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9.0℃
  • 구름많음강릉 10.1℃
  • 구름조금서울 8.4℃
  • 맑음대전 10.1℃
  • 대구 11.0℃
  • 구름많음울산 14.2℃
  • 황사광주 10.1℃
  • 구름조금부산 14.3℃
  • 맑음고창 8.5℃
  • 흐림제주 12.6℃
  • 구름조금강화 8.0℃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조금금산 9.1℃
  • 맑음강진군 11.2℃
  • 구름많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3.7℃
기상청 제공

금융


블록체인, ‘이미 다가온 미래’

- 이미 다양한 산업에서 사물인터넷과 융합 적용

- 에너지·의료·건축·프렌차이즈 등에서 생태계 구축

- 네덜란드·스페인, 쓰레기 및 재활용 처리 추적에 사용

- 정부 역할 중요…공공영역에서 블록체인 많이 쓰일 것

- 규제·감독 제도 신중하면서도 블록체인 산업 발전시켜야


<M이코노미 문장원 기자> 2017년 말과 2018년 초까지 우리나라에 불어 닥친 이른바 ‘암호화폐’ 광풍 이후 암호화폐의 거품이 꺼지며 암호화폐의 근간인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기 시작했다. 블록체인의 분산원장(복제, 공유 또는 동기회 된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합의 기술)이 가진 잠재력을 깨달은 혁신가들에 의해 많은 응용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10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IoT Solution World Congress’는 블록체인이 적용된 최신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자리였다. 특히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의 많은 융합 사례들이 발표됐다.                                 

 

블록체인은 삶을 바꾸는 씨앗

 

회의에선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기술을 기존 산업 영역에 응용한 많은 사례들이 발표됐다. 이를 다른 기업과 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들도 생겨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블록체인이 우리의 삶을 바꾸는 ‘씨앗’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오늘날 인터넷을 가능하게 했던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와 IP(Internet Protocol) 기술도 처음에는 단순히 이메일 교환 용도로 시작됐지만, 지금은 검색, 소셜 네트워크, 동영상 공유 등 수많은 용도로 쓰이고 있는 것과 같이, 암호화폐로 시작된 블록체인의 향후 용도는 상상을 뛰어넘고 우리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갖는 특성 중 하나는 바로 ‘협력’이다. 참여자(Peer) 사이에 발생하는 정보를 참여자 각각의 독방 내부가 아닌 공동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모든 참여자에게 투명하게 공유하며, 위조가 불가능하게 모든 참여자들에 의해 정보가 보관, 처리되도록 기계적이고 수학적으로 고안된 시스템 설계 원리가 바로 블록체인이다. 피어(Peer)라 불리는 이 시스템의 사용자 또는 참여자는 자동으로 자신이 다른 피어의 감시자인 동시에 감시받는 대상이 된다. 블록체인이 ‘신뢰 기계(Trust machine)’라 불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블록체인은 협력을 방해하는 수많은 위험 요인들을 제하기 때문에 여러 주체가 참여하는 산업 활동에서 큰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

 

 

블록체인, 산업 활동 협력 증대의 열쇠로 작용

 

블록체인 기술은 ‘정보의 비대칭’, ‘거래 비용’, ‘인센티브 부족’이라는 협력의 큰 제약 요인들을 해결해 지금의 산업 활동의 모습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다.

 

산업 활동에 있어 협력 또는 거래를 방해하는 첫 번째 요인은 ‘정보의 비대칭’이다. 구매자는 판매자가 제시한 가격이 구매대상의 가치가 과연 합당한 것인지 끊임없이 의심하기 마련이다. 이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정보가 비대칭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때 변경이 불가능하게 블록체인으로 기록된 제품의 지난 생산 또는 사용 이력을 구매자에게 정보로 제공하면 구매자는 정확한 가치평가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거래는 쉬워질 수 있다.

 

특히 구매자 또는 소비자 신뢰는 진품과 모조를 구분해내야 하는 고가의 명품 거래에서 중요하다. 다이아몬드 회사인 ‘실리쿠와(Siliqua)’는 자신들이 판매하는 다이아몬드가 채굴에서부터 가공, 유통까지 모두 인증된 경로와 공급망을 거쳐 왔다는 사실을 블록체인에 기록된 데이터를 통해 확인시켜 준다. 이 데이터들은 실물 다이아몬드에 부착된 IoT 센서가 생성한 것이다. 또 다른 다이아몬드 회사인 ‘페어 다이아몬드 마이닝(Fair Diamond Mining)’은 다이아몬드의 진품 여부뿐만 아니라 자사의 다이아몬드 채굴이 폭력과 착취를 통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블록체인 내 생산과정 인증 데이터로 입증한다. 그러면서 제품 판매가의 수익이 공정하게 채굴자에게 분배되고 있음을 블록체인 플랫폼상에 공개한다.

 

 

상품의 사용 이력 데이터도 차량, 건물 등의 구매 가격을 결정할 때 큰 도움이 된다. 포르쉐는 지난해 차량에 차량의 등록, 판매가격, 주행, 사고, 정비 이력 등을 모두 기록하는 블록체인을 적용했다. 이 같은 기록은 차량의 중고거래뿐만 아니라 제조사에서 차량 리콜 시행 시 대상 차량을 판별할 때에도 유용하다. 참고가 된다. 블록체인 기술을 에너지 효율 판단하는 프로토콜에 적용한 블루노트(Bluenote)는 건물의 에너지 사용 이력을 블록체인으로 기록해 에너지 효율이 좋은 건물이 나쁜 건물보다 더 좋은 가치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협력 또는 거래를 방해하는 두 번째 요인은 ‘거래 비용’이다. 지금까지는 신뢰가 없는 대상과의 거래를 위해 신뢰를 담보해 줄 수많은 중개인을 거치면서 그로 인한 비용이 발생했다. B2B 플랫폼 기업인 ‘모네타프로(Monetapro)’는 자사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가입한 기업들끼리 자신들의 재고 현황을 IoT 데이터를 통해 보여주고, 직접 물물교역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즉 컴퓨터가 필요한 포드사가 차량이 필요한 레노버사와 서로 교환비율을 정해 해당하는 재고에 대한 소유권을 상대에게 이전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을 만든 것으로 알려진 사토시 나카모토가 블록체인에서 이중지급을 막게 해줌으로써 비트코인을 가능하게 했던 것처럼 이 블록체인의 ‘디지털 웨어하우스’에서는 이미 다른 상대에게 팔린 재고를 또 다른 누군가에게 재판매하는 것이 시스템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는 환율의 변동에 따라 가치가 큰 영향을 받는 천연자원의 수출국들이 중개업자들을 거치지 않고 직접 물물교역을 할 때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또 대금 지급까지를 포함해 모든 거래는 발생하는 즉시 공동 원장에 기록되고 처리가 완료돼, 은행 간 해외 송금에 수수료는 물론 며칠의 시간이 걸리는 현재 상황과 비교해 볼 때 획기적이다.

 

특히 지금처럼 참여하는 주체가 많고 다양할수록 계약과 보상은 더욱 복잡해지고 거래가 힘들어지는 상황을 해결하는데 있어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네덜란드의 ‘세틀드(Settled)’는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로 이 문제에 접근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컴퓨터 코드로 작성된 계약으로 특정 계약조건이 만족되면 계약이 자가 실행되는 방식이다. 인위적인 계약 이행 파기, 체불이 불가능하기에 거래의 신뢰성이 높다. 예를 들면 한 곡의 음악을 만드는 데 참여한 작곡가가 10명 이상이라면 이익 분배에서도 저작권 등 여러 가지 권리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히기 마련이다.

 

세틀드는 논리적으로 계약들을 연결해 지급을 자동화시키고 계약 내용과 집행 이력을 투명하게 공개해 이익 분배에 대한 불만과 소송 여지를 줄였다. 그리고 음악가들은 중개인을 거치치 않으므로 누가 자신의 진짜 고객인지 파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어느 지역으로 투어를 나갈 것인지, 추후 어떤 음악을 만들 것인지에 대해 더 나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블록체인이 특정 소규모 시장을 지향하는 ‘틈새시장(Niche market)’ 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도구임을 알려주는 사례다.

 

협력을 저해하는 마지막 요소는 ‘인센티브 부족’이다. 좋은 결과를 내놓고도 자신의 기여도만큼 보상으로 돌아오지 않을 때, 참여자는 협력의 동기를 잃게 된다. 블록체인에서는 참여자의 네트워크에 대한 기여도가 투명하게 공개되며 이에 따라 코인이나 토큰으로 보상한다. 암호화폐 채굴 과정이 이를 명확히 보여준다. 채굴을 통해 얻은 코인은 소속 네트워크에 컴퓨팅 파워와 자원에 기여했기 때문에 받는 것이다. 소속된 네트워크의 가치가 올라갈수록 코인의 가치 역시 올라가기 때문에 참여자는 네트워크에 대한 충성도를 가지고 네트 워크의 가치 향상을 위해 같이 노력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크립토프랜차이즈(Cryptofranchise)’는 브랜드 가치의 상승시 프랜차이즈 본 사, 가맹점, 이용자 모두가 공정하게 보상받는 토큰 생태계 시스템을 설계했다. ‘리워드프로토콜(Rewardprotocol)’은 블록체인 내부에서 광고를 보거나 광고된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에게 토큰을 제공해 사람들에게는 광고를 보게 할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광고주에게는 IoT를 통해 원장에 기록된 광고 수용 트래픽을 공개함으로써 광고비의 투명한 집행 여부를 확인시켜주는 블록체인 마케팅 모델을 제시했다.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촉진하는 블록체인
 

블록체인 기술은 인증과 사실 확인을 쉽게 해주고, 중복된 자원 투자를 피하게 해주며 데이터 주권 문제도 해결해 준다. 이미 존재하는 데이터의 사용가치도 높여주고, 공개된 데이터를 통해 사회 구성원들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독려할 수도 있다. 우선 인증과 사실 확인에 쓰이는 사회적 시간과 자원 낭비를 대폭 줄일 수 있다. ‘리질리언스 파트너스(Resilience partners)’ 는 빌딩에 설치된 IoT 센서 데이터로 빌딩의 안전 상태를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대형 빌딩 화재와 같은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인들을 IoT 센서로 기록하고, 건축 시 사용된 자재들의 공급망 정보를 IoT로 추적해 블록체인에 담도록 했다. 이같은 데이터들은 현재 특정 시점에 간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건축물의 규제 준수 여부 및 안전도 점검을 지속적이면서도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해주며, 추후 건축 관련 소송이 발생할 때도 유용하다.

 

전 세계 건축 산업의 비용 중 10%가 소송에 쓰이고 있는데, 위의 블록체인이 도입되면 소송 기간 중 사실 입증에 쓰이는 검증 단계를 대폭 축소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이런 방법은 건물뿐만 아니라 자동차, 선박 등 모든 점검과 규제의 대상에도 쓰일 수 있으며, 이를 실행하는 정부의 행정절차에서 유용하다. 네덜란드 정부는 국경 밖으로 쓰레기를 무단 투기하는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 폐기물 운반 차량에 IoT 센서를 부착해 폐기의 전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한 사례를 발표했다. 이전에는 쓰레기 폐기 과정의 법규 준수 여부를 증명하기 위해 필요했던 수많은 서류 작업이 블록체인으로 대체됐다. 스페인의 까탈루냐 지방정부도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에 IoT 센서를 부착해 블록체인 기록으로 추적하면서 제품 수거와 재활용에 활용했다.

 

병원에서도 현재 의사들의 총진료 시간의 30% 정도가 환자의 보험 적격 여부 확인에 쓰이고 있는데, 헬스케어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솔브(Solve)’는 진료기록들이 의사에 의해 수정 불가하게 블록체인에 기록되고 그 기록을 보험사가 자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블록체인은 위와 같이 인증과 사실 확인을 쉽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책임이 모니터링되고 있다는 자각을 심어주어 행위자가 책임 있는 행동을 하게 만들기 때문에 근원적으로 탈 규제적인 행동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자원의 중복 투자로 인한 낭비도 블록체인 기술로 줄일 수 있다. 자기 조직의 칸막이(data silo) 안에 각자 가지고 있던 데이터들을 공동의 단일한 데이터베이스에 통합해 주체별로 중복적으로 데이터를 가지고 있던 문제를 해결하고 출처가 다른 데이터들을 합치시키기 위해 소요됐던 비용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스페인 까탈루냐 지방정부는 콩팥 이식수술을 시행하는 병원 간 블록체인을 만들어, 장기를 채취해 타 병원에 이식할 때까지의 실시간 IoT 데이터를 모든 참여자가 동시에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솔브’와 함께 의료 블록체인 기업인 ‘헬스 뱅크(Health bank)’, ‘스마트메디(Smartmedi)’는 환자가 자신의 진료기록을 올리고 타 병원, 보험사, 정부 기관, 제약업계 등에서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이런 플랫폼이 없다면 주체별로 중복된 데이터들을 자신의 데이터베이스에 각각 저장해야 한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보조금 지급에 대한 데이터를 공동으로 저장하는 블록체인을 만듦으로써 보조금 다중지급 및 부정 수급을 방지할 수도 있고, 금융 쪽에서도 같은 사안으로 중복 대출을 받는 등의 부정을 확인하기가 매우 쉬워진다. ‘데이터 주권(Data ownership)’ 문제도 중요하다. 기존 인터넷 플랫폼에서는 데이터 생산자에게 데이터 소유권이 없었다. 내가 열심히 올린 사진과 글들이 내 의사와 상관없이 어떻게 불법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알기도 어려울뿐더러 알았어도 취할 수 있는 행동이 많지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선거 캠프를 도왔던 데이터 분석회사 ‘캠브리지 애널리티카’ 사건은 데이터 주권 문제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이는 캠브리지 애널티카가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5,000만명에 달하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개인정보를 부적절하게 확보해 활용한 사건으로, 이로 인해 페이스북 주가가 급락해 시가총액 39조원이 공중으로 사라졌다. 하지만 블록체인에서는 자기가 생성한 데이터에 대한 접근권을 자신이 가질 수 있으며, 내가 허용한 사람만 접근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데이터를 누가 사용했는지 위조 불가한 기록으로 남는다. 이런 데이터에는 의료, 주행기록 등 일상 활동에서 자연스럽게 파생된 것들도 있고 음악, 영화, 헐리우드 스타의 이미지 등과 같이 큰 노력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상업적 가치가 큰 것들도 있다.

 

일상에서 파생된 데이터에 대한 주권은 밝히고 싶지 않은 개인적인 데이터들이 자신의 통제 범위 바깥으로 나가 부메랑이 돼 돌아올 위험으로부터 많은 사람을 보호할 수 있고 데이터 개방에 대한 기여 역시 보상받을 수 있게 해준다. 상업적 가치가 큰 데이터에 대한 주권은 재산권 행사를 위해 시간과 비용을 들여 라이선스를 부여받지 않아도 되게 해준다. 3D 프린팅 팜 기업인 ‘Maekit’은 3D 프린터에 달린 IoT 센서를 통해 생산위탁업체가 제공된 설계도로 위탁된 수량만큼 만 생산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블록체인으로 모니터링해 설계에 대한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있다.
 

블록체인 잠재력 발현에 정부 역할 중요
 

블록체인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다만 블록체인이 모든 문제 해결의 만능키는 아니다. 블록체인 자체가 참여자들의 협력에 뿌리를 박고 있는 만큼 참여자들의 필요가 잘 통합·반영돼야 하고 운영규칙 등 거버넌스에 대한 합의도 있어야 한다. 이는 분명 쉬운 과정이 아니다. 또 블록체인의 안정성은 계속 검증 단계에 있고 중앙집중식보다 비싸고 느릴 수 있다. 때문에 블록체인으로 하나의 시스템을 완전히 대체해 위험을 감수하기보다는 기존 시스템들의 보완책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면서 동시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블록체인을 어떻게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할 것인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

 

박유미 산업연구원 연구원은 “블록체인의 잠재력 발현을 위해 정부가 해야 할 일은 더욱더 많다”고 강조했다. 사례들에서 볼 수 있듯 등록, 인증, 안전관리, 쓰레기 관리, 보건, 보조금 집행, 정책에 대한 시민참여 독려 등 무엇보다 공공영역에서 블록체인은 많이 쓰일 수 있다. 박 연구원은 “정부의 시스템을 당장 블록체인으로 교체할 정도로 안정성과 효율면에서 검증이 되지 않았다면 그러한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정부는 지속해서 공공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해야 한다”며 “많은 블록체인 스타트업이 생겨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전 세계 기업 중 3.3%만이 블록체인을 실제 업무에 적용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고위험군 기술투자는 국가만이 할 수 있다”며 “국가가 시행한 모험의 성과가 보이기 시작할 때에야 민간 투자도 활성화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박 연구원은 블록체인이 활성화될 수 있는 제도 연구와 정비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제언한다. 박 연구원은 “암호화폐 열풍이 식어감에 따라 코인과 블록체인을 분리하는 움직임이 지금 당장은 나타나고 있지만 블록체인과 코인과의 연결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현재와 같이 금융당국이 암호화 폐는 금융자산이 아니라고 선을 그으며 관할권 밖으로 밀어 버린다면 확대돼 가는 코인 생태계를 지하경제에서 성장하도록 내버려 두게 된다.

 

각국은 이 코인 생태계를 어떻게 기존 경제 제도권에 끌어안을 것인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 다른 나라들과 국제 공조를 이루고 제도에 대해 연구해 현재의 주식시장과 같이 규제와 감독 제도를 신중하고 깊이 있게 발전시켜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박 연구원은 “최근 가치가 급락하고 있는 암호화폐를 보면 많은 사람이 무지와 투기 열풍 속에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투자를 규제했던 정부의 대처가 적절했다”면서도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여기에 멈춰있지 말고, 이미 스스로 지속 가능한 메커니즘을 내재화한 블록체인의 장점을 살리도록 대응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규제를 준수하면서도 성공적인 블록체인 사례를 만들기 위해 기업들을 유인하고 규제를 현실에 맞게 수정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계속해서 암호화폐 시장을 방치할 것이 아니라 이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규제를 만들고 개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 연구원은 “ICO(암호화폐공개)와 STO(증권형토큰공개) 를 통해 직접 참여자를 모집하고 자기 비즈니스 모델의 매력을 입증해 보이도록 해야 장기적으로 경쟁력 있는 블록체인이 나올 수 있다”며 “암호화폐 외에도 데이터 소유권 강화 때문에 디지털 공유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 규제 준수 여부 점검을 위한 데이터 생산 의무 등 블록체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사회적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들도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MeCONOMY magazine March 2019


관련기사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자연휴양림 옆 벚꽃길은 고즈넉해서 좋아요!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시에서 떨어진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봄철에 집중되므로 자연휴양림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