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


지역축제,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기득권 내려놓고 넓은 시각으로 바라봐야”


전국적으로 지역축제는 몇 개나 될까?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크고 작은 축제를 모두 합하면 1천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3일 이상 열리는 축제만 해도 555개였다. 이름만 다를 뿐 내용은 거의 비슷한 축제들이 많고. 그중에는 심지어 같은 지역에서 같은 소재를 가지고 두 번 열리는 축제들도 있었다. 이번 취재는 왜 지역축제가 중복으로 열리고 있는 곳이 많은지 그 실태를 알아보고 개선방향은 무언지에 대해 해당부처와 전문가의 의견을 들었다.


두 개의 곶감 축제


경상북도 상주시의 경우 지난해 곶감을 소재로 한 축제를 두 번 연속으로 개최한 바 있다. 지난 12월 20일~23일 간 상주시가 주관하는 상주곶감축제가 열린데 이어 바로 다음 날인 24일부터 28일까지는 지역농가들이 주축이 된 상주외남고을곶감축제가 열린 것이다. 외부 사람들이 볼 때는 ‘외남고을’이란 명칭이 중간에 들어 있을 뿐 상주곶감축제가 두 번 열린 것인가, 헷갈린다. 주최측이 달라서 빚어진 일이다. 물론 각자의 입장과 주장이 다르겠지만 하나의 소재로 축제를 두 번 여는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서로가 내려놓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생긴 일이 아니겠냐”는 반응이다.


나름대로 할 말 있다는 양측 주장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4회째 곶감축제를 열어왔다는 상주외남고을곶감축제 박인용 추진위원장은 "우리가 여는 곶감축제는 단순한 축제가 아니다. 상주곶감이 유명하다는 조선왕조실록 중 예종실록의 기록을 근거로 임금님 진상품이 어디에서 만들었는지 전문가들을 상주로 불러들여 역사적 고증을 했고, 면민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국고예산을 받아서 외남면에다 곶감공원을 만들고 곶감박물관까지 만들었다"며 힘주어 말했다.


외남면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감나무가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국립산림과학원의 감식 결과 수령이 750여년이나 된다. 상주곶감축제는 원래 있었다. 하지만 2007년 첫해만 열리고 중단되고 말았다. 곶감을 농가의 주요수입원으로 이어가는 외남면 주민들과 정재현 상주시 의원은 이를 안타깝게 여겨 자체적으로 돈을 모아 2011년 외남고을곶감축제를 시작한 것이다. 2회부터는 면 단위 축제치곤 상당히 열의가 있다며 우수축제로 선정되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3년간 지원금을 받아 왔다. 한편, 첫해만 곶감축제을 열고 중단했다가 2013년에 축제를 재개한 상주곶감축제의 사정을 알아봤다.


상주곶감축제는 상주시와 곶감연합회가 주관한다. 이 축제의 전용화 추진위원장은 "2007년 조합원 곶감연합회가 결성되고 나서 처음으로 곶감축제를 열었다. 그러나 다음 해인 2008년 조합원 498명이 30억원을 모으고 시설자금으로 정부에서 22억원을 받아 유통센터를 건립하게 되면서 예상했던 금액보다 더 많은 75억원이 들어가는 바람에 축제를 열지 못했다. 원래 그 축제는 우리가 시작했고 잠시 열지 못하는 사이에 외남면민들이 곶감축제를 열어 왔다. 2013년도부터 우리가 축제를 열어 온 만큼 외남면민에서 여는 축제는 상주곶감축제라는 이름을 쓰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전 위원장은 "“앞으로는 축제가 하나로 합쳐져야 할 것으로 본다. 시에서 하나로 모으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서는 입장을
내비췄다.


양 측의 의견을 정리해보면, 외남면민들은 자신들의 축제는 곶감을 문화관광축제로 이어간다는 의미가 있고 이미 곶감공원과 곶감박물관 등 시설이 갖춰져 있는 만큼 외남면에서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반해 상주시와 곶감연합회는 원래 우리가 시작했으니 우리 쪽으로 흡수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중재하고 있지만 지금으로선...


상주시 농업정책과 담당자는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중재가 필요하지 않겠냐”면서 “올해부터 축제부서를 별도로 만들어서 하나로 모아 간다는 계획인데 아직 이렇다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어려움을 털어 놓았다.


상주시는 지난해 축제가 열리기 전 양측 추진위와 중재에 나섰지만 서로 자신들의 축제가 우수하다며 대립을 하는 바람에 결국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했다. 이 담당자는 "서로 자기 위주로 하려고 독자 방식을 고수하다보니 쉽게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상주시 산림공원과 담당자 역시 "2013년도부터 축제가 두 개로 나눠지다 보니 방문객이 분산되어 시에서 하나로 흡수해 추진하려고 노력했으나 외남면은 곶감공원을 만들어 놨는데 거기서 하길 원하고, 곶감연합회는 유통센터가 있는 곳에서 하길 원하다 보니 원만한 해결이 되지 못했다"”고 털어 놓았다.


지난해 상주시와 곶감연합회가 주축이 되어 연 상주곶감축제는 시 지원금 1억원 및 자부담금 5천만원(2013년도에는 시 보조금 1억, 자부담 8천만원이었다)을 포함해 총 1억5천만원이 들었다. 또 외남고을곶감축제는 시 지원금 4천만원과 농림축산식품부지원금 2200만원,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낸 후원금을 포함해 총 8천만원이 들어갔다. 경상북도 관계자는 한 지역에서 축제가 두 번 열리는 것에 대해 어떻게 파악하고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도에서 예산을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상주시가 나서서 조정해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오훈성 연구위원은 상주시에서 주관하는 축제든 외남고을 주민들이 주도하는 축제든 상주시가 나서서 조정을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오 연구위원은 "시 차원에서 양 축제위원회의 관계자들과 외부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조정위원회 같은 것을 열어 서로 간의 의견을 모아 어떤 방향으로 갈 건지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해야 한다. 예산 규모와 축제 콘텐츠가 어느 정도 수준까지 가능한지 꼼꼼한 기획을 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외남면 주민들도 자부담을 하는 만큼 시가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지 말고 외부 전문가들도 참여시켜 슬기롭게 문제를 풀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즉, 시가 많은 지원금을 부담한다고 해서 인위적인 통합을 강제한다는 것은 바람직않다는 얘기다. 하여튼 ‘곶감’ 한 가지를 소재로 축제를 한다면 힘을 합쳐 규모도 키우고 콘텐츠도 풍부하게 해서 전국적인 브랜드, 나아가 글로벌 마케팅으로 치고 나가야 한다는 얘기다. 상주 곶감이 캘리포니아산 오렌지와 뉴질랜드의 키위처럼 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


문화체육관광부, 전국 지역축제 현황조사 실시


한 지역에서 같은 소재로 두 개의 축제가 열리고 있는 지역이 어느 정도 되냐는 기자의 질문에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과 담당자는 "솔직히 말하면 축제를 세세하게 파악하지는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담당자는 "지역축제가 산발적이고 중복적이다 보니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매년 있었다. 그러나 지자체들도 의회가 있고 거기서 예산을 편성하는 거라서 문체부에서 축제를 해라, 하지 말라고 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털어놨다. 다만 지역축제가 예산만 낭비하고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아 올해 전국에 있는 지역축제 현황조사를 해서 문제점과 개선안을 마련해 지자체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담당자는 "이를 위해 올해 사업비 3억을 투입해 문화관광연구원에 조사를 의뢰해 놓은 상태로 연말이면 그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문체부 조사에 의하면 전국적으로 열리는 축제는 1천개가 넘었고 그중에 서 3일 이상 열리는 축제만 해도 555개였다. 전국 230개 시군구로 따지면 한 곳당 4개 이상의 축제가 있는 셈이다.


농림축산식품부, 마을공동체 활성화 차원에서 축제 지원농림축산식품부도 매년 전년도 실적이나 평가를 보고 우수한 지역의 축제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농식품부의 지원목적은 농촌 공동체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데 있다. 그래서 농식품부가 지원하는 축제는 소규모의 마을공동체 중심이다. 농림식품부 복지여성과 담당자는 "매년 40여개 정도의 축제를 지원하는데 지원금은 국고(50%)와 지방비(50%)를 합해 10억원 정도이다. 2010년부터는 지원금이 늘지도 줄지도 않고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농림식품부의 축제 지원액은 내용이나 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되는데 대략 2천~4천만원 정도이다. 농림식품부에서 지원하는 축제는 반드시 마을 주민들이 참여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조항이 있다. 이는 사업의 목적이 문체부처럼 ‘관광’을 목적으로 하진 않고 마을 주민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면서 자부담을 하고 공동체 정신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농림식품부의 축제지원 사업은 2008년부터 시작됐다. 이후 지난 2011년~2012년에는 30여 곳, 2013년~2014년에는 40여 곳을 지원했다. 신청이 들어오면 해당부서 담당자들이 직접 축제현장에 나가 평가를 하는데 편중 지원을 막기 위해 3년 연속지원을 받는 곳은 지원대상에서 제외한다. 담당자는 "3년 정도 지원을 하게 되면 어느 정도 자체적인 기반을 갖춘 만큼 스스로 자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목적도 다르고 지원방향도 달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하는 축제들은 대부분 그 지역의 문화자본을 활용해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자면 문화관광자원 소재나 관광매력성이 높은 지역축제를 대상으로 공연예술제나 음악제, 오페라축제 등 문화예술을 소재로 한 축제들이 대부분이다. 지난해 전국의 1천여 개 지역축제 중 44개가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됐다.


지방축제 지적만 해선 안 된다


오훈성 연구위원은 "지역축제가 많다고 지적만 할 게 아니다"고 꼬집었다. 해당 지역 여건을 잘 따져본 뒤, 지속가능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 하는 지원 노력이 중앙정부와 광역자치단체에서 필요하다고 말했다. 감독 기관 공무원들이 평가를 통한 예산지원을 하고 나면 내가 할 역할을 다 했으니 더 이상은 당신들의 몫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며 이런 이유로 축제의 질적인 성장이 달성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오 연구위원은 "지역축제가 거듭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기득권을 내려놓고 넓은 시각으로 봐야 한다. 지역축제가 근본적으로 바뀌지 못하는 이유 중에는 선거 때 표를 의식하는 부분도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많은 지자체들의 고민을 듣고 있는데 지난 연말 경북 의성군에서 이러한 문제를 놓고 의견을 교환한 결과 지역민만을 위한 축제는 과감하게 폐지하거나 축소하고 ‘의성 마늘’을 대표적인 브랜딩으로 키울 수 있는 축제로 키워나갈 것을 조언했다. 그랬더니, 지역민들이 그런 방향으로 가겠다고 어느 정도의견을 모았다. 외부의 객관적인 의견을 수용하겠다는 좋은 징조다.


다른 지역에서도 현재 열리고 있는 축제들을 원점에다 두고 의견을 모아보겠다며 외부전문가들을 초대한 경우도 많다. 자신들이 할 수 있는 강점들을 이끌어 내어 선택과 집중을 하겠다는 것이다. 지자체들이 축
제의 조정이 필요하다는 데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있다. 지자체들이 이렇게 자발적으로 외부전문가를 초대해 의견을 듣고 바꿔야 한다는 인식을 갖는 데는 안행부가 나서서 축제의 원가도 공개하고 패널티를 주겠다고 나서면서 나타난 현상이기도 하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그런 노력들이 행정 평가나 예산에 반영되다 보니 안 할 수 없고 지역축제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각자가 내려놓고 시야를 넓혀야


지역 공무원의 말을 들어보면 지역축제가 많은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지역주민들이 축제예산이 정 없으면 예산지원은 하지 말고 축제만이라도 열게 해달라고 요청한다. 민선 단체장 시대다 보니 시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따라야 하는 상황이다. 통합을 하려고 해도 어려움이 많다. 지역축제는 대체로 지역상품인데, 재배작물마다 수확하는 철이 다르고 각자의 기득권이 있기 때문이다. 더욱 어려운 건 지역의 토호세력 간 이해관계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한 축제들도 있다. 대표적인 게 평창송어축제와 태백눈꽃축제다. 이들 축제는 민이 주도하는 축제로 자기지역을 알린다는 큰 목표아래 서로가 자신들의 입장을 양보했다. 평창송어축제의 경우 송어라는 걸 통해서 자기지역을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지역민들의 공동의 목표가 있다. 서로의 의사결정을 존중하고 양보했기에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축제는 애초 정부지원도 받지 않고 출발했다(최근 들어 약간의 지원을 받고 있다).


지역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후원금을 마련하여 축제를 열었다. 사실 겹겹이 쌓여온 지역의 문화를 한 순간에 혁신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더욱이 지역의 기득권 세력 간에 편이 갈리게 되면 갈등이 증폭되어 통합은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된다. 그는 "요즘 이슈가 되는 거버넌스나 사회적 자본의 토양이 정착되지 않으면 정말 어려운 문제이다. 긴 호흡을 통해 서서히 변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축제의 본질인 ‘마당’을 살려야


전북 장수군의 경우 ‘한우랑 사과랑’ 축제를 8회째 열어 오고 있는데 이 축제도 지역민들의 이해를 조화롭게 통합한 성공 사례다. 장수군은 사과농가가 80~90%를 차지하고 한우농가가 20%를 차지하는데 사과농가들이 한우 농가를 끌어안고 포용하는 데서 출발했다. 최근 ‘레드 푸드’라는 아이디어도 냈다. 사과도 빨간 색이고 한우 쇠고기도 붉은 빛인데서 착안한 ‘브랜드’ 네이밍이다. 양측이 같이 가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오 연구위원은 "장수군의 성공 요인에는 외부컨설팅을 받아들인 개방적 태도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하나의 사례로 이천 쌀 문화축제를 꼽았다. "최우수축제로 선정되기도 했던 이천 쌀 문화축제는 외부 의견을 수용했기에 축제가 더욱 짜임새가 있었다. 자신들이 가진 것들을 내려놓고 외부의 객관적인 평가를 반영한다는 생각이 이끌어 낸 결과물이다. 이천 쌀 문화축제측은 축제의 본질인 ‘마당’을 잘 살렸기에 가능했다. 방문객이 많은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축제에 온 관광객들이 흥겹게 축제에 참여하고 즐겁고 재밌게 일상의 스트레스를 풀어 줌으로 인해 감흥을 얻어갈 수 있다 보니 아쉬워서 기념품도 사고 특산품도 사서 가져가면서 시너지가 생긴 거다. 결국 내가 내려놓지 않으면 시너지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
을 때 비로소 축제다운 축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나의 축제를 두 지역이 격년제로 개최하고 있는 것들도 있다. 이런 축제들의 경우 서로 자기들이 원조라면서 경쟁을 하다 보니 축제의 질보다는 겉으로 보여 지는데 치중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백제문화제의 경우 1979년부터 공주와 부여에서 홀수 년과 짝수 년에 번갈아 실시해 오다가 별 주목을 끌지 못하자 충청남도가 직접 주관해왔다. 이후 도에서도 힘들다고 판단, 최근에는 별도의 조직을 만들어 공주와 부여가 각자 반반씩 지분을 가져가 전담조직에서 운영하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이렇게까지 된 원인에 대해 오 연구위원은 "충청남도에서 매년 100억원이상을 축제에 지원하고 있지만 큰 효과로 이어지지 못하면서 지속적으로 예산을 투여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그 예산을 지역민들을 위해 다른 부분으로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제 축제도 기업처럼 초기에는 지원을 받아가지만 해가 거듭될수록 독립채산제로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무원들의 의식도 문제


오 연구위원은 "지역축제를 추진하는 공무원들 역시 달라질 필요가 있다. 지역일수록 공무원들이 자존심을 세우다 보니 어려운 부분도 많다. 공무원은 말 그대로 행정전문가일 뿐이지 축제 전문가가 아닌데도 마치 자신들이 축제전문가들인 줄 알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민선시대다 보니 4년 안에 성과를 내야 하는 것도 문제다. 그러다 보니 담당공무원들이 충분한 시간을 두고 고민할 시간이 없어 다른 곳의 축제를 베껴 와서 품질보다는 겉치레에 불과한 지역축제를 양산 해내고 있다. 우리 축제의 문제는 자발성, 순수성보다는 상업성 성과지향주의가 강하다. 그러다 보니 이름만 틀릴 뿐 내용이 똑같은 축제가 넘치고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외국의 축제는 어떨까?


그렇다면 외국의 축제들은 어떨까? 외국의 축제들은 짧은기간에 성공한 사례가 거의 없고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내발적인 축제들이 대부분이다. 매년 8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개최되는 스페인의 토마토 축제(La Tomatina)만 하더라도 부뇰이라는 1만400여 명의 주민들이 사는 조그마한 마을에서 시작됐다. 지역사람들이 자기들끼리 토마토를 던지며 노는 것을 외국인들이 보고 신기해 참여한 것이 계기가 되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초기에 마을주민들은 건물 벽에다 토마토를 던질 수 있도록 장을 제공하고 관광객들이 사고로 다치지 않도록 배려했으며 중소도시인 만큼 관광객들이 바가지요금이라든가 불편이 없도록 했고 인근 도시에는 관광객들에게 양보해 편안한 숙박을 제공하도록 협조했다.


이에 반해 우리 문화관광축제들은 짧은 기간에 졸속으로 만들어진 큰 축제들이 대부분이다. 오 연구위원은 "우리 문화관광축제가 비판받는 이유는 바로 인위적인 겉모습과 상업화이다. 지역의 문화라든가 고유성을 중시하기보다는 반짝하고 마는 그런 형식에 불과하다 보니 내실이 탄탄하지도 못해 지속가능한 축제를 기대하기 어렵다. 앞으로 이러한 사례들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지역에서 선순환할 수 있는 지역의 자원들을 발굴해야 한다. 지역주민들의 신뢰나 자부심, 애향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리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고 제도를 바꾼다고 해도 의식이 바뀌지 않은 한 일시적으로 가능할지 모르지만 장기적 성장은 어렵다. 성숙되지 못한 축제들이 양산 되는 이유는 방문객이나 판매량등으로 점수를 매기는 중앙정부의 정량적 평가기준도 한몫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맞춤형 홍보 전략


당연한 얘기지만 맞춤 홍보전략은 축제에서 필수적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상식적인 홍보 방식이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실종돼 있는 상태다. 지역 축제의 홍보가 지역 매체에만 의존하고 있는 탓이다. 타깃 맞춤홍보를 잘 하고 있는 축제 중 푸른 잔디밭에서 와인을 마시는 낭만적인 가평재즈페스티벌을 빼놓을 수 없다. 축제의 주방문객이 재즈에 관심이 있는 20대 여성들이다 보니 젊은 여성들이 자주 가는 커피숍의 커피잔 받침대에 맞춤 광고를 했다. 논산젓갈축제는 주부들이 김장철에 젓갈을 저렴하게 살 수 있기 때문에 아파트를 대상으로 전단지를 뿌렸다.


두 축제 모두 타깃을 대상으로 맞춤홍보를 하면서 비용도 절감하고 큰 홍보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이제 우리 소비자들도 눈높이가 상당히 높아졌다. 외국여행을 많이 다니고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외국의 유명한 축제들을 일부러 보러 가는 사람들도 많은 만큼 짜깁기식의 축제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전국 축제에 대한 실태조사


문화관광연구원은 문체부의 의뢰를 받아 현재 전국에 있는 축제의 실태조사를 하고 있다. 15개월 동안 하는데 작년 8월부터 시작해 오는 11월이면 결과가 나온다. 현재 지역축제가 몇 개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이 안 된 상태다. 어떤 유형이 있고 어떤 형태로 운영되며 어디서 하고 어떤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지를 처
음으로 총괄적이고 전문적 수준으로 하는 조사다. 이번 심층 조사와 더불어 전문가적인 시각에서 이 축제
가 어떤 연혁으로 어떤 발전을 해왔고 어떤 장점과 약점이 있으면 어떻게 가야하는지를 개선안도 도출한다. 또 축제전문가들 대상으로 지속적인 축제의 바람직한 상이 어떤 건지도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그 결과물이 나오면 11월경에 지자체 공무원들을 모아 놓고 워크숍을 열 계획이다.


오 연구위원은 "요즘 행복에 관심이 많지 않으냐, 그 때문인지 축제에 많은 분야의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며 그런 사람들과의 네트워킹 또는 자발적인 학습조직을 만들어 서로 고민한다면 보다 좋은 축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행부도 지역축제에 적극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안전행정부는 최근 전국 244개 지자체에 행사·축제와 관련한 집행 비용과 사업수익 등의 원가회계정보를 공개하고 안행부에도 보고토록 지시했다. 축제나 행사 내용 공개를 통해 불필요한 사업이나 축제를 줄이는 동시에 예산을 절감해 지방 재정을 건전하게 운영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안행부는 지역 행사·축제 중 낭비성 요소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업들은 해당 지자체에 지원하던 교부금을 삭감하는 등의 패널티를 부과할 방침이다.


MeCONOMY Magazine February 2015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은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