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의정부시는 시민과 함께 도시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의정부i 도시탐정단’ 리빙랩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의정부i 도시탐정단 리빙랩 사업 참여자를 모집 홍보물<의정부시 제공>
의정부i 도시탐정단은 지역주민, 수행업체, 실증기업, 전문가로 구성되는 시민참여단으로 시민이 직접 도시문제에 대한 해결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실증 솔루션 검증까지 참여하게 된다. 여기서 i는 internet, idea, information을 의미한다.
새로운 정책혁신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는 리빙랩(Living lab)은 ‘살아있는 실험실’, ‘일상생활 실험실’이란 뜻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사용자가 참여해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는 개념이다.
시는 의정부시 도시문제 발굴 및 해결에 적극적인 의지가 있는 시민 및 생활권자를 8월 21일까지 모집한다.
최신 스마트 기술 교육, 리빙랩 이론 교육, 아이디어 워크숍 등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커뮤니티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12월 초까지 자유로운 주제로 문제를 발굴하는 기획리빙랩 과정과 동막교‧궁촌교 다리 밑 쉼터 조성을 주제로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를 검증하는 실증리빙랩 과정을 운영한다.
참여자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하거나 시 스마트도시과 스마트정책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