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5.4℃
  • 구름많음강릉 8.1℃
  • 구름많음서울 5.8℃
  • 흐림대전 4.9℃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9.1℃
  • 흐림광주 8.0℃
  • 흐림부산 10.6℃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8℃
  • 구름많음강화 6.4℃
  • 흐림보은 3.7℃
  • 흐림금산 3.6℃
  • 흐림강진군 7.9℃
  • 흐림경주시 7.5℃
  • 흐림거제 10.9℃
기상청 제공

금융


요동치는 정치테마주 …근절 못 하나?

- 선거 앞두고 특정 정치인 관련 기업 주가 들썩
- 기업가치와 상관없는 움직임, 시장 교란
- 선거 끝나면 대부분 다시 하락하며
- 테마주 기업, 적극적인 공시 통해 대응해야
- 금융당국 모니터링 강화 등 역할 중요

오는 4월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주식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이른바 정치테마주 때문이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같은 거물급 정치인들이 여의도로 돌아오면서 이들과 관련이 있다는 업체들의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는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선거와 같은 정치 이벤트를 앞두고 실제 기업의 가치와 상관없이 움직이는 테마주의 주가 움직임에 유의해야 한 다고 조언하고 있다. 

 

학연·혈연·지연 등으로 묶이는 정치테마주

 

정치테마주의 분류는 기제는 단순하다. 대부분 기업 대표나 대주주가 특정 정치인과 친분이나 인연이 있다는 이유다. 문제는 회사의 시장 가치로 움직여야 하는 경우가 정치인의 언 행에 따라 출렁인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경우가 안랩이다. 알려진 것처럼 안랩은 안철수 전 대표가 세운 회사로 안 전 대표의 보유 지분율이 18.6%이다.

 

지난 1월 2일 안 전 대표가 정계 복귀를 선언하자 23.6%나 급등했지만, 안 전 대표의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1월 20일에는 13.7%나 떨어졌다. 안 전 대표와 관련 있는 또 다른 테마 주 다믈멀티미디어와 써니전자 역시 안 전 대표가 정계 복귀를 선언한 같은 날 상한가를 기록했다. 다믈멀티미디어는 정 연홍 대표가 김홍선 전 안랩 대표와 대학원 동문이고, 써니 전자는 송태종 전 대표가 과거 안랩에 근무했다는 이유로 테 마주로 분류됐다.

 

두 회사 역시 안 전 대표의 총선 불출마 선 언에 급락세를 보였다. 두 회사는 모두 사업상 안 전 대표와 관련이 없다고 공시했음에도, 안 전 의원 관련 소식이 나올 때마다 주가는 그에 따라 움직였다.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도 마찬 가지다. 이낙연 테마주로 꼽히는 남선알미늄은 이 전 총리 가 퇴임하고 본격적으로 총선 레이스에 뛰어들면서 1월 들어 40% 가까이 급등했다. 남선알미늄이 계열 관계인 SM그룹 삼환기업과 이 전 총리의 친동생이 인연이 있다는 이유에서 다. 남화토건 역시 최재훈 대표이사가 이 전 총리와 광주제일 고등학교 동문이라는 이유로, 이월드는 이랜드 박성수 회장 이 이 전 총리와 광주제일고, 서울대 동문이라는 사실로 테마주로 묶였다.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테마주

 

'파도' 문제는 이런 정치테마주는 기업의 가치와 무관하게 가격이 급등하고 급락하며 정치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등장하며 시 장을 교란시켰다. 2020년 새해 첫 거래일이던 1월 2일 주식시장에서는 코스피 (KOSPI)지수가 연말 대비 1% 하락한 가운데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전체에서 상한가로 거래를 마감한 종목이 4 개가 존재했다. 이 중 3개 종목과 상한가에는 미치지 못하였지만 23.66%로 수익률 상위 6위에 올랐던 한 종목에 대해서 주요 언론들은 유력 정치인과의 특수한 인연을 근거로 정치 테마주로 분류했다. 이들 4개 종목은 정치적 뉴스에 반응한 주가 급등, 개인투자자의 적극적 매수, 거래량 급증 등 여러 가지 점에서 정치테 마주의 특성을 보였다.

 

기업 가치에 대한 별다른 뉴스가 없었 음에도 특정 정치인의 활동이 주목을 받으면서 덩달아 주가가 급등한 것이다. 2019년 12월 2일부터 2020년 1월 2일까지 한 달간 30~51.5%나 주가가 올랐다. 특히 2020년 1월 2일주 ▲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58 가를 견인한 투자자들은 대부분 개인투자자였으며 평소보다 거래량이 9.5~39.2배나 급증했다. 눈여겨 볼 점은 4개 기업 중 3개 기업은 2017년 19대 대통령 선거 시기에서도 정치테마주로 분류된 적이 있다는 것이다.

 

당시 3개 기업의 주가는 2017년 초에서 3월 말까지 급등하다가 그 후 주가가 크게 떨어지면서 대통령 선거 다음 날인 5월 10일에는 3월 말과 비교해 하락 폭이 크게는 62%까지 이르렀다. 선거전 뜨겁게 달궈지던 주가가 선거가 끝나면 급속히 식어버리는 것이다. 자본시장연구원 연구 결과 지난 16대 때 부터 19대 대통령 선거기간의 70개 정치테마주는 낙선자 관련 테마주는 물론, 당선자 테마주 역시 선거일 직후에는 가격 하락으로 귀결됐다.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21대 총선 관련 정치테마주 현상에 대한 우려’ 보고서에서 “정치테마주 에 대한 일반투자자의 주의와 함께 정치테마주 현상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지목된 기업의 선제적,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이들 기업은 가격이 급격히 오르는 경우에도 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수세적으로만 대응하는 경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정치테마주 기업들도 적극 해명해야

 

남 연구위원은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 현상의 재발과 그로 인한 투자자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투자자의 각별한 주의와 함께 해당 기업의 적극적인 해명공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연구위원은 “정치테마주에 대한 일반투자자의 주의가 요구되는 것과 별도로 정치테마주 현상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 해서는 정치테마주로 지목된 기업의 선제적이고도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라며 “일반적으로 정치테마주로 분류된 기업들은 가격이 급격히 오르는 경우에도 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수세적으로만 대응하는 경향이 크다”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대선 국면에서 거래소의 조회공시요구에 정치 테마주 기업들의 조회공시가 이어졌다. 남 연구위원은 “정치테마주의 열기를 잠재우기 위해 해당 기업들이 조회공시와 별도로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방안도 가능하다”라며 “정치테마주 관련 소문에 대해 해당 기업이 적극적으로 해명공시에 나선다면 투자자들에게 의미 있는 정보가 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2017년 대통령 선거 당시 정치테마주 소문에 휩싸였던 16개 기업이 18건의 정치테마주 관련 소문들이 사실과 다름을 해 ▲ 이낙연 전 국무총리 59 명공시를 통해 밝힌 바가 있다.

 

하지만 19대 대통령 선거 당 시 정치테마주 관련 기업이 지지율 상위 3명의 후보만 따져 도 49개에 이르렀던 점을 고려하면 16개 기업의 해명공시는 충분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남 연구위원은 “최근 가격 급등에도 불구하고 정치테마주 관련 해명공시가 없는 상황은 기 업의 적극적 대응이 아직 부족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금융당국 역할도 중요

 

남 연구위원은 금융당국의 시장 모니터링과 불공정거래에 대한 단속 의지를 드러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정치테마주 현상 중 하나는 상한가 굳히기다. 의도적으로 종가를 상한가로 만들어 다음 날 주가의 추가 상승을 기대한 투자자들의 추가 매입에 맞춰 보유 물량을 매도하는 행위다. 18대와 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이런 상한가 비율은 17대 대통 령 선거보다 크게 낮아졌고, 특히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상한가 비율은 18대 선거에 비해 오분의 일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여기에는 시장조치를 통한 금융 당국의 적극적인 역할이 있었다.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투자주의, 현저한 시황변동에 따른 조회공시요구 등의 시장조치는 47건이 있었으며 이에 따른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 등의 수시공시는 11건이었 다. 19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시장조치와 관련 수시공시가 각 각 64건, 27건으로 증가했다. 금융당국은 올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나선 상태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자본시장 불 공정거래 조사 중점조사 계획에 총선 테마주를 포함시키고,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 을 통한 풍문유포, 주가 이상 급등 현상을 집중 감시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종목을 발견하면 조사해 조처를 한다는 계획이다.

 

남 연구위원은 “관련 기업의 적극적 공시 노력과 함께 규제 당국의 시장 모니터링과 불공정거래에 대한 단속의지 표명 도 필요하다”라며 “규제당국은 지난 19대 대통령 선거 시기 정치테마주 현상에 대해 과거에 비해 매우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고, 의미 있는 성과도 거뒀다”라고 했다.

 

다만 “대선과 달리 총선은 선거에 입후보한 후보자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지역별로 나뉘어 있다 보니 대선과 다른 양태의 정치테마주 현상과 불공정거래가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라며 “투자자, 상장기업, 규제 당국의 적극적 대응을 아무리 강조해도 국내 주식시장의 한계가 여전히 존재하는 한 후진적 행태라고 할 수 있는 정치 테마주 현상이 근절되기는 요원하다고 할 수 있다”라고 했다.  이어 “근본적으로는 정경유착의 관행이 사라지고 기업의 본질가치에 대한 평가능력을 갖춘 투자자들이 시장을 주도하 도록 체질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eCONOMY magazine February 2020


관련기사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서울시, “세검정구파발 터널, 착공 일정은 확정된 바 없다”
서울시 "15년 만에 터널 재추진 관련" 해명 “2023년 7월 실무협상단 구성, 협상 진행 중인 단계” “교통 대책 검토 후 종로구 의견수렴 할 계획” 서울시는 3월 18일 자 경향신문 “15년 만에 터널 재추진... 지역 갈등도 재점화” 기사와 관련 해명자료를 냈다. 서울시는 “세검정 구파발 터널 민간투자사업 2026년 착공목표” 관련하여 “2022년 2월 제안서 제출, 2023년 7월 실무협상단을 구성하여 협상을 진행 중인 단계”임을 밝히면서 “실시협약, 실시계힉 승인 등 구체적인 관련 절차 진행과 착공 일정 등은 현재까지 확정된 바 없다”고 해명했다. 그리고 “종로구의회·구민·구청은 반대, 자하문터널 ‘교통난 심화 이유” 관련 기사에 대해서는 “교통혼잡 최소화를 위해 터널 규모 축소, 소형차 전용도로로 제안되었으며 향후 종합적인 교통개선 대책 검토 후 종로구 주민과 의견수렴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가 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지역을 챙기느라 주민이 적은 종로구의 피해를 모른 척 한다” 관련하여 서울시는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통일로의 우회도로 개설을 통해 서북부 전체 교통망을 개선코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특정지역으로 한정되어 있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