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방용성 칼럼> 성공적 시장진입을 위한 환경 분석 전략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핵심 항목』

오늘날 경제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신제품과 서비스출현이 빠른 환경 속에서 미래의 시장환경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이런 객관적인 상황만 고려한다면 창업을 결심하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을 심층 검토해보면 그 자체가 좋은 사업 기회인 업종을 발굴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창업은 현재의 상황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몇 년 후를 내다보며 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상황만을 고려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창업 시기는 차후에 결정하더라도 현재와 앞으로의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분석하면서 준비하여야 실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환경변수와 자신의 잠재력을 감안해 창업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SWOT 분석방법이다. SWOT 분석방법이란 사업에 영향을 끼치는 각종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회요인(Opportunity)과 위협요인(Threat)을 발굴하고, 이를 다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에 연결시켜 타당한 방향을 찾는 매트릭스 분석 방법이다. SWOT 분석은 환경을 분석하는 안목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자신의 잠재력과 결합해 거시적인 창업방향을 탐색할 수 있게 한다.


먼저, 기회요인 분석이란 지금의 환경변화가 본인이 창업을 할 때 어떤 점에서 유리할지를 찾아내는 것
이다. 반면, 위협요인 분석은 환경변화 중에서 창업자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변수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기회요인 분석이나 위협요인 분석을 발굴하는 방법은 환경변화 내용을 직시하고 그 중에서 창업에 유리하거나 불리한 영향을 줄 항목들을 골라내는 전략이다.


환경요소를 분석할 때는 가급적 3년 정도의 중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미시적 접근에 따른 판단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전개되는 각종 환경변화는 법적·정치적 환경변화, 경제적·기술적 환경변화 그리고 사회적·문화적 환경변화의 세 가지 환경 변화 요인으로 이는 창업 환경에도 존재한다.


법적·정치적 환경이란 창업에 영향을 끼치는 국회의 입법, 정치권이나 지자체의 움직임 등을 말하며, 경제적·기술적 환경은 금융정책이나 소비구조, 기술의 변화 등을 말한다. 사회적·문화적 환경은 사람들의 심리나 사회 흐름의 변화 등 소비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회 현상들을 말한다. SWOT 분석은 이와 같이 세 분야의 환경요소를 분석하여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요소를 찾아내고 분석하여 철저히 대비함으로써 창업 추진에 따른 실패 확률을 낮출 수 있도록 돕는다.


법적·정치적 환경


지금 우리 사회는 법률과 정치 환경 측면에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법적·정치적 환경의 특징적 변화 내용을 창업자가 생각나는 대로 추출해보고 이를 다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으로 분석하해 봐야 한다.


환경변화의 내용 예시
- 각종 규제의 철폐 및 완화
- 외국자본의 국내 유입 가속화
- 평화번영정책 등 통일 분위기 조성
-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
- 민생 관련 법률의 개혁
- 중산층의 몰락과 사회계층의 양극화


어느 정도 해당항목이 도출됐다고 생각되면 그 다음은 이러한 환경변화 중에서 기회로 작용할 요인과 위협이 될 만한 내용을 분류한다. 여기서 유의할 것은 환경변화 항목 중 어떤 측면에서는 기회도 되지만, 한편으로는 위협도 될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진 것들이 많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회 요인의 발굴


위의 내용 중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자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무엇보다 각종 규제의 철폐나 완화 추세는 대단히 매력적인 내용이다. 그동안 어떤 사업을 시작하려고 해도 규제로 인해 착수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둘째로 외국자본의 국내 유입 가속화도 업종에 따라서는 좋은 기회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이 막연하게 구상 중인 사업과 환경변화의 내용을 연관 지어 생각해보면, 어떤 것이 좋은 기회요인이 될지 아니면 위협요인이 될지 창업전략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위협요인의 발굴


기회요인과 반대로 위의 환경요인 분석 중 자신이 구상하는 사업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요소를
찾는 것이 위협요인의 발굴이다. 중산층의 감소는 공히 사업을 어렵게 할 가능성이 있으며 사회구조
의 급격한 변화 가운데 번창할 수 있는 사업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외국자본의 국내 유입 가속화도 업
종에 따라서 위협요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곧 시장개발을 의미한다. 이렇듯 환경변화의 다양한 내용
이 자신이 구상하는 사업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일률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 그만큼 환경변화는 양면성이 있기 때문이다.


발굴 항목의 정리


이와 같이 법적·정치적 환경변화의 내용을 나열하고 이를 기회요인 및 위협요인으로 정리하되 가장 핵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5개 이내로 간추려서 정리해보면, 이렇게 발굴된 요소들이 뒤에 제시하는 다른 환경요소와 함께 창업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경제적·기술적 환경


경제적·기술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요인에 대하여 몇 가지 환경변화를 예측해 보면 다음과 같다.

『경제개혁의 필요성 증대』 대기업들의 구조조정
『도산기업 증가』 고용불안 및 실업증대
『주식시장 변화』 부동산 경기침체
『인구구조 변화』 1인용 제품, 실버산업의 신업태 등장 가속화
『경제문제에 정부개입 증가』 창업 확산 분위기
『모바일 플랫폼 활성화』 신서비스업태의 등장


사회적·문화적 환경


창업방향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사회·문화적인 변화들을 심층 고려하여 고객을 확보하는 영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현재 전개되고 있는 사회적·문화적인 변화들을 예측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소비자 의식의 변화
- 소비구조의 양극화
- 가격 및 개념파괴의 확산
- 복고주의의 등장
- 귀농, 귀향인력의 증가
- 도산 및 실직 증후군의 등장
- 지자체 및 개인 이기주의 등장
- 스포츠 영웅의 각광
- 화이트칼라의 붕괴 가속화
- 개인의 심리적 불안감 가속
- 해외 대중문화 개방
- 국가 간 다자간 자유무역협정 추진


MeCONOMY Magazine November 2015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이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