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 맑음동두천 10.7℃
  • 맑음강릉 9.9℃
  • 맑음서울 11.0℃
  • 맑음대전 11.7℃
  • 맑음대구 11.7℃
  • 맑음울산 11.4℃
  • 맑음광주 12.5℃
  • 맑음부산 14.1℃
  • 맑음고창 12.3℃
  • 맑음제주 13.2℃
  • 맑음강화 9.3℃
  • 맑음보은 9.9℃
  • 맑음금산 11.2℃
  • 맑음강진군 13.7℃
  • 맑음경주시 12.0℃
  • 맑음거제 12.8℃
기상청 제공

정치


오산시 4차 산업혁명 ‘교육기반 AI 특별도시’ 선언

교육도시 오산시(시장 곽상욱)가 인공지능(AI)에 초점을 둔 ‘교육기반 AI 특별도시’를 선언하고 본격적인 스마트교육시티 구축에 착수 했다. 지난 10여 년간 집중적으로 구축해온 전국 최고의 교육도시 체계와 스마트시티 시스템에 오산만의 교육자원과 4차 산업혁명 핵심플랫폼을 연계, 미래 인재양성은 물론 도시 전체를 AI로 특화한 스마트 교육도시로 혁신해나간다는 계획이다. 
 

 

AI 특별도시를 위한 오산시의 야심찬 도전은 4차 산업혁 명시대에 부응하는 AI 기반 도시행정 및 도시운영 시스템 혁신과 AI 기반 도시구조의 재편성, 도시전체를 관통하는 교육도시 체계의 AI 중심 전환 등 세 갈래다. 오산시는 AI 기반 도시행정 및 도시운영 시스템 혁신을 위해 현재 추진 중인 다양한 행정영역에서의 4차 산업기술 적용을 더욱 고도화해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보육, 초등 돌봄, 안전, 전 통시장, 교통, 문화관광 등 전 행정영역에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는 정책구성과 가장 필요한 곳에 국공립어린이집 설치, 초등돌봄센터 설치 및 위치 선정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아동 보행안전 시설물 설치와 전통시장 고객서비스 개선, 효율적 쓰레기 관리, 시민친화적 생태하천 재구성에도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됐다.

 

지난 2016년 도부터 사물인터넷 기반 사회안전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오산시는 2017년도부터는 사물인터넷 공공서비스 사업도 본격 추진하고 있다. 현재 어린이집 등하원 안심케어서비스와 방과 후 돌봄 안심케어서비스, 독거노인 및 치매어르신 안심케어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오산시는 전국 최고의 운영체계를 갖추고 있는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더욱 고도화해 시민 안전체계는 물론 도시운영을 획기적으로 효율화할 중심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U-City 사업이 대두한 2007년부터 타 기초지자체에 앞서 스마트시티 도입을 위한 인력양성, 공무원교육, 홍보 등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13년도부터 운영 중인 Smart City통합운영센터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지능형 CCTV,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이 융·복합된 스마트관제시스템을 통해 365일 24 시간 모니터링 된다. 방범용 CCTV, 주정차 CCTV, 신호 제 어시스템, 버스정보 시스템 등을 한 공간에 배치해 시민의 교통정보 제공 및 안전을 지키는 핵심적인 역할도 수행한다.

 


국토부 지정 스마트시티투어 프로그램에 선정


지난해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하는 스마트시티투어 프로그램에 선정된 오산시에는 관내 청소년과 시민 외에도 국내외 많 은 사람들의 견학이 이어지고 있다. 오산시에 따르면 2019년 11월 말 기준 연중 1,209회 1만9,762명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구조의 AI 기반 혁신과 재편성을 위해 오산시는 현재 추진 중인 운암뜰 복합단지개발 콘셉트를 AI 중심 복합단지로 설정하고 지식산업시설 용지 내에 관련 산업을 집중 유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2022년 착공해서 2024년 단지조성 공사 마무리를 할 계획에 있는 본 사업은 총 68만6932㎡ 면적에 지식산업시설용지, 공동주택 및 근린생활시설 용지, 복합시설 용지 등이 공급될 예정이다. 오산시는 운암뜰이 4차 산업 육성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 중인데, 지난 2월5일에는 ‘오산시 4차 산업혁명 촉진 중장기 계획수립 연구용역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오산시 4차 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도 제정했다. 향후 이를 근거로 4차 산업 선도산업 발굴 및 육성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가칭)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도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미래교육 인프라 확충 고도화 


도시전체를 관통하는 교육도시 체계의 AI 중심 전환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미래교육 인프라도  더욱 확충, 고도화된다. 오산시는 이를 위해 세교지구에 AI 특성화(마이스터) 고교 설립을 추진하고 AI활용 기업보육시스템 지원을 위한 T.E.G(Tech & Education village Growth Campus) 캠퍼스를 구축하는 한편, 전국 최고 수준의 메이커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오산세교고등학교가 SW교 육(AI교육 시범운영) 선도학교로 선정됐으며  세교2택지개발지구 내 AI 특성화고 설립(가칭 세교소프트웨어고)도 추진 중이다.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한 AI 특성화고는 교육부 경기도교육 청 등 관련당국과 꾸준한 협의를 거쳐 현재 설립을 위한 준비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15학급 300 여 명의 학생을 수용하게 될 AI특성화고는 소프트웨어개발과와 임베디드SW 과, 정보보안과 등의 학과를 갖추고 기숙사까지 겸비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짊어질 미래교육의 산실로 구성될 계획이다.

 

 

AI활용 기업보육시스템 지원을 위한 T.E.G(Tech & Education  village Growth Campus)캠퍼스는 세교택지개발 지구에 LH와 함께 추진되고 있다. 오는 2022년 1월 개소가 목표다. 전문형 시제품개발실, 벤처사무실, 벤처캐피탈 등 공간 구성을 계획하고 있는데 미국 실리콘밸리 드래이퍼대학 5주간의 창업훈련과정을 T.E.G캠퍼스에서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4차산업기술을 활용한 AR, VR기술을 활용한 창업훈련교육장을 조성하여 단순히 시제품만 제작지원하고 투자처 연계 지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창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전국 최고 시설과 운영 노하우 ‘오산메이커교육센터’ 


전국 최고 수준의 시설과 운영 노하우를 갖추고 지난해 10월 개관한 오산메이커교육센터는 창의융합 인재육성과 관련하여 초·중·고 학생들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역 량을 훈련하고 교육하는 공간이자 산업·마을·학교·지자체를 연결하는 미래교육의 플랫폼이다.

 

연면적 835.96㎡에 지상 3 층 규모의 오산메이커교육센터는 세계 최고의 산·관학 협력 모델이 되고 있는 핀란드의 ‘알토대학’을 모델로 하고 있다. 1층 목공 기초실과 심화실, 2층 IT 강의실과 3D 프린터실, 레이저커팅실 등 IT(정보기술) 기반시설, 3층은 강의실과 학생 들의 놀이 및 휴식 공간을 갖추고 있다. 이와 같은 오산시의 메이커교육은 지난 2018년부터 본격 시행되고 있다.

 

관내 17개 초·중·고교와 연계한 메이커문화 활 성화 활동지원 및 재료, 대상에 의한 프로그램운영 수준 조 정, 4개 특화분야(바이오, 엔지니어링 아트, 인간공학, 데이터 LAb)를 선정해 운영 중이다. 개정 교과에 맞춘 코딩(마이크 로비트), 3D 모델링, 블록로봇 등 3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 ‘찾아가는 메이커교실’에는 103학급 2,489명이 참가했다.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거점형 메이커 프로그램에는 1,190명, 시 민을 대상으로 한 목재가공 프로그램에는 20학급 508명이 참여했다. 


메이커 씨앗리더 양성과정 


메이커문화 활성화를 위한 저변확대를 위해 ‘메이커 씨앗리 더(교사·학생·강사)' 양성 과정을 통해 186명의 씨앗리더도 자체 양성해 운영 중이다. 교사 씨앗리더는 공교육 메이커 문화 적용을 위한 수업 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강사 씨앗리더는 오산형 메이커교육을 위한 지역 강사다. 메이커 교육센터는 올해도 자유학년제와 연계해 ‘찾아가는 메이커교육’을 비롯해 경기도 지역 메이커 초청 네트워크 데이, 시민들도 참여하는 장비사용 및 활용교육(상설 프로그 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오산형 메이커교육 기반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또 관내 35개교 중 지난해에 7개 학교에 대하여 메이커스페이스운영 선도학교를 공모 지정하고 올해도 7개 학교를 추가 공모하여 학교 내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드론’ 교육문화 확산을 위해 일반시민 및 관내 학교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드론축구 교육도 진행해 코딩드론 지도자 양성교육도 실시한 바 있다. 오산시는 AI기반 특별도시 구축을 위해 내부적으로 치밀한 연구를 진행함과 동시에 다양한 기관과 협력관계를 맺는 등 의욕적으로 준비작업을 진행해왔다. 

 


2020 스마트시 챌린지 사업 공모 신청 


곽상욱 시장을 비롯한 오산시 관계자는 올 1월 진로지원 얼리버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서울과기대를 방문해 이동훈 총장 등 학교 측 관계자들과 관내 학생들에게 AI 교육을 위 한 협력체계 구축을 논의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한 활성화 방안, 세교2지구 내 AI특성화고 유치에 관해 협의했다. 지난 2월에는 곽상욱 시장과 관계자들과 한글과컴퓨터그룹 대표단이 상호 방문하는 등 공통으로 지향하고 있는 교육과 4차산업을 결합한 AI 기반 스마트도시 구축을 위해 상호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또 4월20일에는 삼성전자 DSR 타워를 방문해 AI특성화고 설립과 관련하여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 연계지원과 학생들의 진로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필요한 자원지원 등 삼성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탄탄한 계획들을 준비해온 오산시는 AI특별도시를 향한 도약을 위해 지난 4월24일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2020 스마트시 챌린지사업’ 공모 신청서를 제출했다.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의 신청사업 분야는 ‘교육’이다. 오산시는 신청서를 통해 지난 10년간 교육 분야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구축한 인적·물적 인프라에 4 차 산업혁명 플랫폼(Iot, Cloud, Bibdata, Artificial Intelligence, Mobile)을 결합하여 현재와 미래의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대표 스마트시티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목표를 설정했다. 


‘AI 교육 특별도시’로 도약할 것


오산시는 도시자원 공유를 실현하는 평생학습시스템인 ‘Smart Run & Learn 3.0’을 구현해 오산시민의 평생교육 욕구실현, 오산시의 공공·민간·상업자원의 스마트 공유시스템 구축 등을 사업의 주요 내용으로 제안했다. 이를 위해 AI 기반 솔루션 접목을 통해 나이, 학력, 지역, 경제 등 요인을 반 영하여 다양한 시민의 접근성을 보장하여 일자리 및 고용창 출로 연결되도록 지원할 수 있는 종합솔루션 구축을 제시했다. 또한, 공유시스템에 4차 산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하여 시민이 원하는 시간과 지역, 나이, 학력, 경제 요인 등을 AI 기반으로 시민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 하고, 이를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 창출과 연계되도록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4차 산업 시대에 부응 하기 위해 도시운영과 도시체계를 적극적으로 혁신하는 것은 이제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라면서 “전국 최고의 교육도시 모델을 구축한 오산시는 AI를 통한 도시 재구성으로 4차 산업 시대 선두에 서는 ‘AI 교육 특별도시’로 도약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MeCONOMY magazine June 2020  


관련기사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미래 수의사를 직접 찾아가는 '공직설명회' 열린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미래 수의사를 찾아가는 공직설명회'를 10개 수의과대학에서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간 순회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국내외 럼피스킨, 조류인플루엔자,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재난형 가축전염병 발생 증가하면서 검역·방역 분야 수의직 공무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신규 채용 응시자는 줄어들고 있다. 이번 공직설명회는 검역본부 선배 공무원들이 직접 대학을 찾아가 수의직의 역할과 중요성, 공직가치를 설명하고 수의직 채용 제도에 대해 적극 설명한다. 대상은 졸업 후 진로에 대한 관심이 높은 본과 3∼4학년이며 해당 대학 졸업 후 검역본부에 근무 중인 수의직 선배가 수의직 공무원의 업무 및 역할, 경력경쟁채용 제도, 승진 제도, 복지혜택 등에 관해 설명한 뒤에 질의 응답 시간도 갖는다. 김정희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수의대 학생들에게 수의직 공무원의 업무, 채용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하고, 헌신·봉사하는 공직가치를 알리는 좋은 기회로 삼겠다”며 “앞으로도 매년 공직설명회 개최뿐만 아니라 홍보 동영상 배포 등 적극적인 채용 홍보를 추진하고 수의직 처우개선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