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6 (토)

  • 맑음동두천 10.9℃
  • 구름많음강릉 16.0℃
  • 맑음서울 14.0℃
  • 맑음대전 13.2℃
  • 맑음대구 13.6℃
  • 구름많음울산 17.4℃
  • 맑음광주 14.1℃
  • 맑음부산 19.2℃
  • 맑음고창 11.3℃
  • 맑음제주 19.9℃
  • 맑음강화 12.4℃
  • 맑음보은 11.3℃
  • 구름조금금산 7.5℃
  • 맑음강진군 15.9℃
  • 구름조금경주시 14.7℃
  • 맑음거제 17.0℃
기상청 제공

사회·문화


젊은 엄마들의 특별한 아지트 키즈위즈

어린 자녀를 둔 엄마들을 위한 신개념 프랜차이즈 카페

 

왁자지껄한 어린 자녀들 때문에 둔 엄마는 마음 놓고 카페에 갈수가 없다. 그런 엄마들을 위해 존재하는 키즈 카페! 많은 키즈 카페들이 존재하지만 자신들만의 독특한 마케팅과 맛있는 음식으로 승부를 건 키즈위즈를 다녀왔다.


요즘 커피를 파는 단순한 카페들은 많은데 키즈 카페는 다소생소해요. 키즈 카페란 어떤 곳인가요?

유아나 초등학생 등 어린 자녀들과 이들을 둔 엄마들을 위한 휴식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놀이공간에서 마음껏 뛰어노는 동안 엄마들은 아이들에 대한 걱정을 잊은 채 편안히 쉬고 갈 수 있는, 이를테면 카페테리아와 놀이공간이 합쳐진 ‘멀티 카페’라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별도의 안전한 놀이공간에서 마음껏 뛰어 놀고, 엄마들은 키즈 카페에서 식사도 하고 차도 마시면서 각자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인 셈이지요.


다른 키즈 카페들과 비교했을 때, 키즈위즈 카페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요?

기존 키즈 카페가 아이들 중심이었다면, 이곳은 육아와 가사에 지친 엄마들에게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키즈위즈는 자유시간과 휴식이 필요한 엄마들이 편안하고 여유롭게 쉴 수 있는 엄마들을 위한 특별한 ‘아지트’인 셈이지요. 그야말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롭게 탄생한 신개념 키즈 카페에 걸맞게, 여느 키즈 카페들과 달리 엄마들의 요구에 맞춘 카페 스타일링이 차별화된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키즈 카페의 주 고객층은 엄마들과 아이들인데, 메뉴를 구상하실 때 어떤 부분에 가장 많이 신경을 쓰셨나요?

키즈 카페의 타겟은 엄마들과 어린 자녀들이기 때문에 한쪽으로 치우친 메뉴 구성은 의미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패밀리 레스토랑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키즈 메뉴의 경우 지나치게 맵거나 짠 음식은 피하면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메뉴 개발에 많은 신경을 씁니다. 특히 엄마들이 기존 키즈 카페에선 맛볼 수 없었던 색다른 신 메뉴 개발은 물론 차별화된 키즈위즈만의 분위기 연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키즈위즈 메뉴 중,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무엇인가요? 왜 그 메뉴가 가장 인기 있나요?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규동과, 사천식 돈가스입니다. 규동은 일본식 소고기 덮밥으로 자박한 국물이 베어든 식으로 알려진 음식이지만, 키즈위즈에서는 색다른 규동을 맛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갖은 재료로 만들어진 특제 불고기 양념을 하루정도 재워 놓습니다. 그 다음 센 불에 구은 불고기와 채썬 양파를 밥 위에 듬뿍 올리고 데리야끼 소스로 마무리하는데요, 양파와 불고기 데리야끼 소스와의 궁합이 잘 어우러져 엄마들과 아이들이 다같이 선호하는 메뉴입니다. 사천식 돈가스는 엄마들만의 인기 메뉴인데요, 키즈위즈만의 수제 돈가스위에 각종 해물과 채소, 숙주가 매콤한 사천식 소스로 볶아져 돈가스 위에 듬뿍 올린 요리입니다. 숙주를 많이 올리는 것은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것을 좋아하는 한국 사람들의 입맛을 겨냥한 것입니다. 또 매운 양념이 느끼한 돈가스와 잘 어우러져 질리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누구나 그렇듯 스트레스가 한방에 풀리기 때문에 어머님들의 반응이 매우 뜨겁습니다.


아이들의 입맛과 엄마들의 입맛이 많이 다를 것 같은데요. 음식을 만들 때 누구에게 더 초점을 맞추십니까?

키즈위즈는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메뉴도 다양하지만, 특히 엄마들의 입맛을 겨냥한 메뉴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되도록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건강에 좋은, 아이와 엄마들이 함께 좋아할 수 있는 메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메뉴들이 일식 위주인 것 같은데 일식으로 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기존 키즈 카페들의 메뉴 구성을 살펴보면 스파게티, 볶음밥, 스테이크 등 퓨전 이탈리안 요리가 대부분입니다. 누구나 그렇듯 ‘음식’의 경우, 비슷한 메뉴를 몇 번 먹다보면 쉽게 식상하고 금방 질려 버리기 마련인데요. 키즈위즈 메뉴는 돈부리, 일식 돈가스, 나가사키 짬뽕 등 ‘퓨전 일식’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기존 키즈 카페 음식에 질려있던 엄마와 아이들에게 맛은 신선하고, 양은 푸짐하다는 느낌을 선사합니다. 키즈 카페 이미지와 더불어 ‘맛집’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지요. 또한 아이들은 식사할 때 여기저기 흘리고 묻히는 경우가 많잖아요. 엄마들은 닦아주고 치워줘야 하고, 이런 점을 생각하면 일식이 딱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음식들이 깔끔하게 각자의 그릇에 담겨져서 나오니까요. 아무래도 보기에 깔끔해 보이니까 ‘흘리지 말고 먹어야겠구나’ 하는 이미지를 아이들에게 심어주겠지요.


레시피를 개발하실 때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키즈위즈에서 개발한 소스로 모든 음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 지점마다 동일한 소스의 맛을 내기 위한 소스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거기에 주로 젊은 엄마들의 입맛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메뉴구성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어느 한쪽의 음식에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어느 것을 먹어도 실망을 주지 않는, 다시 말해 음식 하나하나에 대중적이면서 키즈위즈에서만 느낄 수 있는 독특한 맛을 이끌어내고 싶었습니다. 다른 음식점들도 다 마찬가지겠지만, 키즈위즈도 메뉴 구성과 소스를 만들어내는 데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연구해야하는 과제이기도 하지요.


식사가 되는 음식들도 있지만 수제 쿠키와 유기농 아이스크림도 눈에 띕니다. 이것들은 어떤 특별함이 있나요?

바른 먹거리가 바른 인성을 만든다는 말 들어보셨죠? 아이들의 평소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똑같은 인스턴트 과자, 똑같은 탄산음료 보다는 이왕이면 시간과 정성을 들여 손으로 직접 맛을 낸 수제 간식으로 챙겨주면 좋잖아요. 그래서 키즈위즈의 경우는 매장 내에 설치된 오븐을 통해 매일 아침 반죽하여 당일 직접 구워낸 쿠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역시 인공색소나 화학첨가물 없이 천연 생과일과 고급 원료로 과일의 맛과 향을 오랫동안 느낄 수 있는 즉석 수제 아이스크림입니다. 아이들은 체험을 통해 직접 이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볼 수도 있는데요, 신선한 천연 과일과 성장에 유익한 밀크베이스를 즉석에서 배합하여 만드는 것으로 완성된 액체베이스는 냉각판을 이용하여 순식간에 고체 아이스크림으로 완성됩니다. 아이들은 30~50초 사이에 천연 원료(액체)에서부터 아이스크림이 완성되는 과정을 직접 눈과 손으로 경험할 수 있지요.


키즈위즈의 미래 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앞으로 엄마들이 일차적으로 아이들의 놀이공간을 위해 키즈위즈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음식 맛에서도 키즈위즈는 ‘맛있다, 신선하다, 푸짐하다.’ 라는 이미지들을 먼저 떠올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어린이 메뉴 구성에 있어서도 아이들 입맛에 맞춘 영양가 있고, 깨끗한 음식으로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요새 날씨가 많이 풀렸는데 다가오는 봄을 맞아 어린 자녀들을 둔 엄마들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를 소개해 주세요.

요즘 꼬막이 제철이지요. 꼬막은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좋을 뿐만 아니라 꼬막에 든 철분과 무기질 영양소 또한 여성분들에게 좋기 때문에 엄마와 아이가 함께 먹을 수 있는 ‘꼬막 탕수육’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일단 갯벌에 사는 꼬막은 흙을 먹어 지저분하기 때문에, 물 5C에 굵은 소금 3T정도의 연한 소금물을 만들어 3시간 정도 어둡고 시원한 곳에 해감을 시켜줍니다.

<꼬막탕수육 레시피>
-주재료: 꼬막살 150g, 빨강노랑파프리카 1/4개, 오이 1/4, 양파 1/4
-소스: 물1컵, 진간장 1T, 굴소스1t, 식초2T, 설탕1.5T, 참기름, 전분을 탄 물

1. 해감 시킨 꼬막을 소금물에 삶아 살을 발라낸다.(조개껍질이 벌어질 때 꺼낸다)
2. 빨강, 노랑 파프리카, 오이, 양파는 사방 1cm 정사각형으로 잘라 준비한다.
3. 물기를 제거한 꼬막에 전분이나, 튀김가루를 얇게 묻혀준다.
4. 전분 1/2c,물 4T, 계란흰자1개분 을 섞어서 반죽을 입혀 180도의 온도에서 튀겨준다.(두 번 튀기면 더 바삭하다.)
5. 팬에 야채를 볶다가 참기름을 제외한 탕수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전분을 탄 물을 약간 넣고 농도를 잡고 튀겨놓은 꼬막살과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키즈위즈가 아이와 엄마가 함께 감성을 공유하는 문화 공간으로 새롭게 다가가면서 이곳에서만큼은 가족들의 행복한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게 하는 것이 키즈위즈의 꿈입니다. 앞으로도 키즈위즈만의 색깔 있는 메뉴와 아이들을 위한 재미있는 감성 체험 프로그램, 어머님들을 위한 이벤트들로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항상 공존하는 차별화된 키즈 카페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MBC 이코노미 매거진 4월호>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