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9.0℃
  • 구름많음강릉 10.1℃
  • 구름조금서울 8.4℃
  • 맑음대전 10.1℃
  • 대구 11.0℃
  • 구름많음울산 14.2℃
  • 황사광주 10.1℃
  • 구름조금부산 14.3℃
  • 맑음고창 8.5℃
  • 흐림제주 12.6℃
  • 구름조금강화 8.0℃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조금금산 9.1℃
  • 맑음강진군 11.2℃
  • 구름많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3.7℃
기상청 제공

정보


M 경제레이더 정부, 반도체 업황 우려 표명 등 1월 경제동향

 

<M이코노미 경제팀> 한국 수출을 주도하는 반도체의 업황 부진에 대해 정부가 처음으로 우려를 표명했다. 1월11일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월호’에서 "전반적으로 수출·소비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나 투자·고용이 조정을 받는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 반도체 업황 등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생산·투자·고용·수출지표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가운데 반도체 업황 부진으로 주요 반도체 기업의 실적이 악화하자 해당 산업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2019년 1월 주요 경제동향을 살폈다.

 

올해 경제·사회·문화 부문에서 예상되는 트렌드는? 현경연 ‘2019년 국내 10대 트렌드’ 발표

 

현대경제연구원은 1월27일 올해 국내 경제, 산업·경영, 사회· 문화, 통일 부문에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10가지 트렌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첫 번째는 ‘한국경제 빌드업 : B.T.S’로, 현경연은 한국경제의 문제점을 한꺼번에 해결하기보다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유연한 대응 등을 통해 경제 가속화를 위한 토대를 만드는 ‘빌드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 과정은 반등(Bounce-back)을 모색해야 하는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 공유, 분배 중심에서 성장도 중요시하는 정책상의 보완·선회(Turn-around), 경제 체질을 강화하고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 정책 실현을 통한 경제활력 가속화(Speed-up) 등을 포함하게 된다. 또한 현경연은 혁신성장을 통한 산업 경쟁력 제고와 신성장 동력 확충을 모색해 ‘혁신의 창(Innovation Window)’을 여는 원년의 해가 될 것이라 며, 정부의 성장 전략 가운데 중요한 한 축인 혁신성장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S.M.A.R.T 혁신 전략’을 통한 혁신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S.M.A.R.T 혁신 전략’은 시스템 혁신(System Innovation), 인재 혁신(Manpower Innovation), 혁신 창업 육성(Aid for Start-up), 주력 산업의 리부팅(Rebooting), 기술 주도(Techled) 등을 의미한다. 독립이 필요한 연령 혹은 결혼 후에도 경제적인 측면에서 자녀가 부모에게 의존하는 ‘헌신적 부모, 의 존적 자녀’ 현상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경연은 경제 전반의 고용창출력이 둔화되는 가운데, 청년 고용시장이 상대적으로 더욱 크게 위축되면서 청년층의 경제력이 악화되고 있고, 지난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면서 향후에도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청년층의 미혼인구 비율이 높아지고, 미혼자녀뿐만 아니라 생활 및 육아 등에서 부모로부터 직·간접적 지원을 받는 기혼 자녀들도 증가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저성장, 저수익화, 글로벌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ICT를 활용한 고부가화 비즈니스 모델로의 재편인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실행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산업·경영 부문에서는 ‘연(連, IoT·블록체인), 인(人, 인공 지능), 운(雲, 클라우드)’ 확보가 비즈니스 성공의 최우선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것이 부족하면 디지털 기술 기반의 플랫폼 보유 업체에 종속되고, 글로벌 벨류체인으로의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면서 결국 수익성 저하로 생존까지 위협받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Data Monetization’도 올해 트렌드로 선정됐다. ‘Data Monetization’는 디지털 데이터의 잠재적 효용을 극대화애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에 적극 기여할 수 있는 경제 시스템을 의미한다. 주요 선진국은 데이터 기반 가치 창출을 혁신성장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주요 데이터 확보, 활용성 제고, 인력양성 및 제도 정비에 주력하고 있다. 현경연은 국내에서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 정비를 바탕으로 데이터의 개방성이 확대되고 분석·활용이 확산됨에 따라 산업 전반에 성장 활력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음은 소프트웨어 로봇에 의해 반복적인 업무 과정이 자동화되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이다. ERP 등 기존 사무자동화 방식이 한계에 도달하고, 스마트 팩토리가 제조 혁신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인식되면서, 서비스 분야에서 도 RPA를 통한 스마트 오피스 구축이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업무 효율성 제고, 서비스 품질향상, 프로세스 재편 등 경쟁력 강화를 모색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만을 위한 맞춤형 소비 증대가 뚜렷해지면서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소비를 일임하는 ‘오마카세(Omakase) 경제’도 올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됐다. 소득증대 와 개인의 삶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사람들은 가격에 상관없이 만족도와 품질이 높은 서비스, 특히, 나만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선호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따라 시니어 라이프 오거나이저, 소비생활 어드바이저 등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직업들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 다.

 

사회·문화 부문에서 ‘디지털 상에서의 양극화(Digital Rich vs Digital Poor)’ 심화도 올해 하나의 흐름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Digital Rich vs Digital Poor’란 경제적·사회적 여건차이에 의해 고령자, 저소득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디지털 정보·서비스 사용이 제한되면서 발생하는 디지털 정보 격차, 디지털 양극화 현상을 말한다. 온라인 서비스 확대, 오프라인 점포 축소, 무인기기의 등장에 따른 무인점포화 등 온·오프 라인에서 점점 빨라지는 디지털화는 디지털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을 제한하거나 디지털 취약계층으로 하여금 서비스 이용을 포기하게 함으로써 디지털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는 배경으로 작용한다.

 

현경연은 국민의 서비스 접근성 및 삶의 질 보장 차원에서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 했다. 여가의 중요성 증대 및 여가시간 확대에 따라 이를 활용해 공연예술, 운동, 교육 등 각종 취미 활동을 일상적으로 즐기는 ‘레저테인먼트’에 대한 소비 확대도 예상된다.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문화 확산과 주52시간제 시행, 베이비 부머 세대의 은퇴 본격화 등으로 소비 여력이 있는 근로자 및 은퇴가구의 여가 활동이 증대되면서 관련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SNS 및 취미·모임 관련 플랫폼의 발달이 여가 활동의 다양화 및 활성화에 기여함에 따라 향후 여가 관련 서비스에 대한 소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예상되는 올해의 트렌드는 ‘신 남북경협 시대의 본격 개막’이다.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북한의 경제개발구정책간 합의점을 중심으로 경협 사업이 재개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데, 현경연은 남북경협의 제도화 (Institutionalization),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국제사회 의 지지와 이해(International & National Consensus) 및 국민 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친환경 연료 수소자동차 올해 구매시 최대 3,600만원 지원 정부, 올해 친환경자동차 구매보조금 5만7,000대 지급

 

정부가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 전기·수소 자동차 등의 구매보조금을 확대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1월17일 올해 친환경자동차 구매보조금 예산을 지난해 3만2,000대에서 76% 늘어난 5만7,000대에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당 보조금은 수소자동차의 경우 총 4,000대를 대상으로 대당 국비 2,250만원을 포함한 최대 3,600만을 지원한다. 지방비는 지역별로 최대 1,350만원을 지원한다. 또,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520만원, 취득세 140만원 등 최대 660만원의 세금도 감면된다. 전기자동차(승용차)는 4만2,000대를 대상으로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최대 1,900만원을 지원하며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390만원, 취득세 140만원 등 최대 530만원의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300대를 대상으로 대당 500만원, 전기 이륜차 1만대를 대상 으로 최대 350만원을 보조한다.

 

 

친환경자동차는 구매 이후에도 혜택을 계속 받을 수 있다. 전기·수소차의 자동차세·자동차교육세는 연 13만원으로 일관 적용된다. 전기차 충전기에 부과되는 전력요금 중 기본요금은 면제하고 전력량요금도 올해까지 50% 할인된다. 공영 주차장도 전기·수소차는 50% 할인되며,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 지자체별로 할인받을 수 있다. 고속도로 통행료 역시 내년까지 50%를 감면해 준다.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도 1,200기, 수소충전소는 46개소를 추가로 구축한 다. 전기자동차 국고보조금은 공용충전기에 최대 350만원, 비공용(개인용) 충전기에 130만원, 과금형(휴대형) 충전기에 40만원이 지원된다. 다만 비공용 완속충전기는 올해를 끝으로 지원을 중단한다. 친환경자동차를 구매하려면 인근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 방문해 보조금 지원을 위한 구매 지원신청서와 계약서를 작성하면 된다. 지방자치단체는 1~2월 중 각각 보급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자동차 판매 대리점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관련 서류 접수를 대행한다. 박륜민 환경부 대기환경과장은 “올해 친환경자동차 보급 및 충전시설 구축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전기차 10만대 시대를 열 계획이고, 이를 통해 수송부문 미세먼지를 적극 감축하겠다”라고 말했 다.
 

국토부, 완성차 기업 간담회… “올해 자율차 상용화 및 수소차 관련 규제 획기적 완화” 올해 시행 ‘한국형 레몬법’에 제작사 적극 참여 당부
 

국토교통부가 1월25일 자율자동차 상용화와 수소차 관련 규제를 획기적으로 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서울 양재동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자동차 제작사 간담회를 열고 올해 국토부의 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간담회를 열었다. 손명수 국토부 교통물류실장 주재로 열린 이 날 간담회에는 자동차안전연구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 수입자동차협회와 함께 현대·기아차와 한국GM, 쌍용차, 르노삼성, BMW, 벤츠, 아우디폭스바겐, 포드, 혼다 등 24개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국토교통부는 새해 자동차 정책 추진 방향의 주요 항목을 ‘안전·성장·소비자 보호’로 삼고, ▲첨단자동차 상용화 ▲신산업 규제 완화 및 투자 지원 ▲자동차 제작 및 운행 안전 강화 ▲소비자 권익 보호 및 사회 안전망 확충 등의 주요 과제를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BMW 화재 등 이슈로 자동차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가 높아진 만큼 안전한 자동차 제작과 결함의 신속한 시정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강조했다. 또 올해 부터 시행되는 자동차 교환·환불제도, 이른바 ‘한국형 레몬 법’에도 제작사들의 적극 참여를 당부했다.

 

 

손실장은 “새로 도입된 교환·환불 제도와 국회에서 논의 중인 리콜체계 혁신 등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이 자동차 안전 향상을 실제 체감할 수 있도록 민간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으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며 “자율차 특별법 제정 등 규제 혁신을 통해 완성차 업계가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KOTRA·무역협회, ‘브렉시트 대응지원 데스크’ 운영 국내 및 현지 진출 업계 애로사항 파악·지원


대한무역투지진흥공사(KOTRA)와 한국무역협회는 브렉시트(Brexit) 대응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업계 애로를 정부에 전달하기 위해 ‘브렉시트 대응지원 데스크’를 공동으로 운영한다고 1월16일 밝혔다. 브렉시트 합의안이 영국 하원의회에서 부결되면서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는 ‘노딜(No deal)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 이다.

 

KOTRA와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영국에 수출하는 기업은 2017년 기준 3,824개, 수출액은 81억2,000만 달러다.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되면 한국과 영국간 무역에 더 이상 한-EU FTA가 적용되지 않는다. 노딜 브렉시트 후 영국이 EU의 현행 최혜국대우(MFN) 관세 수준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영국에 수출하는 2,948개 품목 중 74.2%, 2,186개 품목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출금액 기준 66.0%에 달하는 규모다. KOTRA와 한국무역협회는 브렉시트 예정일인 3월29일까지 노딜 브렉시트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기업대상 설명회는 개최하는 등 브렉시트로 영향을 받는 무역업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 “반도체 업황 불확실성 지속” …처음으로 반도체 업황 우려 표명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월호
 

한국 수출을 주도하는 반도체의 업황 부진에 대해 정부가 처음으로 우려를 표명했다. 1월11일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 동향(그린북) 1월호’에서 “전반적으로 수출·소비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나 투자·고용이 조정을 받는 가운데, 미· 중 무역갈등, 반도체 업황 등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생산·투자·고용·수출지표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가운데 반도체 업황 부진으로 주요 반도체 기업의 실적이 악화하자 해당 산업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그린북에 따르면 전산업생산은 2018년 10월 전월대 비 0.8% 증가에서 11월은 0.7% 감소로 전환했다. 11월 광공업 생산은 제조업, 전기·가스업 등 중심으로 10월보다 감소 (1.3%→△1.7%)했고, 서비스업 생산은 도·소매 등에서 증가 했지만 금융·보험, 부동산 등의 부진하면서 같은기간 0.2% 감소로 돌아섰다.

 

설비투자는 기계류 투자와 자동차 등 운송장비 투자가 모두 줄면서 5.1% 감소를 기록했고, 건설투자 역시 건축공사 실적이 줄어들며 2개월 연속 감소세(10월 △1.8%, 11월 △0.9%) 를 이어갔다. 고용은 서비스업과 건설업 취업자 증가폭이 줄고, 제조업 감소폭이 커지면서 12월 기준 3만4,000명 증가에 그쳤다. 2018년 연간으로는 9만7,000명 증가했다. 평년의 3분의 1를 밑도는 수준이다.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가격 하락과 농축수산물 가격의 오름폭 축소 등으로 11월 2.0% 증가에서 12월 1.3% 증가로 증가 폭이 축소됐다. 지난 한 해 동안은 1.5% 상승한 것으로 집계 됐다. 수출은 자동차·선박에서 증가했지만, 가전·무선통신기기가 줄면서 작년 12월 대비 1.2% 감소했다. 다만, 연간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6,0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소비는 다소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11월 소매판매는 의복 등 준내구재 판매가 줄었으나(△3.8%), 승용차·통신기기 등 내구재(3.3%), 차량연료 등 비내구재(1.1%) 판매가 늘어 10월 대비 0.5% 증가했다. 2018년 12월 자동차 내수판매량은 2017년 12월보다 3.3% 늘었다. 백화점 매출액은 같은 기간 0.5% 증가한 반면, 할인점 매출액은 3.6% 감소했다. 카드 국내승인액은 7.1% 늘었고, 한국은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전 년동월대비 37.9% 증가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97.2로 전월대비 1.2p 올랐다. 지난해 11월 경기동행지수(순환변동치)와 선행지수(순환변동치)는 각각 0.2p 하락해 현재 및 향후 경기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각각 8 개월, 6개월째 이어졌다. 12월 중국내 금융시장은 주가의 경우 중국경제의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하락했고, 원·달러 환율은 미금리인상 혹도 완화 기대 등으로 하락(원화 강세)했다. 국고채 금리 역시 떨어졌다. 12월 주택시장 매매가격은 수도권에서 상승했지만, 지방에서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하락(△0.01%)를 기록했고, 전세가격은 수도권·지방 모두 하락 하면서 전월대비 0.19% 하락했다.

 

 

 

기재부는 “적극적인 재정운용, 양호한 수출·소비 등은 긍정적인 요인이나 고용상황이 미흡한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 지속, 미금리인상 가능성,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 등 위험요인이 상존한다”며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혁신성 장·일자리 창출 대책 및 저소득층·자영업자 지원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경제 역동성·포용성 강화를 위한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속도감있게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1분기 중소기업·가계 은행 대출 까다로워진다 …신용위험 증가 한은 ‘금융기관 대출행태 조사’ …“정부 주택시장 안정대책 및 DSR 도입 등 영향”
 

한국은행이 올해 1분기 은행의 중소기업과 가계 대출이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행이 1월7일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은행의 종합 대출태도지수 전망치는 -8로 조사됐다. 대출태도지수에서 + 부호는 대출태도 완화, 신용위험 증가 및 대출수요 증가를 의미하며, - 부호는 그 반대다.

 

세부적으로 보면 국내은행의 올해 1분기 대기업에 대한 대출 태도지수는 전분기와 같은 ‘0’ 수준을 유지하지만, 중소기업은 ‘-3’, 가계 주택담보대출 태도지수는 ‘-20’, 가계 일반대출 태도 지수는 ‘-13’으로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그만큼 대출 심사가 더 까다로워진다는 뜻이다.

 

한은 관계자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정부의 9·13 주택시장 안정대책과 일부 은행의 리스크관리 등의 영향으로 부동산 임대업과 비우량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소폭 강화될 것”이라며 “가계에 대한 대출태도는 지난해 10월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관리지표 도입 등의 영향으로 주택담보대출과 일반대출 모두에 대해 강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신용위험은 대기업의 경우 대내외 금융·경제 여건의 불확실성 등으로 소폭 증가하고, 중소기업은 대기업 협력업체의 실적 부진, 대출금리 상승으로 인한 채무상환 부담 증가, 부동 산경기 조정 가능성 등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계 신용위험 역시 소득개선 지연 가능성과 대출금리 상승으로 채무상환부담 증대 등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대출수요는 대기업이 전분기 수준을 유지한 반면, 중소기업은 대내외 불확실성 증대에 따른 여유자금 확보 필요성 등으 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가계 주택담보대출 수요는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대책 등의 영향으로 감소하지만, 일반대출 수요는 소액 생활자금을 중심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비은행금융기관의 대출 역시 모든 업권에서 강화될 전망이다. 상호금융조합 및 상호저축은행의 대출태도지수는 각각 -38과 -17로 나타났고, 신용카드회사는 -6, 생명보험회사는 -13이었다. 한은 관계자는 “개인사업자대출 건전성 감독 강화와 가계부채 관리지속 등의 영향으로 대출태도가 강화될 전망”이라며 “신용카드회사는 저신용차주 등에 대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고, 생명보험회사는 부동산경기 조정 가능성 등에 따른 여신건전성 관리차원에서 대출태도를 강화할 전망”이라고 했다.

 

비은행금융기관 차주의 신용위험도 대출금리 상승으로 인한 채무상환 부담 증가 등으로 모든 업권에서 상승할 것으로 보이고, 대출수요는 신용카드회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업권에서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행안부,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대상액 205조원” … 목표율 58.5%
 

2019년 행정안전부가 지역경제 활력제고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1월3일 올해 상반기에 최근 5년간 지방재정 신속집행 최대 수준의 목표율 58.5%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 강력히 추진할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지역경제의 파급효과 큰 일자리 창출, SOC사업(사회 기반시설 사업) 등에 대해서도 집행 목표율을 설정하고 집중관리를 실시한다.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대상액은 지난 해 179조원 보다 14.5% 늘어난 205조원 규모다. 지방재정 신속집행 목표 달성을 위한 중점 추진대책은 다음과 같다. 먼저 1분기 내에 추경을 최대한 앞당겨 확장적 재정 지출을 위해 지방소비세 인상분, 교부세 증가분 미편성액 등 약 10조원+α을 활용, 일자리 및 생활 SOC사업 등에 조기 투입될 수 있도록 한다.

 

광역자치단체 50억원(기초 30억)이상 사업의 집행 관리를 위해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을 개선, 사업별 추진상황 점검 및 부진단체·부진사업에 대해 ‘현장점검 특별반’을 운영해 맞춤형 집행 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긴급입찰시 소요기간의 최대한 단축 공고, 선금 계약금액의 70% 이내 지급, 적격심사 기간 단축 등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 지침’ 및 ‘적극행정 면책제도(감사원)’를 적극 활용한다. 아울러 수시 현장점검 실시, 각종 회의체 등을 활용한 집행독려, 중앙 및 지방 ‘지방 재정신속집행지원단’을 통해 신속집행 현장점검 및 애로사항을 지원한다. 국비보조사업의 신속한 자금 교부 등을 위해 관계부처 협력 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아울러 우수 자치단체 에 대해서는 기관장 표창 및 재정 인센티브(특교세)도 지원할 방침이다. 고규창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상반기 신속집행을 통해 일자리가 늘어나고 지역경제의 활력이 되살아나 국민의 삶이 조금이 나마 나아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MeCONOMY magazine March 2019

 


관련기사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자연휴양림 옆 벚꽃길은 고즈넉해서 좋아요!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19일 국립자연휴양림 벚꽃 명소를 소개했다. 전국 45개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 도시에서 떨어진 교외에 있어 상춘객으로 붐비는 관광지와 달리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충남 서천의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과 충남 서산의 용현자연휴양림은 대표적인 벚꽃 성지이다. ‘벚꽃 비’를 맞으며 맛보는 야영의 즐거움은 일상의 시름을 씻어내기에 충분하다. 경북 영덕 칠보산자연휴양림과 전남 순천 낙안민속휴양림은 진입로부터 늘어선 벚나무들이 터널을 이루며 휴양객을 맞이한다. 충북 청주의 상당산성자연휴양림은 연분홍 벚꽃과 노란 개나리가 함께 펴 봄 분위기를 돋우고, 강원 원주의 백운산자연휴양림은 시원한 계곡 주변으로 핀 산벚꽃이 이색적이다. 이 밖에 용화산, 운장산, 유명산, 지리산, 황정산자연휴양림 등도 벚꽃 명소이다. 전국 국립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이나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숲나들e’에서 예약하면 된다. 김명종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자연휴양림을 찾는 국민들이 고즈넉한 숲속에서 휴식하며 일상으로 돌아갈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연간 산불의 50% 이상이 건조한 봄철에 집중되므로 자연휴양림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