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삶 속에서 크고 작은 도전을 해나가는 도전인 발굴과 도전정신 확산을 목표로 12년째 운영되고 있는 (사)도전한국인본부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11회 대한민국 도전페스티벌’을 개최했다.
다양한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 1만 여 명 회원으로 참여해 활동하고 있는 동 본부는 각 분야에서 역경을 극복한 도전인과 국가, 국민을 위해 헌신하며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한 인물, 기관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서울특별시장 단체상을 받는 등 모범적인 단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서 시상총재를 맡은 김호일 대한노인회장은 “성공을 향해서 도전정신을 갖고 살아가지만 뜻대로 안 되는 경우가 더 많다”면서 “그럴 때 좌절하지 않고 다시 도전하는 사람을 용기 있다고 하며 본받자”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어 “비록 실패하고 넘어져도 불굴의 의지로 다시 일어서고 도전해서 성공을 쟁취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홍문표 의원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도전정신을 갖고 정진한다면 우리 대한민국은 더욱더 강한 선진국이 될 수 있다”며 “이번 도전페스티벌은 우리나라의 도전정신이 발전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고,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앞으로도 많은 국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어 희망찬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앞장서는 주도적 역할을 해주시길 기원한다”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 나가는 아름다운 문화 창달에도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의회 도전한국인 자문위원장인 김용호 서울시의회 정책위원장은 “꿈과 희망의 도전정신은 우리사회에 매우 중요한 것”이라며 “서울특별시의회는 7월8일을 ‘도전의 날’로 공식기념하기 위해 서울시 조례를 발의를 했다”고 밝혔다.
조영관 상임대표는 “아름다운 가을날 대한민국 국회에서 업적을 이룬 분들을 응원하고 시상하는 기쁜 날”이라며 “오늘의 수상자는 앞으로 개인의 영광보다는 사회와 국가에서 더욱 필요한 성공경험을 나누는 리더이길 원하기에 ‘도전한국인’이라는 자랑스럽고 영광스런 이름포를 달아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오명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명예총장, 이동섭 국기원장, 최진영 코리아헤럴드 대표 등이 축전과 서면 축사를 보내 축하했다.
시상식은 국가대표 33인 대상, 모범의정대상, 노인복지문화대상, 관광문화대상, 모범교육대상, 모범의회대상, 사회공헌대상, 도전한국인 대상, 명인상, 명품상, 기록인증상, 국회상임위원장상, 서울시장상, 서울시의장상, AI 챌린지상, 미래창직상, 우리고장33인 준비위원장 임명식 등으로 나눠서 진행됐으며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국가대표 33인 대상】
▲ 조완규 전 서울대 총장, 문교부장관
▲ 이충희 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 명예회장
▲ 박판제 세계숲보전협회명예총재, 전 환경청장(장관)
▲ 이만의 前 환경부 장관 ▲ 고학찬 前 예술의전당 사장
【모범의정대상】
▲ 홍문표 국회의원
▲ 송석준 국회의원
▲ 이태규 국회의원
▲ 김두관 국회의원
▲ 김회재 국회의원
▲ 김선동 국민의힘 서울시당위원장
【노인복지문화대상 】
▲ 강종만 전라남도 영광군수
▲ 이병노 전라남도 담양군수
【관광문화대상】
▲ 심규언 강원도 동해시장
▲ 이재영 충청북도 증평군수
▲ 신우철 전라남도 완도군수
【모범행정대상】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모범교육대상】
▲ 도성훈 인천교육감
【모범의회대상】
▲ 고광민 서울특별시의원
▲ 이숙자 서울특별시의원
▲ 윤종영 경기도의원
▲ 조미자 경기도의원
▲ 이채영 경기도의원
▲ 박용철 인천광역시의원
▲ 김진오 대전광역시의회 부의장
▲ 최병일 안양시의회 의장
▲ 이영란 순천시의원
한편, 이날 행사는 (사)도전한국인본부가 주최‧주관하고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서울특별시, (사)대한노인회, 코리아헤럴드, 국기원 등이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