 보호해야 한 다”고 밝혔다. 2025년 무슬림 인구가 전세계 인구의 3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할랄시장으로의 진 출을 꽤하던 시장이 주춤하고 있다. 국가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할랄’ 이슈에 대해 살펴봤다.


무슬림 현재 약 18억명, 2025년 전세계 인구의 30% 차지


전세계에 잇따른 테러, IS 무장단체 등으로 무슬림(이슬람 신자)에 대한 편견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그들의 시장 자체로만 본다면 2025년 전세계 인구의 30%를 차지할 무슬림은 그 자체로 매력적이다. 이에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기업, 중소· 중견기업 할 것 없이 문을 두드리고 있다. 우리도 사드배치 보복 등으로 중국에 편중된 관광, 무역 등이 문제가 되자 다시 무슬림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현재 18억명으로 추정되는 무슬림 인구는 이미 2014년 기준으로 전세계 인구의 28.3%를 기록했다. 다산을 미덕으로 여기는 문화로 인해 지금도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국가수로만 봐도 아랍연맹 22개 국가를 포함해 이슬 람회의기구 회원국만 57개 국가에 달한다. 무슬림 시장은 ‘할랄(Halal)’시장이라고도 불린다. 할랄이란 아랍어로 ‘허용된 것’이라는 뜻으로, 할랄인증 제품은 이슬람 율법 하에서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총칭한다. 일반적으로 단순히 금기시 되는 음식으로 돼지고기, 민물고기 등으로 알고 있지만, 이슬람식 도살방식에 의해 도살되지 않으면 다른 고기도 먹을 수 없다. 알코올 성분도 마찬가지다.


이슬람에서 금기된 것은 할랄과 반대로 ‘하람 (Haram)’으로 구분된다. 그동안 식품에만 한정됐던 할랄 산업은 화장품, 관광, 물류, 금융 등 다양한 사업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2013년 World Halal Forum에서 식품, 의약품, 화장품, 의류, 관광 등을 포 함한 세계 할랄 시장 규모는 2조3,000억 달러로 추정됐다.



‘할랄(Halal)’ 이란

… 가공기술 발달로 인증제도 중요해져


세계3대 종교인 이슬람교의 신자들은 샤리아 율법을 기반으 로 한 이슬람교도의 행동과 의무, 신의 가르침을 따른다. 샤리아(Shari)는 이슬람 경전인 코란, 마호메트의 언행록인 하디스, 관습을 기록한 순나, 공동체 합의인 이즈마, 유추에 의한 추론법인 키야스를 근거로 하고 있다. 신이 주었다는 샤리아는 믿음과 의식뿐만이 아니라 인간생활의 모든 면을 총괄한다. 무슬림들은 “당신이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다”라는 속담을 실천하고 있다. 이슬람 교도들은 ‘하람’이 아닌 모든 식품을 먹을 수 있다. ‘할랄’은 좁게는 허용되는 음식을 가리키지만, 사실상 삶의 거의 대부분에 영향을 준다. 할랄과 하람은 세상의 문제, 종교의 문제와 관련이 돼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단순했던 ‘할랄’과 ‘하람’은 가공기술이 발달하면서 셈이 복잡해졌다. 1,400년 전 쿠란과 하디스가 언급하지 않은 식재료와 첨가물이 생겨났고, 조리법도 다양해지면서 무슬림에게는 할랄 인증제도가 매우 중요해졌다. 식품에는 할랄 인증이 달리기 시작했고, 할랄 인증 식당도 늘고 있다. 국내에도 지난해 무슬림 관광객이 100만명에 가까울 정도로 늘면서, 할랄인증 식당도 늘고 있는 추세다. 또 웰빙시대로 접어들면서 건강한 식재료를 찾는 사람들이 이슬람교를 믿지 않더라도 할랄인증을 받은 식재료와 식당을 찾기도 한다.


▲ 꾸란에 기록된 할랄에 대한 구절
QS. Al-Baqarah 2장 : 168 사람들이여 지상에 있는 허용된 좋은 것만 먹되 사탄의 발자국을 따르지 말라 그는 실로 너희들의 반역자라.


QS. Al-Baqarah 2장 : 172-173 오 믿는 자들이여, 하나님께서 베푸신 양식 중에서 좋은 것을 먹어라. 그리고 하나님께 감사하고 그분만을 경배하라. 그리고 죽은 고기와 피와 돼지고기를 먹지 말라 또한 하나님의 이름으로 도살되지 아니한 고기도 먹지 말라.


QS.Al-Maida 5장 90,91절 오 믿는 자들이여, 실로 술과 도박과 우상숭배와 점술은 사 탄이 행하는 불결한 것들이니 그것들을 멀리하라. 그러면 너희가 번성하리라. 사탄은 술과 도박으로서 너희에게 적개심과 증오심을 키우니 하나님을 염원하고 예배하는 것을 방해하니라. 그러니 너희는 이러한 것들을 단념하지 않겠는가?


정부도 할랄시장 진출 장려


할랄시장은 인구만 18억명에 시장 규모만 2조 달러가 넘는다. 이에 정부도 각종 지원책을 내놓으면서 진출을 장려하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수출지원센터는 지난해 3월 해외 식품인증 전담조직을 지정해 대비하고 있고, 국가별 인증제도 및 시장관련 정보 업데이트를 계속하고 있다. 지난 6월1일에는 한국할랄수출협회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사단법인 인가를 받았다. 최성철 한국할랄수출협회 회장은 “할랄 시장 마케팅 지원의 절실함을 인식한 농림축산식품부가 이러한 한국할랄수출협회의 활동을 높이 평가해 비교적 조기에 사단법인 인가를 결정한 것으로 이해된다”면서 “1월, 할랄 산업 전문 연구기관인 (사)한국할랄산업연구원(원장 장건)의 합류로 싱크탱크까지 갖추게 된 한국할랄수출협회가 이번 농식품부의 인가까지 받음으로써 할랄산업 지원 단체로 서의 확고한 위상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는 지난 6월22일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 ‘할랄 수출상담 센터’를 열었다. ‘할랄 수출상담센터’는 중소무역업계의 할랄시장 판로 개척을 위해 시장 정보와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게 된다. 개소식에 앞서 무역협회는 한국할랄수출협회, 한국할랄산업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장정보 공유 및 업계 제공, 마케팅 행사 개최 등을 공동으로 벌이게 된다. 김정관 무역협회 부회장은 “할랄시장은 인구 증가와 시장 잠재력을 볼 때 반드시 잡아야 할 +α(플러스 알파)의 시장”이라며, “우리 중소기업에게 많은 기회가 열려있는 시장인 만큼 무역협회는 이번 상담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할랄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할랄시장 문제점 여실히 드러낸, 인니의 한국라면 판매중단 조치
… 정부 차원의 대응도 必


하지만 이번 인도네시아의 한국라면 4종에 대한 판매 금지조치는 할랄시장의 진출의 어려움과 현재의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할랄시장에서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로 단일시장으로는 세계 1위다. 인구의 약 90%가 무슬림이며, 세계 무슬림 인구의 12%가 인도네시아인이다. 이런 할랄시장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인도네시아에서 갑작스레 한국라면 4종에 대해 판매금지·회수조치가 내려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자국 내 식품은 반드시 할랄인증을 표기해야 하지만 수입품의 경우 할랄인증은 권고사항으로 돼 있다. 다만, 유제품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법률상 의무적으로 할랄인증이 요구된다. 애초 한국라면은 수입품으로 할랄인증의 대상이 아니다. 농식품부도 관련 사태 발발 이후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26일 중소기업중앙회의 ‘제7회 할랄비즈(HalalBiz) 중소기업 포럼’에서 김형준 강원대학교 교수는 “인도네 시아에서는 아직 할랄과 비할랄의 구분이 명확하게 표시되지 않는다”면서 “‘할랄’ 인증은 필수적이지 않으며, 제품 차별화의 핵심기제로 자리 잡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금지성분을 제조과정에서 이용하지 않으리라는 소비자들의 막연 한 믿음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사실 인도네시아는 지난 2014년 할랄제품보장법을 공표했다.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는 모든 제품은 할랄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으로, 할랄인증을 받지 않는 경우 비(非)할랄 표기를 해야 한다. 다만 정부인증기관 설립 등 자국 내 준비 미비로 2019년으로 법 시행을 연장한 바 있다. 따라서 아직은 할랄식품이 아니라 해도 식품수입은 가능하다는 얘기다. 테엇 페니 쿠수마투티 루키토 식품의약청장(BPOM)이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해당 제품에 ‘할랄’ 식품이 아니라는 표기가 되지 않아 일반 소비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지만, 판매중단, 회수라는 극단적 조치에 대한 답변으로는 충분치 못했다.


이희열 세종사이버대학교 외식산업프랜차이즈학과 교수(한국할랄연구소장)는 “이번 인도네시아에서 한국라면 돼지 DNA 검출과 관련해 수입 허가를 취소하고 전량 회수하도록 한 조치는 잘못된 조치”라면서 “법적 근거가 없는 말도 안 되는 조치고, 할랄제품으로 수출된 것이 아닌 비할랄제품에 대한 DNA 검사를 실시한 예도 없다”고 의견을 전했다. 이 교수는 이어 “우리 정부도 이에 대한 적절한 해명을 요구해야 하며, 만약 지금의 조치가 철회되지 않을 경우 이에 상응하는 적절한 대응을 취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할랄인증, 국가별 인증기준 제각각, 표준인증 無
국제적 신임도 갖춘 인증기관 설립 필요


정부도 어느 때보다 적극적으로 할랄시장의 진출을 지원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하지 않다. 가장 크게 지적되는 문제는 할랄인증이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기준도, 기관도 없다는 데 있다. 무슬림 국가들은 각각 별도 인증을 두고 있다. 인도네시아 LPPOM-MUI, 말레이시아 JAKIM, 싱가포르 MUIS 등 전세계적으로 200여개 이상의 할랄인증이 존재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수출국에 맞는 인증을 나라별로 획득해야 하는 구조적 어려움이 있다.


세계적인 표준기준이 없는 상황에서 어렵게 진출하더라도 이번 인도네시아 사태처럼 언제든 수출이 막힐 수 있는 위험에 노출돼 있다. 이희열 교수는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할랄 인증은 향후 무슬림국가들이 수입 장벽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변할 수 있다”면서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할랄인증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아울러 국제적 신임도를 갖춘 인증기관 설립을 통해 국제적 신뢰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식품에만 한정됐던 할랄시장이 화장품·관광·물류·금융 등 다양한 사업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불황에도 그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다. 대기업·중견·중소기업 할 것 없이 너도나도 뛰어들면서 글로벌 각축장이 돼 가고 있다. 당분간은 ‘블루오션’으로의 지위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그림의 떡’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기업·학계 등의 협력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해 보인다.


MeCONOMY magazine July 2017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은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